참고문헌
- 강인애, 김양수, 윤혜진(2017). 메이커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 대학교 사례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8(7), 253-264. https://doi.org/10.15207/JKCS.2017.8.7.253
- 강인애, 김홍순(2017).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을 통한 메이커 정신(Maker mindset)의 가치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10), 250-267. https://doi.org/10.5392/JKCA.2017.17.10.250
- 김윤정(2015). 한국형 메이커 운동 활성화 3개년 수립을 위한 정책 연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윤정(2016). 메이커 운동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경북콘텐츠랩(2017. 11. 27) 창업비용 대폭 줄일 수 있는 무료 창작 공간, https://blog.naver.com/gbckl/221149784247.
- 미래창조과학부(2014) 무한상상실 운영 매뉴얼,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박기영(2017). 제 4차 산업혁명과 과학기술 경쟁력, 경기: 한울.
- 박영숙(2015). 메이커의 시대, 서울: 한국경제신문.
- 박한구, 송형권, 장원중, 이순열, 임채성(2017).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제조업의 시대 스마트 공장, 이렇게 구축하라! 경기 : 호이테북스.
- 변문경, 조문흠(2016). 무한상상실(Makerspace) 이용자의 경험분석과 과학교육을 위한 제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2), 337-346.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2.0337
- 변문경, 조준호, 조문흠(2015). 3D 프린팅을 활용한 과학수업에서 학습자의 동기와 만족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5), 877-884.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5.0877
- 성태제(2017). 제 4 차 산업혁명시대의 인간상과 교육의 방향 및 제언. 교육학연구, 55, 1-21.
- 연합뉴스(2017. 10. 26.). "최수규 차관 "창의적 제품.서비스 제작자에 382억원 지원"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10/26/0200000000AKR20171026060300030.HTML?in put=1195m
- 이광형(2017). 대한민국 4차 혁명 시대의 생산과 소비, 경기 : 지식 공감.
- 이일래(2015). 매체 환경과 마니아 문화. 동북아 문화연구, 45, 481-497.
- 이지선(2017). 메이커 교육에 디자인 사고 적용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54, 225-234.
- 정지선(2016). 산업교육센터의 역할과 설치.운영 방안, 세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최인수(2011). 창의성의 발견. 서울: 쌤앤파커스.
- 한국과학창의재단(2017. 11. 1) 메이크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한세억(2017). 제 4차 산업혁명의 창조적 제도화에 대한 연구.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20(3), 111-133.
- 한국행동과학연구소(2014). 엉뚱한 생각. 서울: 학지사
- Akgun, O. E.(2013). Technology in STEM project-based learning. In STEM Project-Based Learning.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 Aliverti, P., Maietta, A., & Di Justo, P.(2015). The Maker's Manual: A Practical Guide to the New Industrial Revolution. Maker Media, Inc..
- Amabile, T. M., & Pillemer, J.(2012). Perspectives on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46 (1), 3-15. https://doi.org/10.1002/jocb.001
- Anderson, J. R.(2010).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s 7E. New York : Worth publishers.
- Braun, V., & Clarke, V.(2006).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Qualitative research in psychology, 3 (2), 77-101. https://doi.org/10.1191/1478088706qp063oa
- Chu, S. L., Quek, F., Bhangaonkar, S., Ging, A. B., & Sridharamurthy, K.(2015). Making the Maker: A Meansto- an-Ends approach to nurturing the Maker mindset in elementary-age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Computer Interaction, 5, 11-19. https://doi.org/10.1016/j.ijcci.2015.08.002
- Csikszentmihalyi, M.(1988). Motivation and creativity: Toward a synthesis of structural and energistic approaches to cognition. New Ideas in Psychology, 6 (2), 177-181. https://doi.org/10.1016/0732-118X(88)90002-5
- Csikszentmihalyi, M.(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Collins.
- Dougherty, D.(2012). The maker movement. innovations, 7 (3), 11-14. https://doi.org/10.1162/INOV_a_00135
- Eisenberger, R., & Selbst, M.(1994). Does reward increase or decrease crea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 (6), 1116. https://doi.org/10.1037/0022-3514.66.6.1116
- Glaser, R.(1984). Education and thinking: The role of knowledge. American Psychologist, 39, 93-104. https://doi.org/10.1037/0003-066X.39.2.93
- Halverson, E. R., & Sheridan, K.(2014).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 (4), 495-504. https://doi.org/10.17763/haer.84.4.34j1g68140382063
- Harari, Y. N.(2014). Sapiens: A brief history of humankind. New York: Penguin Random House.
- Hatch, M.(2013).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rules for innovation in the new world of crafters, hackers, and tinkerers. New York: McGraw Hill.
- Kaufman, J. C.(2016). Creativity 101.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Martin, L.(2015). The promise of the Maker Movement for education.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J-PEER), 5 (1), 4.
- Martinez, S. L., & Stager, G.(2013). Invent to learn: Making, tinkering, and engineering in the classroom. Torrance, CA: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 Peppler, K., & Bender, S.(2013). Maker movement spreads innovation one project at a time. Phi Delta Kappan, 95 (3), 22-27. https://doi.org/10.1177/003172171309500306
- Peppler, K., Halverson, E., & Kafai, Y. B.(Eds.).(2016). Makeology: Makerspaces as learning environments(Vol. 1). London: Routledge.
- Pink, D. H.(2006). A Whole New Mind: Why Right-Brainers Will Rule the Future. New York: Penguin.
- Root-Bernstein, R. S., & Root-Bernstein, M. M.(2013). Sparks of genius: The thirteen thinking tools of the world's most creative people. New York: Houghton Mifflin Harcourt.
- Runco, M. A.(2014). Creativity: Theories and themes: Research, development, and practice. London: Elsevier.
- Zacher, H., & Johnson, E.(2015). Leadership and creativity in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40 (7), 1210-1225. https://doi.org/10.1080/03075079.2014.881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