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표 1.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표 2. 주요 변수 기술통계
표 3. 주요 요인별 임파워먼트 비교
표 4. 임파워먼트 영향요인 분석
References
- 이정미, 이혜경, 사회복지현장실습 이론과 실제, 정민사, 2016.
- 최은희, "사이버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성과 및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475-486,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475
- A. E. Fortune, M. McCarty, and S. Abramson, "Student learning processes in field education:Relationship in learning activities to quality of field instructi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among MSW students,"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37, No.1, pp.11-123, 2001.
- P. Lager and V. Robbins, "Field education: Exploring the future, expanding the vision,"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40, No.1, pp.3-11, 2004. https://doi.org/10.1080/10437797.2004.10778475
- 이소민, 사회복지학 전공자들이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최소연,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이 사회복지학 전공학생의 사회복지 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기관슈퍼비전과 학교연계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22권, pp.201-226, 2013.
- 전성남,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진로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pp.119-128, 2014. https://doi.org/10.9708/JKSCI.2014.19.6.119
- 황미영, 심경순, 김지연,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결정을 제고시키는 실습수퍼비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24호, pp.217-234, 2008.
- 이경재,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전공만족도가 사회 복지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21세기사회복지연구, 제8권, 제2호, pp.5-31, 2011.
- 정수영,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도향선, 조인주,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공학생이 인식한 전문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학교사회복지, 제29호, pp.561-58, 2014.
- 김유경, 전미애, "사회복지 현장실습에서의 학습 경험이 실습에 대한 인식을 매개로 사회복지실천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50권, pp.161-188, 2016.
- 전미숙, 이상주, "사회복지전공자의 진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한국인간복지실천연구, 제12권, pp.127-148, 2014.
- G. Holden, T. Meenaghan, J. Anastas, and G. Metrey, "Outcomes of Social Work Education The Case for Social Work Self-Efficacy,"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38, No.1, pp.115-133, 2002. https://doi.org/10.1080/10437797.2002.10779086
- 김태순, 황혜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진로발달 및 전문직업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권, pp.97-126, 2009.
- 이혜경, 조우홍, "복지현장실습이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통계분석 기법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8권, 제10호, pp.217-223, 2013. https://doi.org/10.9708/jksci.2013.18.10.217
- 강종수,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 특성이 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212-222,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2.212
- H. Cleak and D. Smith, "Student Satisfaction with Models of Field Placement Supervision," Australian Social Work, Vol.65, No.2, pp.243-258, 2012. https://doi.org/10.1080/0312407X.2011.572981
- A. E. Fortune, M. McCarty, and J. S. Abramson, "Student learning processes in field education:Relationship in learning activities to quality of field instructi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among MSW students,"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37, No.1, pp.11-123, 2001.
- 정종화, 황미경, "한국의 사회복지현장실습체계와 개선방안,"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와 향후 정책방향,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pp.45-67, 2016.
-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권, 제2호, pp.105-106, 2005.
- 오혜경, 하지영, 사회복지현장실습 매뉴얼, 양서원, 2007.
- 지은실, 인적자원관리용어사전, 한국학술정보 (주), 2009.
- D. R. Leslie, C. M. Holzhalb, and T. P. Holland, "Measuring staff empowerment development of a worker empowerment scale,"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Vol.8, No.2, pp.212-222, 1999. https://doi.org/10.1177/104973159800800205
- 최민영, 현장실습경험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D. E. Alperin, "Empirical research on student assement in field education: What learned?," The Clinical Supervisor, Vol.14, No.1, pp.149-161, 1996. https://doi.org/10.1300/J001v14n01_11
- J. V. Garner, Empowerment in Social Work Field Education:Examining the Triadic Aspects of Empowerment in the Education Process of the Social Work Field Student,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2001.
- 순덕기,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주은수, 대학의 사회복지교육이 사회복지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 소재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김승용, 박은주,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7권, pp.1-26, 2012.
- 김희수, 안정선, 배진형, "사회복지실습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대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740-750,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740
- 안정선, 정상원, 김선숙,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훈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임상사회사업연구, 제1권, 제2호, pp.101-129, 2004.
- 강희자, 사회복지전공 학생의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김선환,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한주빈,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학교요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이은지, 사회복지전공 대학생의 현장실습이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대전․충남지역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강영숙,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전공만족도가 사회복지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지실천학회지, 제9권, 제1호, pp.30-54, 2017.
- 장수미,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의 주관적 인식 유형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62권, 제2호, pp.235-255, 2010,
- H. Kanno and G. K. Koeske, "MSW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field placements: The role of preparedness and supervsion quality,"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46, No.1, pp.23-38, 2010. https://doi.org/10.5175/JSWE.2010.200800066
- 유영준, 이현지, "대학의 사회복지교육이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 실천기술적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32집, pp.47-68,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