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인 배경
표 2. 자료 수집 방법 및 생성된 자료의 목록
References
- 교육부, 출발선 평등을 실현하기위한 '유아교육 혁신방안', 교육부 보도자료, 2017.12.27.
- http://www.cctoday.co.kr/?mod=news&act=arti cleView&idxno=1108802
- http://www.hani.co.kr/arti/society_general/864393.html
- 손중선, 이병천, 김희규, "유치원 영어교육 현황 분석 : 초등영어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Primary English Education, 제14권, 제2호, pp.185-204, 2008.
- 강승지, 이연선, "우리나라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연구: 빅데이터와 사회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5권, 제2 호, pp.141-168, 2018.
- 이기숙, 손수연, "한국 중국 일본 대만 유아의 일상생활 비교,"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pp.49-71, 2012.
- 목현정, 유아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관한 초등학부모의 인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박신영, 울산 지역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현황과 학부모들의 인식 분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신진영, 조기 영어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지도 방안 연구 : 외국의 조기교육,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은희, 취학 전 아동의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이정아,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조기교육에 대한 인식연구 - 부모의 계층에 따른 교육열의 차이를 중심으로 -," 사고개발, 제11권, 제1호, pp.131-153, 2015.
- 이윤진, "유아기 영어교육실태 분석," 육아정책 포럼, 제25권, 제7호, pp.15-25, 2011.
- 윤세영,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 이윤진, 유아기 영어교육실태 분석, 육아정책포럼, 육아정책연구소, 제25호, pp.15-25, 2011.
- 이숙자, 가정에서 유아의 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김경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양육스트레스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김혜미,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영 어교육 방법," 영미어문학, 제126호, pp.171-193, 2017.
- 노승희,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유아 부모의 인식 및 실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 박상욱, "유아대상 영어학원 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학부모와 학원장 인식의 질적 연구-근거이론 중심으로," 미래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59-88, 2017.
- 전주아,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유아 영어교사의 인식 연구,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우남희, 서유헌, 강영은, 영유아에 대한 조기 영어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2.
- 이병민, 조기 영어교육, 거품 빼고 진실 캐기 굿 바이 영어 사교육, 서울 : 시사인북, 2014.
- 김용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실태 연구 : 양산지역을 중심으로,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오수아,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6.
- 황근희, 최나야,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이 일반유아 교육기관 또는 영어몰입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영어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1호, pp.189-211, 2017.
- 이석금, 이진희,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현대문법연구, 제84권, pp.115-140, 2015.
- 마송희, "유아영어교육연구동향: 2006-2016년 국 내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연구문제연구, 제34권, 제4호, pp.125-149, 2016.
- I. Seidman,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교육학과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자들을 위한 안내서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박혜준, 이승연 역), 서울: 학지사, (원저 2006년 출판), 2009.
- 이용숙, 김영천,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 방법과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황혜신, "조기영어교육이 유아의 이중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지, 제13권, 제4호, pp.497-506, 2004.
- 심우진, 신동일, "영어교육 열풍에 관한 시사다 큐멘터리의 서사분석 :〈PD수첩〉'조기 영어교육 열풍, 신음하는 아이들' 방송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7호, pp.79-92,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7.079
- J. P. Comer and N. M. Haynes, "Parent involvement in schools: An ecological approach,"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ol.91, No.3, pp.271-277, 1991. https://doi.org/10.1086/461654
- 강시경, 원은석, "유아영어체험학습 프로그램의 구성과정 및 효과제시," 외국학연구, 제16권, pp.9-33, 2011.
- 김마리아, 영어학습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기대 와 유아 학습태도 및 흥미, 숙명여자대학교 원격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이용석, 유아 사교육 참여 형태가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양옥승, 김진영, 김현희, 김영실, "한국 사립 유치 원 영어교육의 실태," 아동학회지, 제22권, 제2호, pp.299-313, 2001.
- 송미선, 박현주, 김정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조기영어교육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0권, 제3호, pp.115-134, 2011.
- 김미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 원장,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이영순, 만 3-5세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부모 인식 및 유아의 정의적 특성,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곽혜린,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및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