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 과정
표 1.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및 동질성 검증
표 2.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
References
- 박영임, 김정아, 고자경, 정명실, "간호역량규명을 위한 문헌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pp. 663-674,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663
-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80126142812.pdf, 2018.07.16.
- 이슬기, 신윤희,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피드백 자율실습이 기본간호수기 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46권, 제2호, pp. 283-292, 2016. https://doi.org/10.4040/jkan.2016.46.2.283
- 이성심, 권미경,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기본 간호 자율실습이 자아효능감, 실습만족도 및 실습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pp. 255-263, 2016.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3.255
- 류세인, 김애경, "Bloom의 완전학습모델 적용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간호술기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 499-508,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2.499
- 김현, "스마트폰 동영상 자가평가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의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 제17권, 제20호, pp. 169-180, 2017.
- K. H. Kim, S. O. Chang, H. S. Kang, K. S. Kim, J. I. Kim, H. S. Kim, J. H. Park, M. R. Eom, M. S. Youn, O. C. Lee, and J. S. Won, “Content and educational needs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4, pp. 506-519, 2011.
- E. Y. Cheon, “The effects of video-aided peer feedback on enhancing nurs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43-51,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43
- A. Bandura,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No. 2, pp. 191-215, 1977.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 3, pp. 380-386, 2008.
- Y. H. Kim, “Evaluation of practice education using checklists in fundamentals of nursing : focused on measuring blood pressure on the upper arm and sterilized gloving(open metho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2, No. 3, pp. 298-306, 2005.
- A. Vnuk, H. Owen, and J. Plummer, “Assessing proficiency in adult basic life support : Student and expert assessment and the impact of video recording,” Medical Teacher, Vol. 28, No. 5, pp. 429-434, 2006. https://doi.org/10.1080/01421590600625205
- Y. H. Kim, “Satisfaction with evaluation method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al skill education through cell phone animation self-monitoring and feedback - Focus on foley catheter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 2, pp. 134-142, 2008.
- M. S. Yoo, I. Y. Yoo, and H. Lee, “Nursing students' self-evaluation using a video recor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 Effects on students'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9, No. 7, pp. 402-405, 2010. https://doi.org/10.3928/01484834-20100331-03
- 김묘경, 이형숙, "휴대폰 동영상 촬영을 활용한 교육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 성취도, 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24권, 제2호, pp. 128-137, 2017. https://doi.org/10.7739/jkafn.2017.24.2.128
- 지예림, 정현미, "대학 수업에서 사례기반학습이 과제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9호, pp. 243-265, 2014.
-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39권, 제1호, pp. 95-123, 2001.
- 송소라, 비디오 레코딩을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기본간호실습 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김순옥, "자아성찰 자율실습이 기본간호 수행능력 및 수행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실습만족 도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0호, pp. 293-306. 2017. https://doi.org/10.14400/JDC.2017.15.10.293
- http://www.korean.go.kr/09_new/index.jsp, 2018.08.20.
- 윤은자,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비디오 녹화학습의 효과연구-근육주사 실습교육을 중심으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5권, 제1호, pp. 86-96, 1999.
- 강규숙, "기본간호 실습교육에 있어서 비디오녹화학습의 효과-배변술을 중심으로-," 기본간호학회지, 제3권,제2호, pp. 273-283, 1996.
- 윤미선, 조주연, "간호학생의 분만실 실습기관별 간호수행 경험과 간호수행 자신감,"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2권, 제2호, pp. 909-921, 2010.
- 윤매옥, 주연숙, "임상실습 전 동료멘토링 학습 을 적용한 OSCE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7호, pp. 285-295, 2017. https://doi.org/10.14400/JDC.2017.15.7.285
- 정혜윤, 강숙, "간호대학생의 기본간호술 중요성 인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기본간호술 수행자 신감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6호, pp. 241-250, 2018. https://doi.org/10.14400/JDC.2018.16.6.241
- 최금희, 권수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기본간호 실습만족도가 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 제18권, 제5호, pp. 626-635,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5.626
- 한경순, 박은희, 조주연, "간호대학생들의 기본간호실습태도에 대한 주관성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30권, 제3호, pp. 682-693, 2000. https://doi.org/10.4040/jkan.2000.30.3.682
- 천의영, "간호대학생의 유치도뇨 동영상 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의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pp. 43-51,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43
- 강현주, 김주옥, 김형선, 유소영, 최순옥, 황혜민, "자기관찰 방법을 이용한 핵심기본간호술 실습이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수행 자신감과 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9호, pp. 227-241, 2016.
- 김영희, "휴대폰 동영상 자기관찰 및 피드백을 통한 기본간호학 실기 교육평가방법에 관한 만족도 : 정체도뇨관 삽입을 중심으로," 기본간호학회지, 제15권, 제2호, pp. 134-142, 2008.
- 김순희, 지영주, "자가학습법을 활용한 비디오레코딩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의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5권, 제4호, pp. 511-519, 2015.
- 채여주, 하영미, "스마트폰 동영상과 형성적 피드백을 활용한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의 효과,"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제14권, 제6호, pp. 285-294, 2016.
- 강숙,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융합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9권, 제5호, pp. 247-256, 2018. https://doi.org/10.15207/JKCS.2018.9.5.247
- 김영희, "실습교육 평가방법에 따른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과정,"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 6176-6186,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10.6176
-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1986.
- 추건이, "야구선수의 타율 및 방어율과 자기 효능감의 관계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6권, pp. 323-335, 2000.
- A. Bandura,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28, No. 2, pp. 117-148, 1993.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802_3
- 마예원, 이은주,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영향요인,"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10호, pp. 521-531, 2017.
- P. R. Pintrich and E. V. De 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2, pp. 33-40, 199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39권, 제1호, pp. 95-123, 2001.
- 김연자, 진미환, "간호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수행 능력향상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5권, 제4호, pp. 131-139, 2015.
- 박미향, "상호동료교수법을 이용한 기본간호학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간호술 수행자신감,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 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22호, pp. 785-804, 2017.
- 한현희,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빈도, 수행자신감, 수행능력에 관한 융복합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8호, pp. 355-362,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8.355
- 이재욱, 비디오모델링을 이용한 자기평가중재가 자폐아동의 과제수행태도 및 성취에 미치는 효과 -체육활동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박혜진, "성찰일지 분석을 통한 협동학습 효과 사례 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3호, pp. 225-250, 2018.
- 강인애, 정은실, "성찰저널(Reflective Journal)이 지닌 교육적 의미에 대한 탐구 : 대학에서의 수업 사례,"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2호, pp. 97-117, 2009.
- 장은호,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g)에서 성찰일지의 작성이 학습동기와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