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Educational Activities Based on Oriental Mythology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Personality

동양신화에 기반한 통합 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

  • Received : 2018.08.30
  • Accepted : 2018.10.27
  • Published : 2018.11.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ducational activities based on oriental mythology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personality. A total of 14 sessions were applied to 36 children (18 experimental group and 18 control group). For this study, myths in Shan-hai jing, The Classic of Mountains and Seas), which is the origin of oriental mythology, were used as basic data of class activities and developed to experimental group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1.0 statistical program and covariance analysis (ANCOVA) was conducted with covariance score of the group after the activ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tegrated educational activities using oriental mythology had a positive effect on all children's creativity and all sub-factors. Second, integrated educational activities using Oriental mythology have a positive effect on children's personality. The expansion and transformation of educational texts to oriental mythology is not only helpful for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personality development, but also enables them to experience cultural balance through their new understanding of the Orient.

본 연구는 동양신화를 기반으로 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만 5세 유아 36명(실험집단 18명과 비교집단 18명)을 대상으로 총 14회기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동양신화의 원류인 "산해경(山海經)"에 소재한 신화를 수업활동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여 실험집단에게 전개하였고, 비교집단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른 일반적인 누리과정 활동을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활동실행 후에는 집단별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첫째, 동양신화를 활용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전체와 모든 하위요인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양신화를 활용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양신화를 대상으로 교육 텍스트를 확장하고 전환하는 작업은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 신장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유아에게 동양에 관한 새로운 이해를 도모하고 문화적 균형성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Keywords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평균 연령 특성과 동질성 검증 결과

CCTHCV_2018_v18n11_236_t0001.png 이미지

표 2. 창의성 검사의 하위 척도 및 검사 내용

CCTHCV_2018_v18n11_236_t0002.png 이미지

표 3. 인성척도의 하위영역별 내용과 내적 신뢰도

CCTHCV_2018_v18n11_236_t0003.png 이미지

표 4. 동양신화 목록

CCTHCV_2018_v18n11_236_t0004.png 이미지

표 5. 동양신화에 기반한 통합적 교육활동 내용

CCTHCV_2018_v18n11_236_t0005.png 이미지

표 6. 창의·인성계발 활동계획안의 사례

CCTHCV_2018_v18n11_236_t0006.png 이미지

표 7. 비교집단 활동내용

CCTHCV_2018_v18n11_236_t0007.png 이미지

표 8. 유아 창의성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CCTHCV_2018_v18n11_236_t0008.png 이미지

표 9. 유아 창의성 하위요인별 집단 간 공변량 분석

CCTHCV_2018_v18n11_236_t0009.png 이미지

표 10. 유아 인성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CCTHCV_2018_v18n11_236_t0010.png 이미지

표 11. 유아 인성 하위 요인별 집단 간 공변량 분석

CCTHCV_2018_v18n11_236_t0011.png 이미지

References

  1. 양선희, "안철수의 교육개혁안을 지지한다," 중앙일보, p.30, 2017.2.15.
  2. 전경원,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 : 민감성, 서울 : 학지사, 2017.
  3. 문용린, "이제는 창의․인성교육이다," 과학창의, 제2권, 제149호, pp. 6-9, 2010.
  4. Noddings, N, 21세기 교육과 민주주의 (심성보역), 서울 : 살림터, 2016. (원본발간일 2013년)
  5. 이선영,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심리학," 한국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pp. 231-260, 2017.
  6. C. Schwab, 제4차 산업혁명. (송격진 역), 서울 : 새로운 현재, 2016.
  7.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2.
  8. 교육과학기술부, 3-5세 누리과정,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3.
  9. M. A. Runco, "Creativit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55, pp. 657-687, 2004.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5.090902.141502
  10. E. P. Torrance,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norms-technical manual research edition- verbal tests, forms A and B-figural test, forms A and B, Princeton, NJ : Personnel Press, 2014.
  11. M. Csikzentmihalyi, “The creative personality,” Psychology Today, Vol. 29, No. 4, pp. 36-40, 1996.
  12. 장영희, 윤향미, 권혜진, 이선영, 한상정,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창의성교육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1.
  13. 전경원, "과거, 현재, 미래를 조망하는 새 천년의 창의성," 창조교육논총, 제4권, 제1호, pp. 1-28, 2000.
  14. 이경민, "새로운 시대 인재상의 유아교육적 함의 : 4차 산업혁명시대와 행복교육에서 추구하는 역량의 담론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pp. 137-156, 2017.
  15.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16. 교육부, 배려와 나눔으로 모두가 행복한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안), 서울 : 교육부, 2013.
  17. 강민정, 김경철,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3호, pp. 33-54, 2017.
  18. 서희전, 김혜정, "유아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3호, 제3권, pp. 345-374, 2016.
  19. 최일선, 김정신,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실행,"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3호, pp. 73-98, 2014.
  20. 김호, 노영희, "유아의 창의성과 관련된 교사와 유아 변인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pp. 255-278, 2007.
  21. 이은빈, 유연옥, "교사 변인과 유아 창의성의 관계에서 창의적 교수행동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제26권, 제4호, pp. 331-349, 2017.
  22. 손수연, 이진희,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 및 교육실습경험에 따른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한국보육학회지, 제14호 제2권, pp. 59-81, 2014.
  23. 이경민, 최윤정, 박순정,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2호, pp. 73-96, 2013.
  24. 이석순, "예비유아교사의 창의 인성교육 인식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8권, 제3호, pp. 161-183, 2014.
  25. 김경회, 나은숙, "부모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거부적 양육태도, 유아의 인성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4권, 제1호, pp. 53-70, 2017.
  26. 김형재, 최지현, "아버지의 놀이성 및 낙관성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에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제25권, 제2호, pp. 221-235, 2016.
  27. 유경훈, 강순미, "부모의 창의적 성격 및 양육태 도와 유아의 창의적 사고능력과의 관계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 553-572, 2009.
  28. 홍미경, "어머니의 완벽주의 성향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4권, 제1호, pp. 15-34, 2008.
  29. 곽현주, 이예숙, "토의를 통한 경제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5호, pp. 117-136, 2013.
  30. 김은이, 김소향, "놀이를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발도르프교육 연구, 제8권, 제1호, pp. 1-20, 2016.
  31. 김지영,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5호, pp. 331-351, 2016.
  32. 이경순,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인성과 자기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3. 정남미, "그림책 중심 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놀이성과 놀이행동,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 교육학논집, 제15권, 제2호, pp. 267-289, 2011.
  34. 정재서, "중국 신화에서의 파격적 상상력-곤우 신화와 저인 신화를 중심으로," 구비문학연구, 제1권, pp. 199-218, 2009.
  35. C. G. Jung, 한국융연구원 C. G. 융저작번역위원회 옮김, 원형과 무의식 융 기본 저작집 3, 한국융연구원, p.239, 2002.
  36. 조미라,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신화적 상상력 : 애니메이션 <오늘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7권, 제2호, p.239, 2007.
  37. 임부연, 유혜령, 류미향, "전래 동화에 나타난 원형적 상상력과 유아교육의 미학," 생태유아교육 연구, 제13권, 제4호, p.207, 2014.
  38. R. Routman, Transittions literature to literacy : Portsmouth, NH : Heine Mann Educational Books, 1988.
  39. 이경희, 김연희,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 79-99, 2015.
  40. C. Haskins, “Power picture books : Tools for teaching peace,” Montessori Life, Vol. 20, No. 4, pp. 32-37, 2009.
  41. 이기영,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42. D. Seban, “Teaching peace through picture books in a third-grade classroom,” Intercultural Education, Vol. 22, No. 1, pp. 115-120, 2011. https://doi.org/10.1080/14675986.2011.549650
  43. 전경원,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교육, 광주대학교 학생생활연구, pp. 261-277, 1995.
  44. 안경숙, 신애선,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 자기조절력,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4호, pp. 655-684, 2016.
  45. 이선민, "그림책을 활용한 자기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pp. 89-118, 2014.
  46. 전인옥,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음악표현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pp. 69-97, 2016.
  47. 최영해, 정희정,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5호, pp. 229-248, 2014.
  48. 신명숙, 김호, "패러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짓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호, 제6권, pp. 353-378, 2015.
  49. 나은숙, 김경희, "3-5세 유아용 인성 척도 개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pp. 433-452, 2014.
  50. 정재서 역주, 山海經, 민음사, 1995.
  51. 김정숙, "한일문화의 전승과 지의 교류- 한.일 고전문학 속 비일상 체험의 형상과 일상성 회복의 메타포-이물과 이계 조선시대의 異物 및 怪物에 대한 상상력, 그 원천으로서의 山海經과 太平廣記," 일본학연구, 제48권, pp. 35-56, 2016.
  52. 마창의, 조현주 옮김, 古本 山海經 圖說, 上下, 다른생각, 2013.
  53. 김미애, 표상적 사고 전략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미술능력, 언어 및 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54. 박찬옥, 김진희, "역사 인물을 통한 문제해결 활동이 유아의 역사의식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8호, 제4권, pp. 389-408, 2014.
  55. 김영춘, "또래애착, 공동체 의식, 다문화 수용도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 321-331,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321
  56. 김진철, "제주신화 <차사본풀이>의 문화콘텐츠 변용 양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 85-95,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8.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