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반지의 제왕 (The Lord of the Rings), 2001[15]
그림 3. 모호빗: 스마우그의 폐허 (The Hobbit : The Desolation of Smaug), 2013[18]
그림 4. 아바타(Avatar), 2009[20]
그림 5. 폴라 익스프레스 (The Polar Express), 2004[21]
그림 6. 혹성탈출:종의 전쟁 (War for the Planet of the Apes), 2017[23]
그림 2.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Alice in Wonderland), 2010[17]
References
- 김정환, "영화제작에 사용되는 모션과 페이셜 캡처 연구," 영화연구, 제50호, pp. 138-140, 2011.
- 박호영, "현대연기특성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708, 2016.
- 조성덕, 영화연기로서의메소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0, 2006.
- 조성덕, 영화연기로서의메소드, 한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1-12, 2006.
- 에드윈윌슨저, 채윤미 옮김, 연극의이해, 예니, 1990.
- 스티븐시트론, 정재왈, 정영주 옮김, 뮤지털기획 제작공연의모든 것, 열린책들, 2001.
- 메리 엘렌 오브라이언, 최상식 옮김, 영화연기, 연극과인간, 2003.
- 박호영, "현대연기특성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710, 2016.
- 최충웅, 텔레비전제작실무, 나남출판사, 1999.
- 조강희, 카메라연기방법론에관한연구, 청운대학교산업기술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0-51, 2014.
- 가두현, 방송연기화법에관한연구,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39, 2003.
- 문관규, 유양근, 이명자, 함춘성, 시네클라스,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이도균, 영화의시각 이미지 발전이 영화적 체험 증강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34, 2014.
- 조성덕, "'모션캡처'과정에서 나타난 '디지털액팅'의 연기미학과 연기훈련방법론에대한 고찰-메소드 연기 분석 툴을 중심으로-," 디지털영상학술지 Preview, Vol. 6, No. 2, p.167, 2009.
-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 2001.
- 이도균, 영화의 시각이미지 발전이 영화적 체험 증강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34, 2014.
-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Alice in Wonderland), 2010.
- 모호빗 : 스마우그의 폐허(The Hobbit : The Desolation of Smaug), 2013.
- 김남훈, 디지털 캐릭터의UV현상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디지털 디자인 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10, 2013.
- 아바타(Avatar), 2009.
- 폴라 익스프레스(The Polar Express), 2004.
- 조성덕, "'모션캡처'과정에서 나타난'디지털액팅'의 연기미학과 연기훈련방법론에 대한 고찰-메소드연기분석 툴을 중심으로-," 디지털영상학술지 Preview, Vol. 6, No. 2, pp. 178-181, 2009.
- 혹성탈출 : 종의 전쟁(War for the Planet of the Apes), 2017.
- 조성덕, “‘모션캡처’과정에서 나타난‘디지털액팅’의 연기미학과 연기훈련방법론에 대한 고찰-메소드연기분석 툴을 중심으로-,” 디지털영상학술지 Preview, Vol. 6, No. 2, pp. 176-177,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