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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디자인 시스템 개발사례 연구 -'정가(家)네곳간' 브랜드 개발사례 중심으로-

Case Study about BX(Brand Experience) Design System Development -Focusing on JUNGGANEGOTGAN Brand-

  • 투고 : 2018.09.05
  • 심사 : 2018.10.12
  • 발행 : 2018.11.28

초록

본 연구는 브랜드 경험(BX : Brand Experience) 기반의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 개발사례에 관한 연구로, 2018년 1월 - 4월에 진행된 정가(家)네곳간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 개발 사례를 토대로 연구 하였다. 브랜드의 경험은 소비자의 주관적이며 내적인 반응이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포함한 브랜드 디자인의 자극을 통해 발생하는 소비자의 반응이다. BX 디자인은 브랜드의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와 관련된 자극으로 브랜드디자인의 자극물과 소비자가 브랜드와 접촉을 통해 일어나는 반응이 서로 상호작용 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발생한다. BX 디자인의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브랜드의 다양한 접점에서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BX디자인을 기반으로 진행된 정가(家)네곳간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의 개발 전략과 함께 최종 완성된 브랜드 디자인 시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정가(家)네곳간 브랜드 경험 디자인의 조형성과 연상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30.961, p<.001). 브랜드 디자인 선호도는 조형성(${\beta}=.443$, p<.001), 연상성(${\beta}=.218$, p<.001)순으로 브랜드 디자인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about brand design system development cases based on BX, focusing on research of JUNGGANEGOTGAN brand conducted from January 2018 to April. BX is a subjective and internal response of consumers arising from design stimulus including brand identity. BX design is brand-related stimulus based on brand experience and BX is generated when stimulant of brand design and consumers' contacting with brand are interacting. The most important thing of BX design system is that BX design system plays a very important role when consumers choose goods or services of some brand at the various touch points of brand in the process that consumers form the certain brand image. This study suggests the final completed brand design draft plan along with brand design system development strategy conducted about JUNGGANEGOTGAN based on BX design. As a result, modeling and associations of JUNGGANEGOTGAN brand experience design seem to be statistically meaningful (F=30.961, p<.001). Preferences of brand design is rated by modeling (=.443, p<.001), associations (=.218, p<.001) in order and it turns out to be affected.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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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정家네곳간 브랜드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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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정家네곳간 Brand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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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정家네곳간 브랜드 경험디자인 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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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정家네곳간 BI Design 최종후보 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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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정家네곳간 Brand Identity 최종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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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정家네곳간 메인 컬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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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정家네곳간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표 1. 슈미트의 7가지 경험제공 수단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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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디자인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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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정家네곳간 경험 디자인 전략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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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정家네곳간 경험 디자인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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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브랜드 선호도 및 브랜드디자인 평가 측정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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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6. 인구통계학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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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7.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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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8. 성별에 따른 브랜드디자인 선호도 평균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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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9. 브랜드디자인 선호도에 미치는 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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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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