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정家네곳간 브랜드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그림 2. 정家네곳간 Brand Reality
그림 3. 정家네곳간 브랜드 경험디자인 Concept
그림 4. 정家네곳간 BI Design 최종후보 시안
그림 5. 정家네곳간 Brand Identity 최종안
그림 6. 정家네곳간 메인 컬러시스템
그림 7. 정家네곳간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표 1. 슈미트의 7가지 경험제공 수단의 특징
표 2.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디자인의 구성
표 3.정家네곳간 경험 디자인 전략배경
표 4.정家네곳간 경험 디자인 Approach
표 5. 브랜드 선호도 및 브랜드디자인 평가 측정항목
표 6. 인구통계학적 특성
표 7.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표 8. 성별에 따른 브랜드디자인 선호도 평균비교
표 9. 브랜드디자인 선호도에 미치는 요인분석
References
- 김현, "BX 기반의 디자인 브랜딩을 위한 기억자극요인과 디자인의 역할,"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제13권, 제2호, pp. 9-18, 2014.
- 김세미, "BX 디자인 경험이 브랜드의 가치지각, 신뢰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험 제공수단을 통한 브랜드경험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1권, pp. 100-109, 2017.
- 권민, 브랜드경험, Unitas Brand Season2.5 Vol. 33, 바젤커뮤니케이션, 2013.
- Bernd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New York: The Free Press, 1999.
- J. Josko Brakus, Bernd H. Schmitt, and Lia Zarantonello,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red? Does It Affect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 73, No. 3, pp. 52-68, 2009(5). https://doi.org/10.1509/jmkg.73.3.52
- 윤세균, 김태균, 채승진, "경험디자인의 구성과 적용 모형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pp. 289-298, 2003.
- 신현희, "프리미엄 브랜드 스토어 구축을 통한 스타일 매니지먼트 사례 연구 - 경험 디자인의 구성 모형을 기반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2호, pp. 123-136, 2017.
- 마이더스(MIDAS), 8월호, 연합뉴스동북아센터, 2018.
- 김지윤, 안병일, "소비자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가공식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분석," 식품유통연구, 제32권, 제1호, pp. 31-53, 2015.
- 김성재, "지역문화재단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개발사례 연구- 포항문화재단 브랜드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3권, pp. 90-100,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