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현주, 조혜영,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태도성숙도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pp.201-221, 2017.
- S. Harter,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the self-system. In E, M. Hea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Wiley, Vol.4, 1983.
- D. R. Shaffer,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Belmont, CA: Thomson/Wadsworth, 2005.
- 정익중,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한국청소년연구, 제18권, 제3호, pp.127-166, 2007.
- 이형실, "부모의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또래관계간 관련성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 pp.75-83, 2014.
- 조성희, 김희수, "초등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pp.355-376, 2016.
- 이경아, 정현희,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제11권, 제2호, pp.213-226, 1999.
- 임선희, 명재신,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12호, pp.327-347, 2016.
- 임선아, "민주적 부모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아존중감, 학교적응에 미치는 구조모형 비교: 저소득층 아동과 비저소득층 아동,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1호, pp.125-142, 2013.
- 황동성, 박은혜,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6권, 제4호, pp.123-145, 2010.
- 임영식, 김혜원, 설인자, 조아미, 한상철, 청소년심리학, 서울:교육과학사, 2006.
- 박성연, 이은경, "청소년기 자녀에 대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구성요소의 타당성 연구: 분리불안 심리적 통제와 성취지향 심리적 통제," 아동학회지, 제30권, 제2호, pp.211-230, 2009.
- 홍명숙, 이수영,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교사와의 관계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경영연구, 제4권, 제1호, pp.183-211, 2017.
- 신효정, 최현주, "청소년 자아존중감 변화에 대한 건강,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 교사-학생관계, 또래애착의 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제13권, 제1호, pp.31-54, 2016.
- B. J. Zimmerman and A. Kitsantas, "Developmental phases in self-regulation: Shifting from process to outcome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9, pp.29-36, 1997. https://doi.org/10.1037/0022-0663.89.1.29
- 우수정, "부모의 바람직하지 않은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구관계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3권, 제5호, pp.759-771, 2014. https://doi.org/10.5934/kjhe.2014.23.5.759
- A. Gonzalez, G. Greenwood, and J. WenHsu,"Undergraduate students'goal orientations andtheir relationship to perceived parenting styles,"College Student Journal, Vol.35, No.2,pp.182-192, 2001.
- 김영민, 임영식, "민주적 양육방식, 자아탄력성 및 휴대전화의존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구조모형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제23권, 제2호, pp.273-299, 2012.
- 민정숙,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1.
- 최진아, "부모양육태도, 또래애착 및 교사관계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제18권, 제1호, pp.1-13, 2014.
- 김동일, 김명창, 남지은, 강은비, 오지원, 정정현, "부모양육태도와 고등학생의 학업미루기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매개효과 모형,"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29-50, 2013.
- 박지현, 서상완, 정지희, 이사사, 정성화,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력과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pp.107-126, 2010.
- R. R. Pintrich and E. V. De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33-40, 199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김만권, 이기학, "자기조절학습전략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와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5권, 제3호, pp.491-504, 2003.
- 허묘연,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 척도개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민병수,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991.
- 양명희,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김세영,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인터넷 활용 유형, 자기통제력,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N.J, 1965.
-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심리척도 핸드북II, 서울: 학지사, 2001.
- 홍세희,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의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19권, 제1호, pp.161-177, 2000.
- B. Eilam, M. Zeidner, and I. Aharon, "Student conscientiousness, self-regulated learning, and science achievement: An explorative field study," Psychology in the Schools, Vol.46, No.5, pp.420-432, 2009. https://doi.org/10.1002/pits.20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