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중국 만화 <삼모 유랑기> 의 특성 연구

The Study on Chinese Comics Characteristics

  • 발행 : 2017.09.30

초록

중국은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특수한 상황이므로 만화캐릭터의 실질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자는 이에 대하여 흥미를 갖고 중국에서 현실성이 있으며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캐릭터를 발견하였다. II장에서 연구대상인 "삼모 시리즈(삼모계열(三毛系列))" 16개 중에서 가장 인기를 끌었던 <삼모 유랑기(三毛流浪記)> 의 탄생배경과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삼모 캐릭터의 삶의 과정을 통하여 폐쇄된 구 중국의 현실을 반영하였으며 III장에서 외국 <옐로 키드> 캐릭터와 삼모 캐릭터 및 한국, 일본, 중국의 신문만화를 비교분석과 삼모 캐릭터의 이미지 구성요소를 분석하여 <삼모 유랑기>는 상대적으로 사실적인 그림체, 느린 스토리 전개, 섬세한 감정묘사, 말풍선과 지시문이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근대 만화는 외세에 의한 정세 불안과 전쟁 등으로 풍자만화가 유행하였는데, 그중 대표적인 만화는 삼모 시리즈이다. <삼모유랑기>는 삼모의 탄생과 삶의 과정을 통하여 폐쇄된 구 중국의 현실과 그 시대 사람들의 슬픔과 혐오의 감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작가는 상해의 잔혹한 사회현실 속에 내버려진 고아들의 삶을 만화 <삼모유랑기>를 통하여 폭로와 비판을 하였다. 그 시대 빈번한 전쟁으로 90%의 문맹률 속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말풍선과 지시문이 없는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머리카락이 세 가닥인 아이, 삼모 캐릭터는 중국인들의 가슴 속에 단순한 만화 속의 주인공이 아닌 하나의 민족적 형상으로 자리하고 있다. 연구자가 작가 "장락평(張樂平, 1910.11.10.~1992.9.27)"의 삼모 시리즈작품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하나의 좋은 만화, 좋은 애니메이션 심지어 좋은 영화는 우리 주변에 대한 느낌에서 오는 감정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창조된 삼모 캐릭터는 개성 있고 특이한 반면, 생활에서는 우리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하며 캐릭터이미지와 장면에서 익살스럽게 웃음거리를 만들며 중국의 근대 만화의 대표적인 상징물로 다가온다.

Mainland China is under different conditions both socially and politically than other countries, so there is a lack of practical researches on cartoon characters. With a profound interest, the researcher has selected a character that is realistic and loved by many Chinese. The subject of the study is "Shan Mao Series." Out of 16 seasons, the most famous one is the Chronicle of Shan Mao's Wander. I analyzed the character thoroughly, dealing with the beginning of the character, the process of character development, and a reality shown in the chronicle, etc. on chapter II, and the character's image component on chapter III. Chinese modern cartoons were affected by a situational anxiety because of foreign powers and war. Thus satire cartoons went in fads among the public. The epitome of a typical cartoon was the Shan Mao Series. From 1935, when the character was first created, to now it has eaten into Chinese people's hearts. It's because the story happens during a war period and it deals with a playful, humorous main character's life and these facts show the hidden side of the unfair social system. Most of readers prefer a smart, playful, righteous, and brave character. Shan means three and mao, hair in Chinese, so Shan Mao is a child who has three hair. The character is not just a simple cartoon character; it has developed into a national figure among many Chinese. The reason why the researcher has chosen the series created by Zhang Leping, the author of the cartoon, is because a good cartoon, good animation, and even good movie stimulate the feelings that we get from our surroundings. The character which is created in China seems very unique and bizarre but there is a sense of friendliness. Also its character image and scenes make people laugh and it has become a typical symbol of a modern cartoon in China.

키워드

참고문헌

  1. 안태성, 캐릭터 문화, 관상. 체질로 보는 얼굴 이야기, 형설, 2004.
  2. 요모타 이누히코, 김이랑역, 만화원론, 시공사, 2000.
  3. 우은정, 만화 거룩하게 읽기, 다다, 2001.
  4. 전재혁. 박경철,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영상 기호론, 만남, 2005.
  5. B. 호가스, 장병진역, 다이내믹 인체구조의 분석, 고려문화사, 1999.
  6. 김미림, 삶의 여정을 통한 만화 히어로 성격유형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통권 제29호, 2012. pp.173-207.
  7. 김미림, 카툰캐릭터의 개념과 2등분 유형의 구조, 한국콘텐트학회, Vol.9 No.3, 2011, pp.28-36.
  8. 윤장원. 일본 만화 캐릭터의 표정과 독자 인지, 한국콘텐츠학회, Vol.7 No.3, 2007, pp.246-254.
  9. 윤장원, 한국 명랑만화 작가별 캐릭터 표현 연구 - 캐릭터 디자인 요소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일러스아트학회, 13권 2호, pp.159-166.
  10. 이정희, 최문희, 중국 애니메이션 역사를 중심으로 한 중국 캐릭터의 특징에 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제9권 제1호 통권21호, 2009.01.pp.89-98.
  11. 박경철, "만화영상 캐릭터의 도상기호적 분석",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02.
  12. 박민선, "디즈니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나타난 예술적 조형성에 대한 연구", 동명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1.
  13. 박수희, "'데포르메'에 의한 만화 캐릭터 표현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4. 필노여, "만화예술의 특징적 표현 묘사에 대한 연구", 대불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5. 毕克官, 黄远林, 中国漫画史, 文化艺术出版社, 2006.
  16. 冯雏音, 永远的三毛, 译林出版社, 2006.
  17. 丰子恺, 丰子恺漫画精品集, 中国青年出版社, 2009.
  18. 鲁 迅, 鲁迅文集全编, 国际文化出版公司, 1995.
  19. 甘险峰, 中国漫画史, 山东画报出版社, 2008.
  20. 黄 可, 上海美术史札记, 上海人民美术出版社, 2000.
  21. 毛泽东. 毛泽东选集(第2卷), 人民出版社, 1968.
  22. 王 英, 百年乐平纪念文集, 中国文史出版社, 2010.
  23. 王 英, 三毛之父:平民画家张乐平, 文汇出版社, 2001.
  24. 王庸声, 世界漫画史, 海洋出版社, 2008.
  25. 张乐平, 三毛流浪记, 云南人民出版社, 1990.
  26. 张乐平, 三毛从军记, 同济大学出版社, 1990.
  27. 张乐平, 丁言昭, 余之, 上海memory:张乐平画笔下的三十年代, 上海辞书出版社, 2005.
  28. 张乐平, 邱悦, 张慰军, 三毛之父"从军"记, 上海科学技术文献出版社, 2007.
  29. 陈占彪, 叶浅予, 丰子恺, 张乐平漫画中的上海社会, 南京师范大学文学院学报, 2006.3. pp.35-41.
  30. 顾 铮, 流浪儿到新中国的好儿童 - 三毛形象的转型, 东方艺术经典, 2006.03, pp.22-31.
  31. 陈丹蓉, "图像化的历史", 华南师范大学, 硕士学位论文, 2007.05.
  32. NAVER, http://www.naver.com, 검색어: 중국만화, 삼모캐릭터, 중국 신문만화.
  33. 百度一下, http://www.baidu.com, 검색어: 张乐平漫画, 三毛流浪记, 张乐平新闻漫画, 中国漫画.
  34. 观察者新闻, http://www.guancha.cn,
  35. 冰河文化工作室, "民国-被遗忘的插 画时代", 2013년 7월31일, http://www.guancha.cn/art/2013_07_31_162344.shtml.
  36. 三毛漫画网, http://www.sanmao.com.cn.
  37. 中国新闻漫画网, http://cartoon.chinadaily.com.cn.
  38. 中国漫画家官网, http://www.cartooncn.org.
  39. 中国知网, http://www.cnki.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