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미숙, 최경희, 김영훈, 이종협 2007. "나노물질의 인체 및 환경유해성에 관한 위해성평가 방안의 고찰," 청정기술 (13), pp. 161-172.
- 김상훈 2013. 하이테크 마케팅. 서울: 박영사.
- 김석필, 정상기, 김동현, 정다래, 권으뜸, 김명순 2013. 나노기술 상용화 현황 진단과 혁신과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 김원제, 송해룡, 김찬원 2016. "과학기술에 대한 공중의 위험특성과 신뢰가 위험인식 및 위험수용에 미치는 영향: 나노기술을 중심으로," 한국위기관리논집 (12:1), pp. 69-81.
- 김찬원, 송혜룡, 김원제 2015. "위험소통을 통한 신뢰가 위험인식에 미치는 효과: 유전자조작기술, 나노기술, 체세포복제기술에 대한 전문가그룹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Crisisonomy (11:6), pp. 121-135.
- 김태구, 조문수 2007. "사회적 영향, 적합성과 개인혁신성이 호텔정보시스템 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31:5), pp. 137-156.
- 박경신, 이수영, 박선래 20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이 제품브랜드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2:5), pp. 89-100.
- 박소영, 정은경, 손영우 2012. "개인적 특성이 위험감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이득과 지각된 손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26:2), pp. 51-67.
- 박찬웅 1999. "신뢰의 위기와 사회적 자본," 한국사회학평론 5, pp. 225-246.
- 박희제 2013.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과 수용도," 농촌사회 (23:1), pp. 327-367.
- 백상용 2009. "조절변수 탐색을 위한 기술수용모형 메타분석," 경영학연구 (38:5), pp. 1353-1380.
- 산업통상자원부 2015. 2015 나노융합산업조사.
- 성지은, 황만성 2012. "후기현대사회의 위험관리를 위한 형법 및 형사정책 연구(I)-나노공학기술과 위험관리 형사정책,"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 손봉진, 최재원 2017. "위치기반 앱 서비스를 통한 인지된 가치와 평판 형성을 위한 소비자 지식 구조," 지식경영연구 (18:1), pp. 159-176. https://doi.org/10.15813/kmr.2017.18.1.008
- 송해룡, 김원제 2014. "자연에 대한 인식,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 위험인식 및 위험 심각성의 관계: 생명공학기술을 중심으로," 한국위기관리논집 (10:1), pp. 29-43.
- 송해룡, 김원제 2015. "다차원적 접근을 통한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신뢰가 위험인식 및 위험수용에 미치는 효과,"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36), pp. 7-60.
- 왕재선 2013. "신뢰와 원자력 수용성," 한국정책학회보 (22:1), pp. 235-266.
- 우정, 한수진, 강민희 2008. "소비자 가치 지식을 활용한 웰빙 신제품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지식경영연구 (9:3), pp. 107-123.
- 유선희 2013. 나노융합신소재의 산업시장 동향: 나노입자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분석연구소.
- 유연재, 김정식 2012. "전자제품에서 기술수용모형의확장: 지각된 제품혁신성과 지각된 위험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13:3), pp. 365-402.
- 윤승욱 2009. "IPTV의 수용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9:1), pp. 162-197.
- 이재신, 이민영 2006.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IP-TV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7:1), pp. 100-131.
- 이한석 2016. "중국 소비자의 크라우드 펀딩 참여에 있어 지각된 위험, 지각된 이익, 한류문화콘텐츠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 pp. 204-213.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204
- 이현미 2009. "확장된 혁신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웨어러블 컴퓨터의 수용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7:6), pp. 1155-1172.
- 이현주, 이영애 2011. "원자력발전소와 방폐장 낙인의 심리적 모형: 신뢰와 감정, 지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0:2), pp. 831-851.
- 정승렬, 강영신, 이춘열 2006. "전자상거래에서의 지각된 위험의 분류 및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연구," 정보시스템연구 (15:1), pp. 215-238.
- 정은미 2011. 나노융합기술의 산업화 방향과 과제, 산업연구원.
- 김정욱 2012. 미국의 나노기술 전략 및 정책,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Ajzen, I., and Fishbein, M. 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u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lais, A. R., and Weber, E. U. 2006. "A Domain-Specific Risk-Taking (DOSPERT) Scale for Adult Populations,"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1:1), pp. 33-47.
- Bozeman, B., Laredo, P., and Mangematin, V. 2007. "Understanding the Emergence and Deployment of Nano," S&T. Research Policy (36:6), pp. 807-812. https://doi.org/10.1016/j.respol.2007.02.010
- Brown, R. 1992. "Managing the "S" Curves of Innovation,"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7:3), pp. 41-52. https://doi.org/10.1108/08858629210035418
- Butler, J. K. 1991. "Toward Understanding and Measuring Conditions of Trust: Evolution of a Conditions of Trust Inventory," Journal of Management (17:3), pp. 643-663. https://doi.org/10.1177/014920639101700307
- Covello, V. T., Slovic, P., and Von Winterfeldt, D. 1986. Risk Communi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National Emergency Training Center.
-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pp.319-340.
-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1992.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1,"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14), pp. 1111-1132. https://doi.org/10.1111/j.1559-1816.1992.tb00945.x
- Earle, T. C., Siegrist, M., and Gutscher, H. 2010. "Trust, Risk Perception and the TCC Model of Cooperation," Trust in risk management: Uncertainty and Scepticism in the Public Mind, pp.1-50.
- Earle, T. C. 2010. "Trust in Risk Management: A Model-Based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Risk Analysis (30:4), pp. 541-574. https://doi.org/10.1111/j.1539-6924.2010.01398.x
- Fishbein, M., and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 Gefen, D. 2000. "E-Commerce: The Role of Familiarity and Trust," Omega (28:6), pp.725-737. https://doi.org/10.1016/S0305-0483(00)00021-9
- Glenn, J. C. 2006. "Nanotechnology: Future Military Environmental Health Consideration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73:2), pp. 128-137. https://doi.org/10.1016/j.techfore.2005.06.010
- Gutman, J. 1982. "A Means-End Chain Model Based on Consumer Categorization Processes," The Journal of Marketing (46:2), pp. 60-72. https://doi.org/10.1177/002224298204600207
- Haley, R. 1968. "Benefit Segmentation: A Decision-Oriented Research Tool," Journal of Marketing (32:3), pp. 30-35. https://doi.org/10.2307/1249759
- Hwang, P., and Burgers, W. P. 1997. "Properties of Trust: An Analytical View,"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69:1), pp. 67-73. https://doi.org/10.1006/obhd.1996.2673
- Jacoby, J., and Kaplan, L. B. 1972. The Components of Perceived Risk. In SV-Proceedings of the Third Annu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 Jarvenpaa, S. L., Tractinsky, N. and Vitale, M. 2000.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1:1), pp. 45-71. https://doi.org/10.1023/A:1019104520776
- Kellens, W., Terpstra, T., and De Maeyer, P. 2013. "Perception and Communication of Flood Risks: A Systematic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Risk Analysis (33:1), pp.24-49. https://doi.org/10.1111/j.1539-6924.2012.01844.x
- Lorenzo-Romero, C., Constantinides, E., and Alarcon-del-Amo, M. D. C. 2011. "Consumer Adoption of Social Networking Sites: Implications for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5:2/3), pp. 170-188. https://doi.org/10.1108/17505931111187794
- Lu, I. Y., Kuo, T., and Lee, W. P. 2010. "Examining the Effects of Information Quality on Behavioral Intention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Quality (17:4), pp.297-309.
- Midden, C. J., and Huijts, N. 2009. "The Role of Trust in the Affective Evaluation of Novel Risks: The Case of CO2 Storage," Risk analysis (29:5), pp. 743-751. https://doi.org/10.1111/j.1539-6924.2009.01201.x
- Morris, J. H., and Moberg, D. J. (1994). Work Organizations as Contexts for Trust and Betrayal. In Theodore R. Sarbin, Ralph M. Carney, Carson Eoyang (Eds.). Citizen Espionage: Studies in Trust and Betrayal. Westport, CT: Praeger Publishers.
- Paton, D. 2008. "Risk Communication and Natural Hazard Mitigation: How Trust Influences Its Effectiv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Global Environmental Issues (8:1/2), pp. 2-15. https://doi.org/10.1504/IJGENVI.2008.017256
- Peter, J. P., and Olson, P. 1994. Understanding Consumer Behavior, Burr Ridge, IL: Richard D. Irwin.
- Ram, S., and Sheth, J. N. 1989.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s: Th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6:2), pp. 5-14.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2542
- Rogers, E. M. and Everett, M. 2003. Diffusion of Innovations, Free Press. New York.
- Rogers, E. M., and Shoemaker, F. F. 1971. Communication of Innovations ; A Cross-Cultural Approach. New York: Free Pres.
- Rousseau, D. M., Sitkin, S. B., Burt, R. S., and Camerer, C. 1998. "Not so Different After All: A Cross-Discipline View of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3), pp.393-404. https://doi.org/10.5465/amr.1998.926617
- Siegrist, M., and Cvetkovich, G. 2000. "Perception of Hazards: The Role of Social Trust and Knowledge," Risk Analysis (20:5), pp. 713-720. https://doi.org/10.1111/0272-4332.205064
- Siegrist, M., Cousin, M. E., Kastenholz, H., and Wiek, A. 2007. "Public Acceptance of Nanotechnology Foods and Food Packaging: The Influence of Affect and Trust," Appetite (49:2), pp.459-466. https://doi.org/10.1016/j.appet.2007.03.002
- Shneiderman, B. 2000. "Designing Trust into Online Experiences," Communications of the ACM (43:12), pp.57-59.
- Sheth, J. N. 1981. "Psychology of Innovation Resistance: The Less Developed Concept in Diffusion Research, " Research in Marketing (4), pp. 273-282.
- Soane, E., Dewberry, C., and Narendran, S. 2010. "The Role of Perceived Costs and Perceived Benef i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 y and R isk-Related Choices," Journal of Risk Research (13:3), pp. 303-318. https://doi.org/10.1080/13669870902987024
- Trettin, L., and Musham, C. 2000. "Is Trust a Realistic Goal of Environmental Risk Communication?" Environment and Behavior (32:3), pp. 410-426. https://doi.org/10.1177/00139160021972595
- Venkatesh, V., and Davis, F. D.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pp. 186-204.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Wachinger, G., O. Renn, C. Begg, and C. Kuhlicke. 2013. "The Risk Perception Paradox: Implications for Governance and Communication of Natural Hazards," Risk Analysis (33:6), pp.1049-1065. https://doi.org/10.1111/j.1539-6924.2012.01942.x
Cited by
- 채용 전형에서 인공지능 기술 도입이 입사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 vol.28, pp.2, 2017, https://doi.org/10.5859/kais.2019.28.2.25
- 지각된 위험, 기술 신뢰가 신기술 제품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낙관적 편향의 매개된 조절효과 vol.21, pp.4, 2017, https://doi.org/10.15813/kmr.2020.21.4.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