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대학생의 진로성숙도가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mpact of Career Maturity on the Protean Career Attitude and the Subjective Career Success of College Students

  • 투고 : 2017.08.01
  • 심사 : 2017.08.16
  • 발행 : 2017.09.28

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진로계획, 진로준비로 한정되어 취업 이후의 경력관리 문제에 대해서 다루지 않고 있어 진로지도의 한계성이라는 문제제기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대학생 대상으로 주로 연구되는 진로성숙도가 프로티언 경력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와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기초한 연구 모형을 설계하고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273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연구모형에 기초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생들의 진로성숙도는 프로티언 경력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로성숙도 중 계획성과 독립성은 프로티언 경력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진로성숙 태도 중 일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대학생의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주관적 경력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계획성, 독립성, 일에 대한 태도, 프로티언 경력태도, 주관적 경력성공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대학생의 경력과 관련된 행동 및 인식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도출된 연구결과에 입각하여 대학생의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경력관리 이론이 새롭게 도입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raise a question regarding limitations of career guidance as career guidance programs for university students are limited to career planning and preparation and fail to deal with career management after being employed. Accordingly, it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areer maturity, which is mainly studied among university students, on protean career attitude and effects of protean career attitude on subjective career success. To that end, this study built a research model based on the effects of career maturity and protean career attitude on subjective career success of university students and analyzed data collected from 273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the research model. The result showed that career maturity of university students had positive effects on their protean career attitude. Especially, in career maturity, planning and independence had significant effects on protean career attitude. However, in career maturity attitude, attitude toward work had negative effects. Also, protean career attitude of university students had significant effects on subjective career success. This study aimed to explai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of university students and relevant behaviors and perception by clarify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lanning, independence, attitude toward work, protean career attitude,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suggested that career management theory should be newly introduced into career guidance program of university student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원준, 김종인, 김정원 "대학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분석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5권, 제1호, pp.17-36, 2008.
  2. 조형래, 진로교육 운영방법이 대학생 진로태도 및 진로능력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석사논문, 2011.
  3. 노경란, 박용호, 허선주, "대학 재학 중 취업 및 진로개발 서비스 참여 경험이 대졸자 취업에 미치는 영향 : 취업여부, 고용형태, 일자리 만족도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제49권, 제1호, pp.63-92, 2011.
  4. 정재원, "대학생의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7호, pp.41-62, 2015.
  5. 윤정혜, 유영림, "대학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8호, pp.479-504, 2015.
  6. 정미경, 김수란, "대학 재학 중 취업 및 진로개발지원 프로그램 참여 경험과 취업과의 관계에서 진로목표설정, 진로준비행동의 매개효과," 한국교육학연구, 제19권, 제2호, pp.123-144, 2013.
  7. P. A. Heslin, "Conceptualizing and evaluating career success," Journal of behavior, Vol.26, No.2, p.121, 2005.
  8. 김나정, 차종석, "한국근로자들의 경력성공 인식에대한 탐색적 연구,"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제17권, 제4호, pp.253-287, 2014.
  9. M. Lips-Wiersma, "The influence of spiritual meaning making on career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t, Vol.21, pp.497-520, 2002 https://doi.org/10.1108/02621710210434638
  10. A. Wrzesniewski and J. E. Dutton, "Crafting a job; Revisioning employees as active crafters if their work,"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6, pp.179-201, 2001. https://doi.org/10.5465/amr.2001.4378011
  11. D. E. Super, "A theory of vac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Vol.8, pp.185-190, 1953. https://doi.org/10.1037/h0056046
  12. J. O. Crites,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Monterey," CA:College testing board. McGraw-Hill, 1978.
  13. D. A. Luzzo, "Gender differences in college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perceived barriers in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73, No.3, pp.319-325, 1995. https://doi.org/10.1002/j.1556-6676.1995.tb01756.x
  14. 김신영, 최운실, "진로체험학습에서 학생, 교사의 주도성이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pp.71-93, 2014.
  15. J. P. Briscoe, D. T. Hall, and R. L. F. DeMuth, "Protean and boundaryless careers: An empirical explor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9, No.1, pp.4-18, 2006. https://doi.org/10.1016/j.jvb.2005.09.002
  16. D. T. Hall, "Protean Careers of the 21st centry,"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0, No.4, pp.8-16, 1996.
  17. 이재봉, 진성미, "직업군인의 자기주도적 경력관리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국방정책연구, 제97권, pp.145-173, 2012.
  18. Jane Sturges, Neil Conway, Andreas Liefooghe, "Organizational Support, Individual Attributes and The practice of career self-management behavior,"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35, No.1, pp108-141, 2010. https://doi.org/10.1177/1059601109354837
  19. T. A. Judge, D. M. Cable, J. W. Boudreau, and R. D. Bretz,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predictors of executibe career success," Personnel Psychology, Vol.48, No.3, pp.485-519, 199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95.tb01767.x
  20. S. E. Seibert, M. L. Kraimer, and R. C. Liden, "A social capital theory of career success," Academy of management jounal, Vol.44, No.2, pp.2119-237, 2001.
  21. Thomas W. H. NG, Lillian T. Eby, Kelly L. Sorensen, and Daniel C. Feldman, "Predictors of objective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A meta-analysis," Personnel Psychology, Vol.58, No.2, pp.367-408, 2005. https://doi.org/10.1111/j.1744-6570.2005.00515.x
  22. D. T. Hall, Careers in and out of organizations, Thousand Oaks, CA:Sage, 2002.
  23. 장석민, 임두순, 송병국, 진로성숙도 검사 표준화 연구, 한국교육개발연구원, 1991.
  24. 신수림, "산업체 종사자의 주관적 경력성공과 고용안정성,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티언 경력태도, 프로티언 경력관리행동의 인과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6권, 제2호, 2014.
  25. 남중수,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주관적 경력성공과 개인 및 조직 특성의 위계적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26. D. E. Super and Hall, "Career development: exploration and planning," Annual review ofpsychology, Vol.29, pp.333-372, 1978. https://doi.org/10.1146/annurev.ps.29.020178.002001
  27. Audrey Collin, "New challenges in the study of career," Personnel Review, Vol.27, No.5, pp.412-425, 1998. https://doi.org/10.1108/00483489810230343
  28. 노경란, 허선주, 임경선, "여성의 취업경험별 프로티언 경력태도에 미치는 영향 변인 분석," 직업교육연구, Vol.33, No.45, pp.31-50, 2014.
  29. D. T. Hall, "The New Career Contract: Developing the Whole Person at Midlife and Beyond,"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47, No.3, pp.269-289, 1995. https://doi.org/10.1006/jvbe.1995.0004
  30. 김시진, 김정원 "프로티언 경력태도, 무경계경력 태도 및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분석," 대한경영학회, 제23권, 제4호, pp.1899-1915, 2010.
  31. 이재봉, 진성미, "군 장교의 프로틴 경력지향성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산업교육연구, 제22권, pp.89-112, 2011.
  32. 박순명, 정철영 "국내 학술지의 경력 연구 동향," 농산교육과 인적자원개발, Vol.46, No.2, pp.149-181, 2014.
  33. 김병숙, 이희수, 송영선,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종사자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경력연계학습의 매개효과,"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pp.25-50, 2015.
  34. 배을규, 이민영, 장민영, 김정원 "중소기업 구성원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매개효과," HRD연구, 제16권, 제1호, pp.1-25, 2014.
  35. 윤기찬, "여성공무원의 경력패턴과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사행정학회보, 제13권, 제2권 pp.39-62, 2014.
  36. K. A. Bollen,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John Wiley & Sons, Inc., 1989.
  37.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https://doi.org/10.2307/3151312
  38. D. Gefen, D. W. Straub, and M. C.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 Vol.4, No.1, pp.7-24, 2000.
  39. Vos, Soens, "Competency development and career success: The mediating role of employabil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79, No.2, pp.438-447, 2008. https://doi.org/10.1016/j.jvb.2011.05.010
  40. 이재봉, 진성미, "군 장교의 프로티언 경력지향성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산업교육연구, 제22권, pp.89-112, 2011.
  41. 신광철, 정범구, "조직구성원의 사회적 자본이 경력성공, 영향력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연구, 제19권, 제4호, pp.119-144, 2012.
  42. 박혜영, 박용호, "프로티언경력태도, 주관적 경력성공, 조직몰입의 구조적 관계: TMX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인력개발학회, 제17권, 제4호, pp.19-45, 2015.
  43. 황애영, 탁진국, "주도성이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4권, 제2호, pp.409-428, 2011.
  44. 김시진, 김정원,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학회, 제201권, 제2호, pp.1-18, 2010.
  45. 윤기찬, "여성공무원의 경력패턴과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육아휴직경험의 조절효과," 한국인사행정학회보, 제13권, 제2호, pp.39-62, 2014.
  46. 고윤승, "성인학습자의 프로티언 경력과 무경계경력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예술포럼, 제26권, pp.13-29, 2016.
  47. 김병숙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종사자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경력연계학습의 매개효과,"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pp.25-50, 2015.
  48. 이재봉, 진성미, "군 장교의 프로티언 경력지향성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산업교육연구, 제22권, pp.89-112, 2011.
  49. 이재현, 오장용, "사회복지사의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개인 및 조직 수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38권, pp.47-73, 2013
  50. M. B. Arthur, S. N. Khapova, and C. P. M. Wilderom, "Career success in a boundaryless career world,"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6, No.2, pp.177-202, 2005. https://doi.org/10.1002/job.290
  51. David. L. Blustein, "Applying Current Theory and Research in Career Exploration to Practice,"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41, No.2, pp.174-183, 1992.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2.tb00368.x
  52. 허정철,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227-236,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227
  53. 최애경, "대학생 기업인턴십 현황과 과제," 상업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pp.23-47.
  54. 김지영, "인턴십 프로그램 경험이 대학생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2015.
  55. 신윤정, "대학생의 진로소명, 진로자기효능감 및 내적동기와 진로적응성의 관계," 상담학연구, 제14권, 제1호, pp.209-226, 2013.
  56. 박미경, 김은하, "대학생의 진로소명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몰입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제17권, 제1호, pp.207-225, 2016
  57. 정우희, 김혜원, "진로소명이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2호, pp.445-472,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