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숙희 (2012). 모의수업 활동에 기반한 예비교사들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연구. 교육방법연구, 24(1), 209-228.
- 곽영순, 김찬종, 이양략, 정득실 (2006).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흥미도 조사.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7(3), 260-268.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 김경순, 윤지현, 박지애, 노태희 (2011).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수업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나타난 교과교육학지식의 요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99-114.
- 김민형, 최지연, 정성봉 (2009). 실과 수업의 평가를 보는 초등학교 현직 교사와 예비 교사의 관점. 실과교육연구, 15(2), 27-46.
- 김순희 (2009). 초등 사회 수업에 대한 관점 연구: 수업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48(3), 75-91.
- 김재춘, 변효종 (2005). '좋은 수업'의 의미에 대한 비판적 검토. 수산해양교육연구, 17(3), 373-382.
- 김찬종, 오필석, 전진구 (2005). 피드백 제공자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 차이 및 피드백에 대한 반응. 초등과학교육. 24(2). 111-122.
- 나귀수 (2008).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수학 수업 관점에 대한 연구 : 예비교사들의 수업 논평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0(2), 279-296.
- 박기용, 배영직, 강이철 (2009). 교육실습에서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169-197.
- 소경희, 김종훈 (2010). 초등교사의 수업관련 실천적 지식의 작동 및 형성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학연구, 48(1), 133-155.
- 소경희, 이화진 (2001).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학교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I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35p.
- 손정우, 조선옥 (2008). 학습 흥미 진작을 위한 과학 관련 TV프로그램의 특성과 학습자 생산 미디어 학습자료(UCC)에 관한 중학생들의 인식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12(2), 537-553.
- 신나민, 이정훈 (2009). 교사의 목소리 매체에 대한 학생의 감정적 반응 및 선호하는 교사 목소리의 특질. 교육광학연구, 25(4), 29-52.
- 심규철, 김해미 (2010). 생물 예비 교사의 선수 학습확인 및 학습 동기 유발 활동에서 수업 행동의 특성. 생물교육, 38(2), 309-318.
- 엄미리, 김명랑, 장선영, 박인우 (2009). '좋은 수업' 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연구; 지양해야 할 수업 형태와 관련하여. 한국교육학연구, 15(1), 107-132.
- 양찬호, 이지현, 노태희 (2014). 중등 예비과학교사들의 수업 계획에서 나타나는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92), 187-195.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87
- 윤혜경 (2013). 과학 모의 수업에 대한 반성 저널 쓰기와 토론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생산적 반성 증진. 초등과학교육, 32(2), 113-126.
- 이봉우 (2016). 좋은 과학수업에 대한 중등 과학교사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1), 103-112.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1.0103
- 이명제, 이제용 (1999). 학습 과제의 맥락과 탐구의 수준을 고려한 자연과 학습지 모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448-460.
- 이재천, 김범기 (1999).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환경이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315-328.
- 정남미 (2016). 좋은 수업의 관점과 특징에 대한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20(5), 201-222.
- 정민수, 전미란, 채희권 (2007). 과학영재 수업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본 교사의 발문과 피드백 사례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881-892.
- 정한호 (2013). 중등 예비교사의 수업 분석 관점 탐색: 수업비평문을 바탕으로. 교사교육연구, 52(2), 267-295.
- 최승현, 황혜정 (2009). 내용교수지식(PCK)에 기초한 수업컨설팅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1), 27-45.
- 최은아 (2012). 초등 예비교사의 음악 수업 비평관점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9(3). 173-194.
- 한재영 (2013). 예비 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 발달에 대한 종단적 연구. 과학교육연구지, 37(2), 310-322.
- 허영주 (2009). 교사유머의 교육적 효과와 성공적 활용의 조건 및 전략 탐색. 교육방법연구, 21(1), 115-139.
- Ball, D. L., & Forzani, F. M. (2009). The work of teaching and the challenge for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5), 497-511. https://doi.org/10.1177/0022487109348479
- Berry, A., Mulhall, P., Loughran, J. J., & Gunstone, R. F. (1999). Helping students learn from laboratory work.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5(1), 27-31.
- Brophy, J. E. (1998).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McGrawHill, New York, 418 p.
- Brophy, J. E. (1999). Perspectives of classroom management: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In H. Freiberg (Ed.), Beyond behaviorism: changing the classroom management paradigm, Boston: Allyn. and Bacon. 43-56.
- and Bacon. Brunye, T. T., Taylor, H. A., Rapp, D. N., & Spiro, A. B. (2006). Learning Procedures: The role of working memory in multimedia learning experience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20, 917-940. https://doi.org/10.1002/acp.1236
- Colaizzi, P. E.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 it existential phenomen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Freed, A. F. (1994). The Form and Function of Question Informal Dyadic Conversation. Journal of Pragmatics, 21(1), 621-644. https://doi.org/10.1016/0378-2166(94)90101-5
- Gallimore, R., Ermeling, B. A., Saunders, W. M., & Goldenberg, C. (2009). Moving the learning of teaching closer to practice: Teacher education implications of school-based inquiry teams. Elementary School Journal, 109(5), 537-553. https://doi.org/10.1086/597001
- Huberman, A. M., & Miles,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Lederman, N. G., Gess-Newsome, J., & Latz, M. S. (1994).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subject matter and pedag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29-146. https://doi.org/10.1002/tea.3660310205
- Matthew, K. (2014). Identifying a Core Set of Science Teaching Practices: A Delphi Expert Panel Approach. Journal of Researching in Science Teaching, 51(9), 1185-1217. https://doi.org/10.1002/tea.21171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Niess, M. L., & Scholz, J. M. (1999). Incorporating subject matter specific teaching strategies into secondary science teacher prepara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257-276).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Oliver, H. M., Anderson, M., & Allen, D. D. (2004). Inquiry-Guided Instruction: Practical Issues of Implementation.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3(6), 20-25.
- Ryan, R. M., & Deci, E. L. (2000a).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54-67. https://doi.org/10.1006/ceps.1999.1020
- Ryan, R. M., & Deci, E. L. (2000b). Self-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evelopment, and well-being. The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https://doi.org/10.1037/0003-066X.55.1.68
- Taber, K. S. (2004). Discovering students' interests opens doors to their learning. Physics Education, 39(5), 378-379. https://doi.org/10.1088/0031-9120/39/5/F01
- Trowbridge, L. W., Bybee, R. W., & Powell, J. C. (2004). Teaching secondary school science. NJ: Pearson Prentice Hall.
- Windschitl, M., Thompson, J., & Braaten, M. (2008). Beyond the scientific method: Model-based inquiry as a new paradigm of preference for school science investigations. Science Education, 92(5), 941-967. https://doi.org/10.1002/sce.20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