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ison of Korean Informatics & Computer Teacher Training Curriculum and J07-CS Curriculum

한국의 중등 정보·컴퓨터 교사양성 교육과정과 J07-CS 교육과정의 비교

  • 안영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 Received : 2017.05.31
  • Accepted : 2017.07.24
  • Published : 2017.07.31

Abstract

Since 2018, the level of informatics education that is mandatory in junior high schools depends on the subject matter expertise of Informatics & Computer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secondary teacher training institutes provide curriculum that guarantees the subjectivity of Informatics & Computer teachers.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this study first compares curriculum courses for educating Informatics & Computer teachers of Korea secondary teacher training institutes with subjects based on the content system of J07-CS, the informatics education in Japan. Second, we compare the basic subjects offer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with the vocational subjects. Third, we analyzed the basic subjects of each university.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number of informatics-related courses opened by Korean secondary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was insufficient compared to the number of subjects in J07-CS. Even though the standard of comparison was limited to basic subjects, the content elements were insufficient, and the ratio of the basic subjects of each university was low.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informatics education from 2018, it is urgent to improve the curriculum of secondary education teachers.

2018년부터 중학교에서 필수로 실시되는 정보교육의 수준은 정보 컴퓨터 교사의 교과전문성에 의존한다. 본 연구는 중등 교사양성기관이 정보 컴퓨터 교사의 교과전문성을 담보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첫째, 한국 중등 교사양성기관의 정보 컴퓨터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과목을 일본 정보학 분야 고등정보교육과정인 J07-CS의 내용체계를 기반으로 구성된 과목과 비교하였다. 둘째,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기본이수과목과 비교하고 셋째, 각 대학의 기본이 수과목 개설 현황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등 교사양성기관에서 개설되는 정보관련 과목 수는 J07-CS의 과목 수와 비교하여 부족하였다. 비교기준을 기본이수과목으로 한정해도 내용요소가 부족하였고, 교사양성기관별 기본이수과목의 개설 비율도 낮았다. 2018년부터 실시되는 정보교육의 목표를 원활이 달성하기 위해서는 중등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자미, 이원규(2014).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6), 59-69.
  2. 김자미, 이원규(2014). 영국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본 정보교과의 지식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쟁점.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3), 53-63.
  3. 임유나(2017). 핀란드 2014 개정 국가 교육과정의 특징 분석: 역량 구현 방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5(1), 145-171.
  4. 김자미, 이원규(2016). 한일간 교사양성제도의 비교 및 현황 분석을 통한 중등 정보교사 양성제도 개선방안.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3), 35-51.
  5. 이원규(2016). 대학교육의 분야별 질 보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상의 참조기준. 컴퓨터교육학회 기고문, 19(3).
  6. 김자미, 이원규(2016). CSTA 2003과 2011 비교를 통한 한국의 정보교육과정 표준에 대한 시사점.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41-51.
  7. OECD(2010). Education at a glance, Education Indicators. Paris : OECD Publishing.
  8. 교원자격검정령, 제28003호, 시행 2017.5.2., 2017.5.2., 일부개정.
  9. 교육부(2016).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교육부.
  10. 구원회(2016). 교사 전문성 발달 과정의 특성이 전문성 신장에 주는 시사점 탐색, 인문사화과학연구. 17(1), 467-504.
  11. 정미경(2007). 교원양성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교육과정연구, 25(3), 247-264.
  12. 김효진(2009). 컴퓨터교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바람직한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36(1), 198-203.
  13. 이준, 방선희(2010). 예비교원의 수업전문성 인식 조사연구와 시사점. 교육방법연구, 22(4), 115-142.
  14. 박균열(2008). 교사의 교육책무성, 몰입 및 수업활동 간의 인과관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21(2), 21-48.
  15. 관동대학교 http://cms6.cku.ac.kr/user/indexMain.do?siteId=ce
  16. 공주대학교 http://www.kjce.com
  17. 성균관대학교 http://www.skku.edu/new_home/edu/bachelor/ca_de_schedule01.jsp
  18. 순천대학교 http://www.scnu.ac.kr/mbs/kr/index.jsp?sso=ok
  19. 신라대학교 http://comedu4.silla.ac.kr/comedu4
  20. 안동대학교 http://www.andong.ac.kr
  21. 제주대학교 http://educom.jejunu.ac.kr
  22. 한국교원대학교 http://comedu.knue.ac.kr
  23. 교육부(2017).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교육부.
  24. 김선영, 소경희(2014). 교사들이 기대하는 '교육과정 자율권'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5(4) 55-79.
  25. Computer Science Curriculum 2008: An Interim Revision of CS 2001
  26. Computing Curricula 2001 Computer Science, The Joint Task Force on Computing Curricula IEEE Computer Society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27. 우호성(2017). 해외 고등정보 표준교육과정 기반의 국내 대학 교육과정 비교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1), 27-38.
  28.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Steven Roach, Exelis Mehran Sahami, Stanford University. http://ieeexplore.ieee.org/stamp/stamp.jsp?tp=&arnumber=7063176
  29. 筧 捷彦(2008). Overview of Computing Curriculum Standard J07(정보전문학과 표준교육과정J07). 정보처리학회, 49(7).
  30. 정보처리학회 정보교육 위원회 J07 프로젝트 연락 위원회 정보전문학과의 표준교육과정 (2008). J07 최종보고, 정보처리학회 제70회 전국대회 심포지움. http://www.ipsj.or.jp/12kyoiku/taikai70sympo/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