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차두원, 유지연, 창조경제 개념과 주요국 정책분석, KISTEP Issue Paper 2013-01,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pp.15-42, 2013.
- 최연구,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살림, 2007.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년 콘텐츠산업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pp.6-7, 2017.
- 정행득, 이상호, "문화콘텐츠산업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경제효과 분석,"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3호, pp.83-92, 2014.
- 신봉규, 오미현, 신택수, 김윤선, 유상미, 노기엽, 정경완, "한류 문화콘텐츠가 한식 및 한국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9권, 제3호, pp.250-258, 2014. https://doi.org/10.7318/KJFC/2014.29.3.250
- 김주연, 안경모,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447-45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447
- 문효진,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한류 인식과 한류콘텐츠 만족도 및 제품 선호도, 국가 호감도 관계 연구," 광고연구, 2014년 봄 100호, pp.142-171, 2014.
- 정혜경, "한국 음식문화의 의미와 표상," 아시아리뷰, 제5권, 제1호, pp.97-121, 2015.
- 고정민, 안성아, "한국 문화콘텐츠산업 수출의 유형별 포지셔닝 및 전략방향," 문화경제연구, 제17권, 제3호, pp.139-159, 2014.
- 2016 출입국 외국인 정책 통계연보, 법무부, 2017.
- 이지선, 이솔지, 류보경, 정라나, "결혼이민여성의 한국음식 문화변용 현상과 자녀 식생활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30권, 제5호, pp.545-551, 2015. https://doi.org/10.7318/KJFC/2015.30.5.545
- 이요한, "베트남의 음식 문화와 한국 속의 베트남 음식," 동남아시아연구, 제21권, 제1호, pp.49-91, 2011.
- 김미혜, 정혜경, "베트남에서의 한국음식 수용과정과 세계화 전략,"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6권, 제3호, pp.199-210, 2011.
- 정혜경, 김미혜, 김행란, 김양숙, 최정숙, "베트남 소재 한식당 경영주 사례조사를 통한 한식세계화 방안,"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6권, 제4호, pp.383-393, 2011.
- https://www.populationpyramid.net/viet-nam/2017/
- 부티탄후엉, "베트남 내 한식한류 조성을 위한 기초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호, pp.233-272, 2012.
- 김성섭, 김미주, "한류의 영향을 받은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음식문화선호가 잠재 관광지로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 인식 변화와 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분석," 외식경영연구, 제11권, 제3호, pp.117-145, 2008.
- 윤호진, 한류 20년, 대한민국 빅 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고정민, "드라마 대장금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제9권, 제1호, pp.19-35, 2009.
- 최정숙, 박한식, "향토음식의 스토리텔링 적용사례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37-145, 2009.
- 최정희, 이영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용 음식문화 콘텐츠 개발 모델과 전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453-460, 2012.
- 이창현, 김유경, 이효복, "한류경험의 유형이 국가브랜드 이미지와 기업 및 제품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2010년 겨울 87호, pp.364-391, 2010.
- 이상미, "한류문화가 중국인 관광객의 한식 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515-522,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5.515
- B. J. Lee, S. H. Ham, and D. H. Kim, "The effects of likability of Korean celevrities, dramas, and music on preferences for Korean restaurants: A mediating effect of a country image of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46, pp.200-212, 2015. https://doi.org/10.1016/j.ijhm.2014.05.012
- 김도희, 차석빈, "한류가 한식이미지, 한식선호도, 한식만족도 및 한국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5호, pp.7-26, 2013.
- 이희진,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정도가 한류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한류호감도와 문화유입 수용성의 다중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514-526,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514
- 어드만드흐, 이기성, 진창현, "몽골 시장에서 한국 드라마에 대한 태도가 한국 국가 이미지, 기업 및 제품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223-232, 2016.
- Warren J. Bilkey and Erick Nes, "Country-of-Origin Effects on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Spring/Summer, pp.89-99, 1982.
- 유재웅, 국가이미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이연정, 이수범, "한식의 세계화전략이 국가이미지, 한국태도,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3호, pp.117-135, 2008.
- 이수진, 신한류콘텐츠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정책연구 2010-23, 경기개발연구원, 2010.
- UNWTO, 2010.
- J. S. Horng and C. T. S. Tsai, "Government websites for promoting East Asian culinary tourism: A cross-national analysis," Tourism management, Vol.31, No.1, pp.74-85, 2010. https://doi.org/10.1016/j.tourman.2009.01.009
- 현소은, 박석용, "유경험자와 무경험자의 브랜드 정보처리과정의 차이,"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4호, pp.159-168, 2014.
- 이수미, 한류문화콘텐츠를 통한 국가브랜드자산 및 국가이미지가 한국관광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배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문효진, 박성현, "한류 인기 요인과 호감도 및 국가이미지와의 관계 연구," 홍보연구, pp.247-280, 2012.
- 권혁정, 문화콘텐츠호감도, 국가이미지, 관광이미지, 브랜드태도와 로열티에 관한 영향관계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J. F. Hair, M. Sarstedt, T. M. Pieper, and C. M. Ringle,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strategic management research: A review of past practice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applications," Long Range Planning, Vol.45, 5-6, pp.320-340, https://doi.org/10.1016/j.lrp.2012.09.008
- K. W. Ken,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LS-SEM) techniques using SmartPLS," Marketing Bulletin, Vol.24, Technical Note 1, pp.1-32, 2013.
- A. K. Shahrim and G. C. Christina, "Culinary tourism as a destination attraction: An empirical examination of destinations' food image,"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 management, Vol.19, Issue 6, pp.531-555, 2010. https://doi.org/10.1080/19368623.2010.493064
- Sanchez-Canizares, Sandra Maria, and Tomas Lopez-Guzman, "Gastronomy as a tourism resource: profile of the culinary tourist," Current Issues in Tourism, Vol.15, Issue 3, pp.229-245, 2012. https://doi.org/10.1080/13683500.2011.589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