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영.진현정(2007), 혁신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한 스마트 의류 구매의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1(8), 1211-1221. https://doi.org/10.5850/JKSCT.2007.31.8.1211
- 김경준.김학희.이기동(2008), 웹 블로그 재이용의도: 이용동기와 블로그 품질을 통한 실증분석, e-비즈니스 연구, 9(3), 159-182.
- 김광재(2010. 혁신의 확산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언론학보, 54(2), 31-56.
- 김기진.변광인.양정미(2011), 스마트폰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용이성이 의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친숙도와 유용성의 매채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0(6), 61-81.
- 김대진(2011), SNS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을 위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 김수현(2009), IPTV 서비스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2), 261-269. https://doi.org/10.5392/JKCA.2009.9.2.261
- 김윤환.최영(2009), IPTV 확산의 심리적 저향요인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69, 163-191.
- 김은미.권상희(2010), 동영상 UCC의 선택과 이용의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보, 27(2), 5-43.
- 김재문(2015), 퍼스널 모빌리티 전자제품 이어 이동수단도 개인화 시대?, LGERI 리포트, 10(7), 2-12.
- 남종훈(2008), 방통융합 미디어의 도입과 지역방송의 생존전략: IPTV 도입 및 지역방송과의 이슈를 중심으로, 사회과학논총, 7, 65-88.
- 박관희(2006), 온라인 쇼핑몰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에 관한 통합연구: 기술수용모델의 확장모델, 정보시스템연구, 15(4), 55-72.
- 박병권(2007), 인터넷뱅킹의 사용자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2(5), 86-97.
- 박재진(2004), 소비자의 인터넷쇼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혁신저항의 매개적 역할에 대한 주목, Internet and Inofrmation Security, 1(1), 101-125.
- 박윤서.이승인(2007), 신상품에 대한 수용과 저항의 통합모형, 경영학연구, 36(7), 1811-1841.
- 서문식.안진우.이은경.오대양(2009), 디지털컨버전스 제품 구매회피에 관한 연구: 소비자 심리적 요인과 혁신저항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1), 270-284. https://doi.org/10.5392/JKCA.2009.9.1.270
- 송영화.임명환.김승환(2010), 디지털융합서비스의 수용, 사용, 확산에 관한 연구: 혁신확산에 관한 수용-확산 및 사용-확산의 통합적 접근,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17(2), 187-203.
- 송희석.김경철(2006), 모바일상거래 서비스의 저항요인,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1(2), 111-134.
- 염동섭(2014), 스마트폰의 리워드 어플리케이션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용 동기, 지각된 속성, 수용자혁신성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43, 131-140.
- 오상현.김상현(2006), 인터넷뱅킹 이용 요인간 구조적 관계: 기술수용모델의 확장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1(1), 301-323.
- 오승호.이상훈(2015), 개인형 이동수단 산업활성화 방안, 오토저널, 37(1), 50-56.
- 윤수경.김명지.최준호(2014), 혁신특성과 사용자특성이 전자책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8), 61-73. https://doi.org/10.5392/JKCA.2014.14.08.061
- 윤승욱(201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13(3), 331-360.
- 이기동.김학희.박천웅(2008), 여행 블로그의 서비스 품질과 동기요인이 이용자 만족과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6(4), 45-52.
- 이왕돈.윤영선.이국용(2007), 모바일 컨버전스 기술에 대한 지각특성이 사용자 저항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 연구, 8(1), 35-61.
- 장병희.김영기(2009), 트리플플레이 서비스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1(5), 165-203.
- 전현모(2013), 외식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가치가 소셜커머스 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외식경영학연구, 16(6), 199-222.
- 조현준 and Wei, X.(2012), 한.중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의도에 대한 실증연구, 한중사회과학연구, 11(1), 103-127.
- 주지혁.최명일.김봉철(2008), 성인 여성의 TV홈쇼핑 속성 인식이 시청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9(1), 37-53.
- 한지숙.염동섭(2014), 모바일 위치기반광고에 대한 평가요인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포럼, 44, 257-266.
- 현영호.박영아(2013), 확장된 TAM모형 적용을 통한 사용 후기 특성과 스마트폰 맛집 앱 수용의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대한경영학회지, 26(11), 2851-2871.
- Adams, D. A., Nelson, P. P., and Todd, P. A.(1992),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16(2), 227-248. https://doi.org/10.2307/249577
- Agarwal, R., and Karahanna, E.(2000), Time Flies When Your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24(4), 665-694. https://doi.org/10.2307/3250951
- Alba, J.. and Hutchinson, J. W.(1987), Dimensions of Comsumer Experti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 411-454. https://doi.org/10.1086/209080
- Anderson, K.(2010), Economic Impacts of Policies Affecting Crop Biotechnology and Trade, New Biotechnology, 27, 558-564. https://doi.org/10.1016/j.nbt.2010.05.012
- Ashesh, M., and Wayne, D. H.(2001), The Effect of Novel Attributes on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8, 462-472. https://doi.org/10.1086/323733
- Davis. F. D.(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8-339.
- Davis. F. D., Bagozzi, R. D., and Warshaw, P. R.(1992),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MI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3), 1111-1132. https://doi.org/10.1111/j.1559-1816.1992.tb00945.x
- Featherman, M. S., and Pavlou, P. A.(2003), Predicting e-services Adoption: A Perceived Risk Facets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59(4), 451-474. https://doi.org/10.1016/S1071-5819(03)00111-3
- Fornell, C., and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Gatignon, H., and Thomas, R.(1989), Cognitive Effort, Affect, and Choice,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24(2), 147-158.
- Hair, J. F., Anderson, R. L., and Tatham, W. C.(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 Homans, G. C.(1961), Social Behavior: Its Elementary Forms, New York: Harcourt, Brace and Havanovich.
- Hu, F., and Liu, Y.(2011), An Empirical Examination on Mobile Services Adoption in Rural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 5(1), 328-334. https://doi.org/10.4156/jdcta.vol5.issue1.35
- Kulviwat, S., Bruner G. C., and Al-Shuridah, O.(2009), The Role of Social Influence on Adoption of High Tech Innovations: The Moderating Effect of Public/Private Consump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2(7), 706-712. https://doi.org/10.1016/j.jbusres.2007.04.014
- Lee, Y. H., Hsieh, Y. C., and Hsu, C. N.(2011), Adding Innovation Diffusion Theory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Supporting Employee's Intentions to Use e-learning Systems,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14(4), 124-137.
- Midgley, D. F., and Dowling, G. R.(1978), Innovativeness: The Concept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4, 229-242. https://doi.org/10.1086/208701
- Parasuraman, A. V., Zeithaml, A., and Berry, L. L.(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https://doi.org/10.1177/002224298504900403
- Ram, S.(1987),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1), 206-212.
- Ram. S.(1989), Successful Innovation Using Strategies to Reduce Consumer Resistance: An Empirical Test,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6(1), 20-34. https://doi.org/10.1111/1540-5885.610020
- Ram, S., and Sheth, J. N.(1989),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s: Th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6(2), 5-14.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2542
- Rogers, E. M.(1995), Diffusion of Innovations (4th Ed.), New York: Free Press.
- Rogers, E. M.(2003), Diffusion of Innovations (5th Ed.), New York: Free Press.
- Schiffman, L. G., and Kanuk, L. L.(1997), Comsumer Behavior, New York, NY: Prentice Hall, 6th ED.
- Sheth, J. N.(1981), Psychology of Innovation Resistance: The Less Developed Concept in Diffusion Research, Research in Marketing, 4, 273-282.
- Shih, C. F., and Venkatesh, A.(2004), Beyong Adopti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Use-Diffusion Model, Journal of Marketing, 68, 59-71. https://doi.org/10.1509/jmkg.68.1.59.24029
- Tanakinjal, G., Dean, K., and Gray, B.(2010), Innovation Characteristics, Perceived Risk, Permissibility and Trustworthiness in the Adoption of Mobile Marketing, Journal of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5(2), 112-123. https://doi.org/10.4156/jcit.vol5.issue2.13
- Taylor, S., and Todd, P.(1995),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6(2), 144-176. https://doi.org/10.1287/isre.6.2.144
- Tormatzky, L. G., and Klein, K. J.(1982),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Adoption Implementation: A Meta-analysis of Finding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29(1), 28-45.
- Venkatesh, V.(2000), Developm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Integrating Control, Intrinsic Motivation, and Emotion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 Research, 11(4), 342-365. https://doi.org/10.1287/isre.11.4.342.11872
- Venkatesh, V., Morris, M., Davis, G. B., and Davis, F. D.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t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https://doi.org/10.2307/30036540
- Zaltman, G. W., and Wallendorf, M.(1983), Consumer Behavior; 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New York, NY: John Wiley and 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