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민, 부정민(2013). 컴퓨터를 활용한 동화 재구성 협동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3(1), 155-177.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김수영(1991). 유치원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행위에 관한 연구;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숙희, 손은경(2016). 유아의 협동신체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실태 및 요구 조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3), 189-224.
- 김안나(2015). 협동미술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의 변화 및 교사의 변화.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영옥(2000). 유아의 협동작업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연구: 대안적 학습형태의 설계. 유아교육연구, 20(2), 201-222.
- 김영옥(2001). 미술공동작업에 있어서 유아의 협동에 관한 질적연구. 유아교육연구, 21(2), 397-426.
- 김영옥, 오숙현(2001). 유아 협동활동의 현장적용- 미술협동작업의형태와 구성. 서울: 양서원.
- 김영옥, 엄정애, 최윤정, 박경희(2000). 유아사회교육의 통합적 운영. 서울: 창지사.
- 김영주, 김정원, 박명금, 홍기묵(2003). 유아의 통합적 발달을 위한 소집단 활동. 서울: 정민사.
- 김정연(2006). 협동조형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순자(2010).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기술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인숙(2015).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4), 45-66.
- 박은영, 신은수, 김현진(2012). 유아의 사회적 놀이행동과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혼자놀이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2(4), 249-268.
- 박일수(2005).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변영계, 김광휘(2002).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손기준(2010). 짝 구성방법에 의한 또래협동학습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학습수행과 성격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0(3), 131-148.
- 이경민, 이은희(2017). 세대통합 유아인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7(2), 115-136.
- 이나영(2003). 또래 인기도에 따른 미술 협동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나영(2008). 유아의 협동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상희(2000). 자연과 수업에서 협동학습이 과학지식, 탐구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수기(2005). 협동미술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숙희, 이주리(2000). Portfolio를 통한 표현생활영역의 유아평가. 열린유아교육연구, 5(1), 227-246.
- 이은화(2005).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현정(2013). 협동교수학습을 적용한 유아사회교육수업의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3(1), 179-202.
- 정세호(2010). 또래협동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전효정(2013).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조수진(2013). 만 3, 4세 혼합연령학급의 협동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지성애, 박찬옥, 유구종, 조형숙 (2010). 유치원교육과정에 기초한 총체적 유아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14(5), 99-133.
- 최기영, 전명자(1994). 유치원의 대집단활동을 통한 약속 정하기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교수논총, 10(2), 69-102.
- 한국유아교육학회(1996). 유아교육사전. 서울: 한국사전연구사.
- Alansari, E. M.(2006). Implementation of cooperative learning in the center for community service and continuing education at Kuwait University. Australian Journal of Adult Learning, 46(2), 264-282.
- Brodkin, A. M.(2007). "I do it better": Working with the child who is always competing for attention. Early Childhood Today, 21(4), 17-19.
- Dollman, L., Morgan, C., Pergler., Russell, W., & Watts, J.(2007). Improving social skills though the use of cooperative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int Xavier University, Chicago, Illinois.
- Foyle, H. C., ,Lyman, L. & Thies, S. A.(1991). Cooperative learning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of the United States.
- Gillies, R. M.(2003). Structuring cooperative group work in classroom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2), 35-49. https://doi.org/10.1016/S0883-0355(03)00072-7
- Gillies, R. M.(2007). Cooperative learning: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CA: Sage Publications.
- Johnson, D. W., & Johnson, R. T.(1994).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 MA: Allyn and Bacon.
- King, N.(2007). Developing imagination, creativity, and literacy, through collaborative story making: A way of knowing. Harvard Educational Review, 77(2), 204-227. https://doi.org/10.17763/haer.77.2.0u63476x37122g67
- Koster, J. B.(2001). Growing artist teaching art to young childrens:(2nd ed). NewYork: Delmar.
- Mayesky, M.(2004).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New York: Delmar Publisher.
- Moran, J. D.(1990).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ERIC/EECE Digests related to the education and care of children from birth through 12 years of age. IL: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319537.
- Pate-Clevenger, R., Dusing, J., Houck, P., & Zuber, J.(2008). Improvement of off-task behavior of elementary and high school students through the use of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int Xavier University, Chicago, Illinois.
- Sapon-Shevin, M.(2004). Introduction. In E. G. Cohen, C. M. Brody & M. Sapon-Shevin(Eds.), Teaching cooperative learning.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 Sapon-Shevin, M. & Cohen, E. G.(2004). Conclusion. In E. G. Cohen, C. M. Brody & M. Sapon-Shevin (Eds.), Teaching cooperative learning.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 Schirrmacher, R., & Fox, J. E.(2012). Art and creativ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7th). NY: Delmar Pub.
- Walker, L.(2005). Reading stories to change the world. Principal Leadership, 6(2), 42-47
- Young, S.(2008). Collaboration between 3-and 4-year-olds in self-initiated play on instru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7(1), 3-10. https://doi.org/10.1016/j.ijer.2007.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