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권연희(2012). 남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놀이 시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간 갈등적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2(2), 29-48.
- 권정윤, 정미라, 박수경(2012).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관련 변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6(3), 143-160.
- 김기현, 강희경(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5(5), 141-150.
- 김기현, 조복희(2000). 맞벌이 부부의 양육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관련 변인 탐색. 아동학회지, 21(4), 35-50.
- 김리진, 윤종희(2000). 직장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생태학적 연구: 만 6세이하 자녀를 둔 전문직 사무직 및 생산직 여성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12), 47-58.
- 김미숙, 문혁준(2005).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및 양육 효능감과 양육 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3(8), 25-35.
- 김민희, 문혁준(2007).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유아교육, 보육기관에서의 사회적 적응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9), 27-36.
- 김소영, 홍세희(2015).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의 시간에 따른 변화 추정과 이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유아교육연구, 35(4), 301-317.
- 김송이, 최혜영(2007). 자녀의 정서성과 남편의 부모역할 지지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및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대한가정학회지, 45(8), 1-11.
- 김아영, 박애경(2009). 갈등상황에서 어머니 반응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표상과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9(4), 179-196.
- 남궁령(2015). 어머니의 정서신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 심리적 건강성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5(6), 49-74.
- 남혜순(2003). 어머니가 지각하는 유아의 기질에 따른 양육 스트레스의 차이. 아동교육, 12(2), 121-135.
- 노성향(2014). 아버지의 자기효능감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 양육참여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4(3), 45-59.
- 민하영, 이영미(2009).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부갈등, 자녀 양육 스트레스 및 애정-거부적 양육행동간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6), 203-213.
- 박영아(2005).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영유아교육연구, 8, 97-113.
- 박인숙(2014). 유아의 기관적응과 어머니 양육효능감 관계에서 유아 부정적 정서성의 조절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4(4), 195-213.
- 백승선, 안연경, 곽경화(2017).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 정서표현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7(2), 1-24.
- 서석원, 우수경(2016).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심리적 특성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0(2), 519-539.
- 서숙경, 김은경(2012). 감정코칭 부모교육이 어머니의 정서반응태도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16(1), 95-109.
- 성미영(2006).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과 유아의 정서성, 정서지식, 사건지식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4(5), 59-68.
- 송미혜, 송연숙, 김영주(2007). 유아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0(12), 165-183.
- 송승민, 송진숙(2007). 부모의 양육신념 및 역할만족도와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3-7세 자녀를 둔부모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5), 933-944. https://doi.org/10.5934/KJHE.2007.16.5.933
- 송연숙, 김영주(2007). 양육신념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양육효능감 연구. 아동교육, 16(4), 107-117.
- 신나리, 안재진(2014).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적 종단관계 분석. 아동학회지, 35(5), 135-154. https://doi.org/10.5723/KJCS.2014.35.5.135
- 신주혜(2015). 한국 어머니의 정서발달관련 신념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신주혜, 정윤경(2013). 어머니의 정서관련 신념과 이에 따른 정서표현성 및 자녀의 부정정서 표현에 대한 반응.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6(3), 71-95.
- 신주혜, 정윤경(2016). 한국 어머니의 정서발달관련 신념에 대한 연구: 합의적 질적 분석을 사용하여. 열린부모교육연구, 8(3), 1-26.
- 신지연(2011). 유아의 기질 및 양육스트레스와 어머니 양육행동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2), 291-312.
- 안지영, 박성연(2002).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1), 53-68.
- 여은진, 이경옥(2011). 유아와 어머니 정서성,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 및 유아 정서조절간의 구조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4(5), 275-295.
- 이승은(2011). 유아기 정서표현규칙과 정서인식의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1(4), 121-142.
- 이윤주, 진미정(2013). 영유아기 기혼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사회자본과 양육스트레스. 대한가정학회지, 51(2), 229-239. https://doi.org/10.6115/khea.2013.51.2.229
- 이자현, 위영희(2012).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영유아의 교육기관 적응의 관계. 아동학회지, 33(5), 139-161. https://doi.org/10.5723/KJCS.2012.33.5.139
- 이주옥(2008). 영,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의 비교. 영유아교육연구, 11, 41-61.
- 임현주(2015). 유아의 성별에 따른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5(2), 97-115.
- 장유진, 이강이(2014). 영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부정 정서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효과 검증. 유아교육연구, 34(3), 67-84.
- 조은정, 박형신(2010).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이 유아의 성별에 따른 또래유능성과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1), 27-48.
- 조형숙, 김명하(2013).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정서적 양육역량 증진 프로그램이 부모의 자아상태, 자기분화,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3), 271-293.
- 차삼숙, 신유림(2005). 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연구논집, 25(1), 163-181.
- 최연화, 조복희(2013). 유아의 정서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 323-345.
- 최은숙(2002). 유아의 정서성, 정서 조절, 또래간 인기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2(1), 173-187.
- 최효식, 윤해옥, 연은모(201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적 양육태도와 우울의 종단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9(3), 119-142.
- 편은숙(2004). 영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어머니 역할 인식과 자녀양육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혜경(2013). 유아의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성,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대한 효과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3(2), 83-102.
-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 Lutz,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 Abidin, R. R.(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7-41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104_12
- Aiken, L. S., & West, S. G.(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 Bai, S., Repetti, R. L., & Sperling, J. B.(2016). Children's expressions of positive emotion are sustained by smiling, touching, and playing with parents and siblings: A naturalistic observational study of family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52(1), 88-101. https://doi.org/10.1037/a0039854
-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elsky, J.(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Berryhill, M. B., Soloski, K. L., Durtschi, J. A., & Adams, R. R.(2016). Family process: Early child emotionality, parenting stress, and couple relationship quality. Personal Relationships, 23(1), 23-41. https://doi.org/10.1111/pere.12109
- Buss, A., & Plomin, R.(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 Castro, V. L., Halberstadt, A. G., Lozada, F. T., & Craig, A. B.(2015). Parents' emotion-related beliefs, behaviours, and skills predict children's recognition of emotio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4(1), 1-22. https://doi.org/10.1002/icd.1868
- Chaplin, T. M., Cole, P. M., & Zahn-Waxler, C.(2005).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expression: Gender differences and relations to child adjustment. Emotion, 5(1), 80-88. https://doi.org/10.1037/1528-3542.5.1.80
- Coleman, P. K., & Karraker, K. H.(1998). Self-efficacy and parenting quality: Findings and future applications. Developmental Review, 18(1), 47-85. https://doi.org/10.1006/drev.1997.0448
- Coplan, R. J., Bowker, A., & Cooper, S. M.(2003). Parenting daily hassles, child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in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3), 376-395. https://doi.org/10.1016/S0885-2006(03)00045-0
- Crnic, K. A., & Greenberg, M. T.(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5), 1628-1637. https://doi.org/10.2307/1130770
- Crockenberg, S. C.(1986). Are temperamental differences in babies associated with predictable differences in care-giving?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31, 53-73.
- Crockenberg, S. C., & Leerkes, E. M.(2003). Parental acceptance, postpartum depression, and maternal sensitivity: Mediating and moderating processe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1), 80-93. https://doi.org/10.1037/0893-3200.17.1.80
- Deater-Deckard, K., & Scarr, S.(1996). Parenting stress among dual-earner mothers and fathers: Are there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0(1), 45-59. https://doi.org/10.1037/0893-3200.10.1.45
- Dunsmore, J. C., & Karn, M. A.(2001). Mothers'beliefs about feelings and children's emotional understandi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117-138.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201_7
- Dunsmore, J. C., & Karn, M. A.(2004). The influence of peer relationships and maternal socialization on kindergartners' developing emotion knowledg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5(1), 39-56.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501_3
- Fredrickson, B. L.(1998). What good are positive emotion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2(3), 300-319. https://doi.org/10.1037/1089-2680.2.3.300
- Fredrickson, B. L.(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226. https://doi.org/10.1037/0003-066X.56.3.218
- Gelfand, D. M., Teti, D. M., & Fox, C. E. R.(1992). Sources of parenting stress for depressed and nondepressed mothers of infant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3), 262-27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103_8
- Goldsmith, H. H., Lemery, K. S., Buss, K. A., & Campos, J. J.(1999). Genetic analyses of focal aspects of infant tempera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5(4), 972-985. https://doi.org/10.1037/0012-1649.35.4.972
-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1996).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the emotional life of families: Theoretical models and preliminary data.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0(3), 243-268. https://doi.org/10.1037/0893-3200.10.3.243
- Halberstadt, A. G., Dunsmore, J. C., Bryant, Jr., A., Parker, A. E., Beale, K. S., & Thompson, J. A.(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emotions questionnaire. Psychological Assessment, 25(4), 1195-1210. https://doi.org/10.1037/a0033695
- Halberstadt, A. G., Dunsmore, J. C., Parker, A. E., Beale, K. S., Thompson, J. A., & Bryant, Jr., A.(2008).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emotions. Unpublished questionnaire.
- Jarvis, P. A., & Creasey, G. L.(1991). Parental stress, coping, and attachment in families with an 18-month old infant. Infant Behaviour and Development, 14(4), 383-395. https://doi.org/10.1016/0163-6383(91)90029-R
- McBride, B. A., Schoppe, S. J., & Rane, T. R.(2002). Child characteristics, parenting stress, and parental involvement: Fathers versus mother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998-1011.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2.00998.x
- Middleton, M., Scott, S. M., & Renk, K.(2009). Parental depression, parenting behaviors, and behaviour problems in young childre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8(4), 323-336. https://doi.org/10.1002/icd.598
- Ostberg, M., & Hagekull, B.(2000).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to understanding parenting stres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4), 615-62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904_13
- Park, S. Y. & Cheah, C. S. L.(2005). Korean mothers' proactive socialization beliefs regarding preschoolers' social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1), 24-34. https://doi.org/10.1080/01650250444000306
- Paulussen-Hoogeboom, M. C., Stams, G. J. J., Hermanns, J. M. A., & Peetsma, T. T. D.(2008). Relations among child negative emotionality, parenting stress, and maternal sensitive responsiveness in early childhood.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8(1), 1-16. https://doi.org/10.1080/15295190701830656
- Prior, M.(1992). Childhood temperament.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3(1), 249-279.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2.tb00863.x
- Respler-Herman, M., Mowder, B., Yasik, A., & Shamah, R.(2012). Parenting beliefs, parental stress, and social support relationships. Journal of Child & Family Studies. 21(2), 190-198. https://doi.org/10.1007/s10826-011-9462-3
- Rodd, J.(1993). Maternal stress: A comparative study of Australian and Singaporean mothers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91(1), 41-50. https://doi.org/10.1080/0030443930910105
- Rodgers, A. Y.(1993). The assessment of variables related to the parenting behavior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15(5), 385-402. https://doi.org/10.1016/0190-7409(93)90011-W
- Rothbart, M. K., Ahadi, S. A., Hershey, K. L., & Fisher, P.(2001). Investigations of temperament at three to seven years: The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72(5), 1394-1408. https://doi.org/10.1111/1467-8624.00355
- Rothbart, M. K., & Bates, J. E.(1998). Temperament. In W. Damon & N. Eisenberg(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 3, pp. 106-176). New York: Wiley.
- Sallquist, J., Eisenberg, N., Spinrad, T. L., Gaertner, B. M., Eggum, N. D., & Zhou, N.(2010). Mothers' and children's positive emotion: Relations and trajectories across four years. Social Development. 19(4), 799-821.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9.00565.x
- Salmon, K., Dadds, M., Allen, J., & Hawes, D.(2009). Can emotional language skills be taught during parent training for conduct problem children?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40(4), 485-498. https://doi.org/10.1007/s10578-009-0139-8
- Sameroff, A. J.(1975). Transactional models in early social relations. Human Development, 18(1-2), 65-79. https://doi.org/10.1159/000271476
- Sameroff, A. J., & MacKenzie, M. J.(2003). Research strategies for capturing transactional models of development: The limits of the possibl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5(3), 613-640. https://doi.org/10.1017/S0954579403000312
- Sanson, A., Hemphill, S. A., & Smart, D.(2004). Connec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development: A review. Social Development, 13(1), 142-170. https://doi.org/10.1046/j.1467-9507.2004.00261.x
- Scher, A., & Sharabany, R.(2005). Parenting anxiety and stress: Does gender play a part at 3 months of ag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6, 203-213. https://doi.org/10.3200/GNTP.166.2.203-214
- Sheeber, L. B., & Johnson, J. H.(1992). Child temperament, maternal adjustment, and changes in family life style.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2(2), 178-185. https://doi.org/10.1037/h0079329
- Smiley, P. A., Tan, S. J., Goldstein, A., & Sweda, J.(2016). Mother emotion, child temperament, and young children's helpless responses to failure. Social Development, 25(2), 285-303. https://doi.org/10.1111/sode.12153
- Stevens, Jr., J. H.(1984). Child development knowledge and parenting skills. Family Relations, 33(2), 237-244. https://doi.org/10.2307/583789
- Weinberg, M. K., Tronick, E. Z., Cohn, J. F., & Olson, K. L.(1999). Gender differences in emotional expressivity and self regulation during early infancy. Developmental Psychology, 35, 175-188. https://doi.org/10.1037/0012-1649.35.1.175
- Wilson, K. R., Havighurst, S. S., & Harley, A. E.(2012). Tuning in to kids: An effectiveness trial of a parenting program targeting emotion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6(1), 56-65. https://doi.org/10.1037/a0026480
- Yavuz, H. M., Selcuk, B., Corapci, F., & Aksan, N.(2017). Role of temperament, parenting behaviors, and stress on Turkish preschoolers'internalizing symptoms. Social Development, 26(1), 109-128. https://doi.org/10.1111/sode.12192
- Zentner, M., & Bates, J. E.(2008). Child temperament: An integrative review of concepts, research programs, and measures. European Journal of Developmental Science, 2(1-2), 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