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라(2009). 아동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초등미술 감상 지도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보경(2013).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표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현옥(2002). 짧은 이야기 짓기 활동이 유아의 어휘력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경민(201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문화교육: '연오랑과 세오녀'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스토리 & 이미지텔링, 1, 11-34.
- 고진경(2017). 동화에 기반한 소집단 그리기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공영애(2008).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부(2012.1.11).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 길신희(2006).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숙(2002). 미술요소에 기초한 이야기 나누기가 유아의 그리기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문경(2010).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감상지도방안 연구: 미술비평.미술사.미학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보배(2016).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과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호(2003). 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화(2015).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민(1996). 이야기를 통한 영어교육. 초등영어교육, 2, 194-209.
- 김은아(2013). 명화감상에 기초한 스토리텔링 중심 예술교육활동의 효과: 유아의 그림감상능력, 창의성, 정서지능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혜(2015). 숲에서의 스토리텔링활동이 유아의 자기표현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인숙(2016). 노래와 그리기 연합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리기 표상 능력과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1988). 미술교육총론. 서울: 학연사.
- 김지현(2010). 이야기 중심의 그리기 활동 중 관찰된 정신지체아동의 언어능력.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전, 홍용희(2012). 자연유치원 만 5세아의 그림그리기 활동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43(4), 57-88.
- 김혜지(2012). 명화감상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국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수은(2015). 창의성 사고능력 향상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무용창작 프로그램 개발.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형순(1997). 교사의 발문 유형이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시아(2016). 유아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수학기초학습능력과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여진(2016).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아동의 창의적 미술 표현지도 방안 연구: 만 6,7세 아동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설경숙(2004). 훈화 동시를 통한 그리기 표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표현력에 주는 영향.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은선(2014). 산책 후 토의 및 그리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혜영(201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언어능력과 적응행동능력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미숙(2011). 그림책에 대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미화(2016). 자연물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동진(2016).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언어능력, 또래상호작용, 정서적 실행기능 간의 관계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설아(2011). 감각 그림책 탐색에 기초한 그리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그림 표현 및 언어표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유진(2009). 명화를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은숙(2014). 동화책을 활용한 그리기 표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선문(2015).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유아발레 프로그램.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미경(1995). 그림이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그림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상원(2012).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표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그림 표현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정화(2006). 동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효인(2015).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길순(2017). 숲 유치원 교육을 통한 창작 동화 짓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미영(2015). 3세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관련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언어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화영(2016).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물리적 지식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혜(2010). 유아교사의 자기 효능감이 교사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1, 281-297.
- 이미혜(2016). 스토리텔링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경, 최진숙(2011). 포괄적 음악 강상 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형교육학회, 39, 125-149.
- 이유미(2014).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창의성 증진 미술 교육프로그램 연구: 6-7세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유진(2016). 전통놀이 관련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전통문화 선호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유진(2017). 스프링보드 스토리기반 창의력 향상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 3학년 그리기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애(2016).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동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진희(2009).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통합수업이 아동의 창의적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2학년 전래동화 그리기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아(2013). 유.아동 미술교육의 이해. 서울: 태영출판사
- 장문경(2015). 또래갈등에 관한 스토리텔링이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과 언어표현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영신(2010).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명화 감상 활동이 아동 미술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초등 1, 2학년을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휘숙(1980). 유치원 아동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실험적 연구: 유창성과 독창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강호(2008). 초현실주의 그림책이 유아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일러스트레이션의 초현실주의적 표현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단비(2015). 스토리텔링 통합 수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성향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유선(2002). 미술 활동이 유아의 정서와 심리에 미치는 효과: 5-7세 유아 대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혜원(1999).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언어 그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현(2007).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초등영어지도방안.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경미(1984). 6세 아동의 개념화 양식과 언어능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서희(2012).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그리기표상활동이 유아의 그리기능력, 공간지각력 및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영희(2001).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서울: 교문사.
- 지성애(2001). 미술교수방법이 유아의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1(1), 177-202.
- 채영란(2007).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의 발달 특성과 인지능력 및 재인기억력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보미(201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예정, 김성룡(2005). 스토리텔링과 내러티브. 서울: 글누림.
- 최은실(2015). 음악 감상에 기초한 문학-음악 연계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 창의성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허진(2017).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동.식물 기르기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태화(1997). 유아의 이야기 해보기 활동이 동화내용 이해와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서영(2014).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사회과 지리 수업에의 적용.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지은(2011). 육하원칙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글 없는 그림책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다혜(2015).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전래동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빛나(2014). 환상동화를 통한 그림 그리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Changar, J., & Harrison. A.(1992). Storytelling activities kit. NY: Center for Applied Research in Education.
- Eisner, E. W.(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 서울: 예경(2001에 출판)
- Ellis, G. & Brewster, J.(1991). The storytelling handbook for primary teachers. London: Penguin Books.
- Gardner, H.(1993). Creating mind. New York: Basic Books.
- Guilford, J. P.(1970). Traits of creativity. In P. E. Vernon(Ed.), Creativity(pp.167-188). Middlesex, England: Penguin.
- Haven, K.(2000). Super simple storytelling: A can do guide for every classroom, every day. Englewood. CO: Teacher Ideas Press.
- Hofer, M., & Swan, K. O.(2006). Digital storytelling moving from promise to practice.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Information Conference, 13(1), 679-684.
- Koster, J. B.(2001). Growing artists: Teaching art to young children(2nd ed.). Albany, NY: Delmar.
- Kozlovich, B.(2002). By word of mouth: A storytelling guide for the classroom. Honolulu, HI: Pacific Resources for Education and Learning.
- Lowenfeld, V. & Brittain, W. L.(1987). Creative and mental growth.(8th ed.). New York: Macmillan.
- Moran. J. D.(1983). Original thinking in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54, 921-926. https://doi.org/10.1111/j.1467-8624.1983.tb00513.x
- Osborn, A..(1953). Applied imagination. New York: Scribner's.
- Schirrmacher, R.(2002). Art and creativ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4th ed). Albany, NY: Delmar.
- Schirrmacher, R.(2009). Art and creativ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6th ed). Albany, NY: Delmar.
- Starkweather, E.(1991). Creative research instrument designed for use with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reative Behaviour, 5(4), 245-255.
- Torrance, E. P.(1963). Adventuring in creativity. Childhood Education,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