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경애2016), 플립러닝과 전략적 텍스트를 활용한 이공계 글쓰기 교육 방법 모색, 공학교육연구, 19(1), 21-30.
- 김양희.주미진(2010), 다양한 종류의 피드백이 영어작문 향상에 미치는 효과 : 교사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 비교 연구, 영어어문교육, 16(4), 133-152.
- 김연희(2015), 교사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이 학생들의 작문수정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 비고, 영어영문학연구, 57(3), 59-79.
- 김차종.김혜경(2017), Linux 교과목에서 성찰일지 적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1(3), 475-481. https://doi.org/10.6109/JKIICE.2017.21.3.475
- 김혜경(2016), 공과대학 학생들의 연구계획서 쓰기 교육사례 연구, 열린정신인문학연구, 17, 183-208.
- 김혜경.김차종(2016), 성찰일지 적용이 이공계 자기주도학습 학생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19(5), 65-71.
- 김혜경.김차종.김영찬(2014), Coaching학습법을 활용한 이공계 글쓰기 교육 사례 분석, 인문학연구, 92, 47-72.
- 박인숙.김미정(2012), 팀학습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치위생학회지, 12(5), 849-859. https://doi.org/10.13065/jksdh.2012.12.5.849
- 서영진(2012), 작문활동에서 동료 피드백의견 유형별 수용도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45, 242-271.
- 성은미(2003), 고쳐쓰기 활동의 사례분석을 통한 작문 교육 연구, 국어교육연구, 35, 115-148.
- 송수지(2012), 성찰일지 적용 학습이 예비교사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학업성과에 미치는 효과, 기독교교육정보, 35, 199-229.
- 신희선(2014), PBL을 활용한 대학글쓰기 교육사례연구-성찰일지를 통해 살펴본 글쓰기 동기부여전략, 교양교육연구, 8(1), 11-52.
- 엄미리(2010),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 활동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 오윤정.최경희(2014), 이공계 대학생의 글쓰기 경험과 인식 분석, 공학교육연구, 17(4), 74-86.
- 유무언.김영식(2010), 성찰일지가 프로그래밍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지, 14(1), 101-106.
- 유병민.전종철.박혜진(2013), 대학 수업에서 개인적 성찰과 협력적 성찰이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4), 837-859.
- 이은자(2009), 교사 첨삭 피드백의 원리와 방법, 작문연구, 9, 123-152.
- 조성태(2007), '고쳐 쓰게 하기'를 통한 글쓰기 수업 모형, 겨레어문학, 38, 353-372.
- 장영란(2003), 웹 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 유형이 학습자의 태도, 학습결과 및 성찰적 실천 과정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 장은호(2007), 블렌디드 러닝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학습동기와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 진화봉.이순아.김회수(2003), 메타인지적 지식과 작동기억이 메타인지적 규제 요구 과제의 성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9(3), 119-148.
- Arndt, V.,(1993), Response to writing; Using feedback to inform the writing process. In Broc, M. L. & Walters, L. (Eds.), Teaching composition around the pacific and pedagogy. 90-116, Clevedon, UK: Multilingual Matters.
- Brice, C.(1995), ESL writers' reaction to teacher commentary: A case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30th Annual TESOL convention, Long Beach, CA..
- Brown, A. (1987). Metacognition, executive control, self-regulation and other more mysterious mechanisms. In Weinert, F. E., & Kluwe, R. H. (Eds.). Metacognition, Motivation and Understanding(pp.65-115). Hillsdale, NJ: LEA.
- Dewey, J. (1997), How we Think, Dover Publications, Inc.
- Hgen, D. R., Fisher, C. D. & Taylor, M. S.(1979), Consequences of individual feedback on behavior in organ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4 (4.), 349-371. https://doi.org/10.1037/0021-9010.64.4.349
- Keller, J, M.(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Kentridge, R. W. & Heywood, C. A. (2000) Metacognition and awareness. Consciousness and Cognition, 9, 308-312. https://doi.org/10.1006/ccog.2000.0448
- Straub, R. (1997). Students' reaction to teacher comments; An exploratory study. Research in the Teaching of English, 31, 91-119.
- Zimmerman, B. J. (2002).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An overview. Theory into Practice, 41 (2), 64-70. https://doi.org/10.1207/s15430421tip4102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