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규봉, 황재하(1986). 영동도폭지질보고서 및 지질도(1/50000), 한국동력자원연구소.
- 김해경(2016). 고흥군 북서 해안의 지질학습장으로서의 활용가능성,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2), 163-172. https://doi.org/10.15523/JKSESE.2016.9.2.163
- 김해경(2015). 지역 지질을 활용한 초등학교 야외지질학습장의 개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2), 128-138. https://doi.org/10.15523/JKSESE.2015.8.2.128
- 김화성, 함호식, 이문원(2013). 화성암 지역의 야외 지질학습장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34(3), 274-285. https://doi.org/10.5467/JKESS.2013.34.3.274
- 국립국어원(2017). 사랑의 어원, Retrived February 5, 2017, from http://www.korean.go.kr.
-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 교육부(2015). 2015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 맹승호(2004). 야외 지질 학습 수업모형에 관한 고찰, 함께하는 지구과학 교육, 3, 55-64.
- 박재문, 양우헌, 조규성(2007). 전북 부안군 채석강 일대의 야외지질 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8(7), 747-761. https://doi.org/10.5467/JKESS.2007.28.7.747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 손치무, 정창희, 이상만, 엄상호(1969). 우리나라의 퇴적환경과 지질구조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처 연구보고서 69(2), 50.
- 이어령(2015). 언어로 세운 집, 서울: 아르테.
- 윤마병(2014). 토포필리아의 학습동기 역할과 전북지역의 교육자원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4), 231-246.
- 윤마병, 김학성, 이종학(2014). 전북지역 교육자원을 활용한 토포필리아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학교육연구지, 38(1), 41-56.
- 윤마병, 홍재영(2012). 고등학교 융합과학(STEAM) 실험-실습 프로그램 개발과 과학 캠프 적용, 과학교육연구지, 36(2), 263-278.
- 장일구(2011). 경계와 이행의 서사 공간, 서울: 서강대학교 출판부.
- 조규성, 양우헌, 신순선, 오재명, 정덕호(2012). 변산반도 격포 적벽강 일대 야외지질 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33(7), 658-671. https://doi.org/10.5467/JKESS.2012.33.7.658
- 하병건, 김용권(2015). 환경 관련 체험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2), 206-217. https://doi.org/10.15523/JKSESE.2015.8.2.206
- 홍정수, 장남기(1997). 중등학교 과학과 야외활동의 실태 및 개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1), 85-92.
- Carnevale, P. J. & Isen, A. M. (1986). The influence of positive affect and visual access on the discovery of integrative solutions in bilateral negoti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37, 1-13. https://doi.org/10.1016/0749-5978(86)90041-5
- Csikszentmihalyi, M. (1998).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NY: Basic Books.
- Dewey, J. (2002). Experienceand education, 박철홍 역(2002), 경험과 교육, 서울: 문음사.
- Diener, E. (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 34-43. https://doi.org/10.1037/0003-066X.55.1.34
- Doran, R.L. (1980). Basic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cience instruction. Washington: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 Huntoon, J.E., Bluth, G.J., & Kennedy, W.A. (2001). Measuring the effects of a research-based field experience on undergraduates and K-12 teacher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9, 235-248. https://doi.org/10.5408/1089-9995-49.3.235
- Isen, A.M. & Reeve, J. (2005). The influence of positive affect on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Facilitating enjoyment of paly, responsible work behavior, and self-control. Motivation and Emotion, 29(4), 295-323. https://doi.org/10.1007/s11031-006-9019-8
- Johan H. (2016).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element in culture, Washington: Angelico Press.
- OECD (2007). Understanding the brain: The birth of a learning science, NY: 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innovation.
- Orion, N. (1993).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 325-331.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3.tb12254.x
- Orion, N. & Hofstein, A. (1994). Factors that influence learning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in a natur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1097-1119.
- Piaget, J. (1983). Piaget's theory. In W. Ke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 1, pp. 103-128), NY: Wiley.
- Rousseau, J.J. (2003). Emile or treatise on education, trans. by William H. Payne. Amherst, NY: Prometheus Books.
- Tuan, Y.F. (1961). Topophilia, or sudden encounter with the landscape, Landscape, 11, 29-32.
- Tuan, Y.F. (1977). Space and place: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 Minnesota: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Urry J. (2007). Mobilities, 신유목민시대의 패러다 임과 사회 이후 사회, 강현수, 이희상 역, 서울: 아카넷.
- Yoon, M.B. (2016). Development of the STEAM education program on climate change for science club activ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11, 123-131.
Cited by
- Exploring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Learning on Geological Field Trip vol.39, pp.3, 2018, https://doi.org/10.5467/JKESS.2018.39.3.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