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능안전 국제표준 ISO 26262:2011 및 대응 방안 소개

  • Published : 2017.04.28

Abstract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나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의 등장 등 자동차 산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차량에 탑재되는 전기/전자 시스템의 수와 시스템의 복잡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주행 중심에서 안전 중심으로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전기/전자 시스템의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 이슈로 부각되었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지난2011년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 표준인 ISO 26262가 제정되었다. ISO 26262:2011은 총 10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발 초기단계부터 생산 및 운영, 폐기단계까지 준수해야 할 안전 관련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OEM을 비롯한 많은 협력 업체들은 이미 이를 준수하여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대응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2018년에 예정된 ISO 26262 2차 개정을 미리 준비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ISO 26262:2011의 등장 배경과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ISO 26262:2011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수행 방안을 Part 3 개념 단계부터 Part 6 소프트웨어 수준의 제품 개발 단계까지 주요 핵심 수행 활동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Keywords

References

  1. 네이버 지식백과"제조물책임법",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02014&cid=40942&categoryId=31712)
  2.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R ISO 26262 -1:2012"
  3.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DIS 26262-1:2016"
  4. 우경일, 석민진 "ISO 26262 에서 요구하는 안전 활동 관리(Safety Activity Management) 방안 연구"pp. 34 - 45. ('13.5월)
  5.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R ISO 26262 -3:2012 도로차량 - 기능안전 - 제 3부: 개념단계"
  6.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R ISO 26262 -4:2012 도로차량 - 기능안전 - 제 4부: 시스템 수준의 제품 개발"
  7.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R ISO 26262 -5:2012 도로차량 - 기능안전 - 제 5부: 하드웨어 수준의 제품 개발"
  8.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R ISO 26262 -6:2012 도로차량 - 기능안전 - 제 6부: 소프트웨어 수준의 제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