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한지영, "블렌디드 이러닝(Blended e-learning)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내재동기, 이러닝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pp.16-23,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16
- A. J. Bennett, L. M. Arnold, and J. A. Welge, "Use of standardized patients during a psychiatry clerkship," Academic Psychiatry, Vol.30, No.3, pp.185-190, 2006. https://doi.org/10.1176/appi.ap.30.3.185
- 김지숙, 김영희,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203-212, 2016.
- 서지혜, 정종필, 최은주,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의 학습성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p.784-795,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1.784
- 유문숙,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의 개발 및 효과분석 :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B. B. Wolman,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Academic Press, 1989
- 송영아,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과 주제중심학습(Subjective Based Learning)간의 학습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pp.55-62, 2008. https://doi.org/10.5977/JKASNE.2008.14.1.055
- 최선주, 권말숙, 김선화, 김현미, 정양숙, 조금이,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건강사정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pp.97-105,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97
- S. Bates and R. Galloway,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2012.
- 강민석, 임걸, "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 11호, pp.1014-1023,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1014
- 정명순, 권혜진,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 구조모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pp.256-265,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56
- 김은희, 한국 대학생의 21세기 생애역량 준비도, 이화여자대학교, 2014.
- 송영숙,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삶의 질,"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71-80,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71
- 이옥희, 학습동기향상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학업자아개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03.
-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chner,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No.2, pp.175-191, 2007. https://doi.org/10.3758/BF03193146
- J. J. Stein,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 a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MI: Wayne State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997.
- 정재삼, 임규연,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 분석," 한국교육공학회, 제16권, 제2호, pp.107-135, 2000.
- L. M. Guglielmino,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ProQuest Information & Learning, 1978.
- 김지자, 김경성, 유귀옥, 유길한,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도구의 개발과 활용방안," 평생교육학연구, 제2권, 제1호, pp.1-25, 1996.
- G. L. Fisher, Comparing writing with interviews and exams as assessments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the derivative, Wisconsin: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2001.
- 한송이, 교수-학생의 상호작용이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09.
- M. Kang, H. Heo, I. Jo, J. Shin, and J. Seo, "Developing an educational performance indicator for new millennium learner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43, No.2, pp.157-170, 2010. https://doi.org/10.1080/15391523.2010.10782567
- 유지수, 장수정, 최은경, 박지원, "한국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측정도구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제38권, 제3호, pp.410-419, 2008.
- J. M. Keller,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Song, S. H Trans), 1sted., Seoul: Kyoyookbook (Original work published 1983), 1999.
- 유병민, 전종철, 박혜진, "대학 수업에서 개인적 성찰과 협력적 성찰이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4호, pp.837-859, 2013.
- 조성문, 송해덕,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성찰 수준과 스캐폴딩 유형이 인지적 실재감 및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학회, 제51권, 제3호, pp.219-242, 2013.
- D. A. Cook, M. H. Gelula, D. M. Dupras, and A Schwartz, "Instructional methods and cognitive and learning styles in web‐based learning: report of two randomised trials," Medical Education, Vol.41, No.9, pp.897-905, 2007. https://doi.org/10.1111/j.1365-2923.2007.02822.x
- 추희영, 대학생 영어 학습자의 학습동기 및 학습 전략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영남대학교, 2010.
- 박혜정, 최명숙, "우리나라 교육에서 e-러닝의 학습효과와 관련된 변인들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1호, pp.27-53, 2008.
- V. Simpson and E. Richards, "Flipping the classroom to teach population health: increasing the relev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5, No.3, pp.162-167, 2015. https://doi.org/10.1016/j.nepr.2014.12.001
- 한형종, 대학 역전학습 온.오프라인 연계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15.
- 이성희, "학습동기향상프로그램이 학습부진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습관 및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pp.5-12, 2006.
- L. M. Pachnowski and J. P. Jurczyk, Correlating self-directed learning with distance learning success, Paper presented to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Easter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learwater, FL, 2000.
- V. L. Salyers, "Teaching psychomotor skills to beginning nursing students using a webenhanced approach: a quasi-experiment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4, No.1,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