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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상 '좋아요'를 누르는 행위를 인식함에 있어 남녀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공감 혹은 지지, 그리고 관계 강화 혹은 정보 공유

Understanding Gender Differences in Social Media "like" Behavior: Empathy, Social Support, Relationship Building and Information Sharing

  • 이정 (한국외국어대학교 GBT학부) ;
  • 이순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부)
  • Jung Lee (Division of GBT,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Soonhui Lee (College of Busines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투고 : 2017.01.16
  • 심사 : 2017.03.28
  • 발행 : 2017.03.31

초록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상 다양한 행위 중에서 '좋아요'를 누르는 행위가 의미하는 바를 감정적, 사회적으로 분석하여 그것이 소셜 미디어에 대한 전반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또한 그 영향력이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지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좋아요'라는 행위에 담긴 의미를 감정적인 동감 측면과 사회적인 지지 측면으로 구분한 후, 그 의미를 지각하는 강도가 '좋아요'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단기적 목표 두 가지-관계의 강화 및 정보의 공유-와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전반적 태도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았다. 또한 여성의 경우 감정적 동감에서 관계 강화로 진화하는 과정이 더 강한 연관성을 보이며 남성의 경우 사회적 지지에서 정보 공유로 이어지는 과정이 더 강할 것이라 가정하였다. 285명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행위 관련 총 16개의 가설 중 10개가 채택되어 '좋아요'를 누르는 행위에 부여하는 의미의 강도에 따라 소셜 미디어 사용 태도가 어느 정도 달라지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성별 차이의 경우 16개의 가설 중 의미에서 목적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만 4개가 부분적으로 채택되어 성별 차이는 존재하지만 크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좋아요'를 단순히 양적으로만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 안에 담긴 다양한 감정 및 기대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is study explored the emotional and social implications of social media "like" behavior and examined the difference in this behavior across gender. Most studies on social media have analyzed the "like" behavior quantitatively and determined the number of "likes" produced and exchanged. The current study presented a different view by applying a social perspective and analyzing the user intrinsic motives embedded in the "like" behavior. Specifically, we identified empathy and social support as the "like" motivations and used relationship building and information sharing as the mediators. Furthermore, we hypothesized that empathy and social support exhibit different effects on the use of social media across gender: the female group shows strong empathy, and the male group shows strong social support. Validation was performed through a survey of 285 social media users. The results confirmed that empathy and social support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 use of social media. However, gender difference in the use of social media was not evident and was only partially evident in the effects of empathy and social support.

키워드

과제정보

이 연구는 2017학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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