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현영, 박문환, 박교식(2009).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소수 도입에 대한 분석과 비판. 학교수학, 11(3), 463-477.
- 강흥규(2011). 위치적 십진기수법을 본질로 하여 조직한 소수 개념 지도 방안 연구. 한국초등수학학회지, 15(1), 199-219.
- 교육부(2015). 수학 5-2.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2016a).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2016b). 수학 4-2. 서울: 천재교육.
- 네이버 국어사전 (2016). Retrieved from http://krdic.naver.com/
- 문범식, 이대현(2014). 초등학생들의 소수 개념과 그 연산에 대한 이해도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237-255.
- 방정숙, 김수정(2007). 십진블록을 활용한 소수의 나눗셈 지도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7(3), 233-251.
- 방정숙, 김재화(2006).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소수 계산 오류와 선행지식간의 연결 관계 분석 및 지도방안 탐색. 수학교육, 45(3), 275-293.
- 변희현(2005). 소수 개념의 교수학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우정호, 변희현(2005). 소수 개념의 교수학적 분석. 수학교육학 연구, 15(3), 289-313.
- 장혜원(2011). Stevin의 <소수>의 수학사적 의의와 수학교육적 함의. 수학교육학연구, 21(2), 121-134.
- 황현미(2013).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교과서 사용 실태 분석 및 수준 모델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Isaacs, A., Pitvorec, K., Bell, J., et al. (2007). Everyday mathematics 3-1 (3rd ed). Chicago: Wright Group.
-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McBride, J., et al. (2007a). Everyday mathematics 4-1 (3rd ed). Chicago: Wright Group.
-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McBride, J., et al. (2007b). Everyday mathematics 4-2 (3rd ed). Chicago: Wright Group.
-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McBride, J., et al. (2007c). Everyday mathematics 6-1 (3rd ed). Chicago: Wright Group.
- Carpenter, T. P. (1986). Conceptual knowledge as a foundation for procedural knowledge: implications from research on the initial learning of arithmetic. In J. Hiebert (Ed.),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The case of mathematics (pp. 113-132).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ramer, K. A. (2003). Using a translation model for curriculum development and classroom instruction. In R, Lesh. & H, Doerr (Eds.),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pp. 449-464).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ramer, K., Monson, D., Ahrendt. S., Colum, K., Wiley, B., & Wyberg, T. (2015). 5 indicators of decimal understanding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22(3), 186-195. https://doi.org/10.5951/teacchilmath.22.3.0186
- Cramer, K. A., Monson, D. S., Wyberg, T., Leavitt, S., & Whitney, S. B. (2009). Models for initial decimal idea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6(2), 106-117.
- Hiebert, J., Wearne, D., & Taber, S. (1991). Fourth graders' gradual construction of decimal fractions during instruction using different physical representation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1(4), 321-341. https://doi.org/10.1086/461658
- Hiebert, J., Wearne, D. (1986). Procedures over concepts. The acquisition of decimal knowledge. In J. Hiebert (Ed.),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The case of mathematics (pp.199-22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a).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3-2. Takeshi, Nara: GAKKOHTOSHO.
-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b).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4-2. Takeshi, Nara: GAKKOHTOSHO.
-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c).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5-1. Takeshi, Nara: GAKKOHTOSHO.
-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08a). My pals are here! maths 5A (2n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08b). My pals are here! maths 5B (2n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16). My pals are here! maths 4B (2n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Van Galen, F., Feijs, E., Figueiredo, N., Gravemeijer, K., van Herpen, E., & Keijzer, R. (2008). Core insights into decimals. In L. Walther, M. Tatar, B. Heijman, N. Kuijpers & N. Spier (Eds.), Fractions, percentages, decimals and proportions: A learning-teaching trajectory for grade 4, 5 and 6. Rotterdam: Sense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