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K-pop)의 한국 팬덤에 대한 연구 해외 팬들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Understanding the Korean Fandom of the K-pop Focusing on Its Perspectives on Foreign Fans

  • Berbiguier, Mathieu (Department of Korean Studie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Cho, Younghan (Department of Korean Studie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투고 : 2016.09.30
  • 심사 : 2017.01.18
  • 발행 : 2017.02.15

초록

본 연구는 한류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한국 팬덤의 해외 팬들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케이팝(K-pop)은 한류의 여러 장르 가운데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팬들이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장르다. 가상민속지학의 방법을 채용하여 연구자들은 한국 팬들의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대화 및 활동을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 팬들은 자신이 우상시하는 아이돌의 해외 진출과 인정을 바라보면서 놀라움과 동시에 개인적인 만족감을 누린다. 동시에 그들은 아이돌과 같은 언어와 국적을 공유한 것을 강조하면서 민족적 우월감을 드러낸다. 하지만 아이돌의 해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해외 팬들에 대한 경계를 드러내거나 때로는 열등감을 표출하기도 한다. 한국 팬덤은 아이돌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 해외 팬들을 연대의 대상 혹은 중요한 타자로 인식하는 동시에, 문화적 규범을 어긴 팬들은 적대 혹은 비하의 대상으로 본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 속에서 한국 팬덤은 해외 팬들에 대한 차별적인 인식을 구성한다. 한국 팬덤의 해외 팬들에 대한 인식을 고찰하는 것은 한류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맥락 속에서 한국 팬덤의 특징을 이해하게 하고, 케이팝의 전 지구적 확산의 이면을 이해하는 데에 기여한다.

This study aims at understanding Korean fans who are also one of the most inquisitive consumers of the Korean pop products. For this purpose, it examines how Korean fandom perceives the procedures of the K-pop's globalization and constructs different perspectives of foreign fans. Firstly, it examines Korean fandom's the national pride as the K-pop expands to the global markets. Secondly, it explores how the Korean fandom rationalizes its possessive instinct while the global fans and markets becomes increasingly important. Finally, it explores how the Korean fandom constructs the different perceptions on foreign fans. In order to observe korean fans' thoughts and activities, it participates in the interactions in the tweeters and an online community. The Korean fans' perspective reflects both on individual tastes and the social dimensions in which fans live through. Through the lens of the Korean fandom, this study attempts to explicate the Korean fans' perception on foreign fans, which reflects another dimension of the K-pop's globaliz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수아 (2013). K-POP과 신한류에 대한 텔레비전 담론: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글로벌 성공 이야기 구조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0권 1호, 45-83.
  2. 김수아 (2014). 소셜 웹 시대 팬덤 문화의 변화.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31권 1호, 45-94.
  3. 김수정 (2012). 동남에서 한류의 특성과 문화취향의 초국가적 흐름.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3권 1호, 5-54.
  4. 김현미 (2005). <글로벌 시대의 문화번역: 젠더, 인종, 계층의 경계를 넘어>. 서울: 또 하나의 문화.
  5. 김현지, 박동숙 (2004). 온라인 팬덤: 접근성의 강화에 따른 팬들의 새로운 즐기기 방식. <미디어, 젠더 & 문화>, 2호, 41-69.
  6. 박신의 (2012). 한류 글로벌 팬덤 현상을 통해 본 문화소통 및 교류의 전망. <문화예술경영>, 5권, 23-37.
  7. 손병우, 양은경 (2003). 한국 대중문화의 현주소와 글로벌화 방안. <사회과학연구>, 14권, 147-171.
  8. 손승혜 (2009). 학술 논문의 메타 분석을 통해 본 한류 10년: 연구 경향과 그 정책적 함의에 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 사회>, 17권 4호, 122-153.
  9. 신현준 (2005). K-Pop의 문화정치(학): 월경하는 대중음악에 관한 하나의 사례 연구. <언론과 사회>, 13권 3호, 7-36쪽.
  10. 신현준 (2013). 가요, 케이팝 그리고 그 너머: 한국 대중음악을 읽는 문화적 프리즘. 파주: 돌베개.
  11. 심두보 (2013). 케이팝(K-pop)에 대한 소고: 한류, 아이돌 그리고 근대성. <사회와 교육>, 52권 2호, 13-28.
  12. 양은경 (2003). 동아시아 트렌디 드라마의 유통에 대한 문화적 근접성 연구. <방송연구>, 2003년 여름호. 197-220.
  13. 유상철 외 (2005). <한류 DNA의 비밀: 소프트 파워, 소프트 코리아의 현장을 찾아서>, 생각의 나무.
  14. 이경숙 (2012). 중국의 '한드' 팬덤과 초국적 드라마 수용: <해를 품은 달>의 중국 온라인 팬덤 분석. <미디어, 젠더 & 문화>, 23호, 177-209.
  15. 이동연 (2011). 케이팝(K-pop): 신자유주의 시대 초국적 국민문화의 아이콘. <내일을 여는 역사>, 45권, 234-252.
  16. 장원호, 송정은 (2015). 필리핀 K-Pop 팬덤이 K-Pop의 현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9권 3호, 31-43.
  17. 정민우 & 이나영(2009).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2세대' 아이돌 팬덤의 문화실천의 특징 및 함의. <미디어, 젠더 & 문화>, 12호, 191-240.
  18. 정수영 (2009). 열성 한류 팬을 통해 본 한류의 의미 및 한일관계 전망: 일본 여성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11호, 75-122.
  19. 조영한 (2012). 인터넷과 민속지학적 수용자 연구: 인터넷 에스노그라피의 가능성과 과제. <미디어,젠더 & 문화>, 21호, 101-134.
  20. 조영한 (2015). 인터넷 민속지학 설계하기: 가능성과 한계. 조항제, 김영찬, 이기형 외. <미디어 문화연구의 질적방법론> (349-382쪽). 서울: 컬쳐룩.
  21. 조한혜정 (2003). 글로벌 시작 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류 열풍'. 조한혜정 (편),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1-42쪽).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2. 최순심 (2014). 프랑스 한류 현상에 대한 한국인과 외국인의 인식 유형 비교 연구. <언론과학연구>, 14권 4호, 295-327.
  23. 황유선 (2013). 유명인과의 투위터 매개 상호작용 특성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권 8호, 72-82. https://doi.org/10.5392/JKCA.2013.13.08.072
  24. 홍석경 (2012). 프랑스의 한국 아이돌 문화 여성팬덤과 성 담론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6권, 1호, 185-2008.
  25. 히리타 유키에 (2005). <한국을 소비하는 일본: 한류, 여성, 드라마>. 책세상.
  26. Bennett, L. (2014). Tracing textual poacher: Reflections on the development of fan studies and digital fandom, The Journal of Fandom Studies, 2(1), 5-20. https://doi.org/10.1386/jfs.2.1.5_1
  27. Cho, Y. (2009). The glocalization of U.S. sports in South Korea. Sociology of Sport Journal, 26(2), 320-334. https://doi.org/10.1123/ssj.26.2.320
  28. Cho, Y. (2011). Desperately seeking East Asia amidst the popularity of South Korean pop culture in Asia,Cultural Studies, 25(3), 383-404. https://doi.org/10.1080/09502386.2010.545424
  29. Chua, B-H. (2004). Conceptualizing an East Asian popular culture. Inter-Asia Cultural Studies, 5(2): 200-221. https://doi.org/10.1080/1464937042000236711
  30. Duffet, M. (2013). Understanding Fandom: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Fan Culture. 김수정, 곽현자, 김수아, 박지영 (역) (2016). <팬덤 이해하기> 서울: 한울 아카데미.
  31. Hills, M. (2002). Fan Cultures. London: Routledge.
  32. Hubinette, T. (2012). The reception and consumption of hallyu in Sweden: Preliminary findings and reflections, Korea Observer, 43(3), 503-525.
  33. Iwabuchi, K. (2013). Korean Wave and Inter-Asian referencing, In Y. Kim (Ed.), The Korean Wave: Korean Media Go Global (pp. 43-57). New York, NY: Routledge.
  34. Jacobson, B. (2003). Social psychology of the creation of a sports fan identity: A Theore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thletic Insight: The Online Journal of Sport Psychology, 5(2), 1-14.
  35. Jenkins, H. (1992). Textual Poachers: Television Fans& Participatory Culture. New York, NY: Routledge.
  36. Jenkins, H. (2006). Fans, bloggers, and gamers: Exploring participatory culture. New York, NY: New York University Press.
  37. Joo, J. (2011). Transnationalization of Korean popular culture and the rise of "Pop Nationalism" in Korea. The Journal of Popular culture, 44(3), 489-504. https://doi.org/10.1111/j.1540-5931.2011.00845.x
  38. Jung, S. (2012). Fan activism, cybervigilantism, and othering mechanisms in K-Pop fandom. Transformative Works and Cultures, 10. Retrieved from http://journal.transformativeworks.org/index.php/twc/article/view/300/287
  39. Lee, S. (2015). Introduction. A decade of Hallyu scholarship: Toward a new direction in Hallyu 2.0, In S. Lee & A. M. Nornes (Eds.), Hallyu 2.0: The Korean wave in the age of social media, (pp. 1-27).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40. Lie, J. (2012). What is the K in K-pop? South Korean popular music, the culture industry, and national identity. Korea Observer, 43(3), 339-363.
  41. Lie, J. (2015). K-Pop: Popular music, cultural amnesia, and economic innovation in South Korea.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42. Otmazgin, N. & Lyan, I. (2013). Hallyu across the desert: K-pop fandom in Israel and Palestine, Cross-Culture: East Asian History and Culture Review, 9, 68-89.
  43. Shim D. & Noh K. (2012). YouTube & Girls' Generation fandom.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 125-137.
  44. Siriyuvasak, U. & Shin H. (2007). Asianizing K-pop: Production, consumption and identification patterns among Thai youth. Inter-Asia Cultural Studies, 8(1), 109-136. https://doi.org/10.1080/14649370601119113
  45. Wood, M. & Baughman, L. (2012). Glee fandom and Twitter: Something new, or more of the same old things?. Communication Studies, 63(3), 328-344. https://doi.org/10.1080/10510974.2012.674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