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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섬' 상징의 임상적 적용 : 꿈, 모래상자, 그림작업에 출현한 섬 이미지 중심으로

Clinical Implication of Images of Island : Based on Dreams, Sand Trays and Art Work of Four Korean Women

  • 김진숙 (명지대, 제이에스 융 연구소)
  • 투고 : 2017.02.12
  • 심사 : 2017.04.04
  • 발행 : 2017.06.25

초록

본 논문의 취지는 네 명의 여성사례에서 출현한 섬 이미지를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객체적인 정신의 역동성을 조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론적 배경으로 '섬'에 대한 심리학적 정의를 하고 섬이 지형학적인 차원의 의미가 아닌 감정적 형태로 표현되는 무의식적 콤플렉스의 표현 임을 부각하면서 창조신화의 상징적인 의미가 우주 시작에 관한 것에 머물지 않고 한 개인의 세상에 대한 깨달음의 시작으로 보는 폰 프란츠의 문헌을 소개한다. 이어서 자아콤플렉스의 출현이 섬이나 군도의 출현과 같다는 융의 문헌과, 연금술적으로 본 섬 출현의 의미는 뭔가 땅과 같은 물질로 굳히는 응고작업으로 자아영역과 연결되는 것으로 보는 문헌들을 소개한다. 그 외에도 힌두창조신화와 한국의 창조신화 <설문대할망>과 <산 이동설화> 중 연관되는 자료들을 소개하고 섬 출현 현상이 개개인의 의식성의 진화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의식성의 배아' 라는 보편성이 있다는 관점을 제시하고 이를 임상사례에 적용한다. 사례 네 명 모두 중년여성들로서 A B C D라고 칭한다. 사례 A : 물 안개 속에 있는 거대한 수룡(水龍)을 발로 차서 죽이자 그 몸이 섬으로 변하는 꿈을 소개하고, 원초적인 존재의 표현이자 자율적인 무의식의 모체가 되는 수룡(水龍)이 가지는 메리쿠리우스의 영적인 측면과, 에스키모의 창조주가 물 속 괴물을 퇴치하고 그 시체로 섬을 만들었다는 신화 <독수리의 선물>과, 설문대할망, 그리고 바빌로니아 영웅 마르둑이 용의 형태를 한 티아마트를 발로 차서 죽인 후 우두머리 신이 되는 것과 연관하여 수룡이 섬이 되는 것을 사례가 경험하고 있는 우울(니그레도)로 볼 수 있는 원초적인 존재가 자아의 영역으로 육화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사례 B : 분석후반 모래상자에서 연속적으로 나타난 여섯 개의 섬의 이미지를 소개하기 앞서 분석초기에 나타난 연금술적인 '소 합일(신비의 분유)' 와 비견할 수 있는 거대한 뱀에 온몸이 휘감기는 꿈을 소개한다. 모래놀이에서 출현한 일련의 섬 이미지들은 신비의 분유 (플레로마) 상태에서 벗어나 굳은 땅이라 할 수 있는 자아영역을 창출하는 것으로 보았다. 섬을 단단하게 만들고 바다와의 경계도 확실하게 하는 견고한 땅을 만드는 현상을 융의 <죽은 자를 위한 설법>에서 언급되는 플레로마 (태초의 혼돈)가 크레아투르 (섬)가 되는 현상과 연관하였다. 사례 C : 일회적인 경험이라도 집중을 할 때 나타난 '섬' 이 정신적인 안정감을 준다는 점을 과도적인 혼란을 경험하던 여성을 통하여 소개한다. 적극적 상상에서 핏빛 하늘, 아래 검은 지평선 그리고 그 위의 작은 무엇에 집중하자 바위섬이 되고 그림을 그리면서 식물이 생기고 작은 섬 하나가 추가 되는 과정을 소개한다. 우유바다를 저어서 버터가 나오듯 세상이 만들어졌다는 힌두창조신화, 물속에서 흙을 건져 올려 섬을 만들었다는 체로키 원주민들의 창조신화, 창조주가 서있던 바위가 자라나 세상이 되었다는 사모아 창조신화, 그리고 산이 자라났다는 마이산의 전설을 사례와 연관시킨다. 또한 색상을 영혼의 울림이지 내면의 요구의 표현이라고 본 켄딘스키와 무의식적인 내용물에 형태가 부여될 때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는 융의 자서전을 인용한다. 사례 D : 임박한 죽음에 대하여 극심한 불안감을 호소하던 말기암환자의 섬 관련 꿈과 그것을 작품화한 후 편안하게 죽음 맞이한 경우를 소개하면서 불멸성과 최종적인 응고 (육화)의 상징으로서의 '섬' 의 의미를 논한다. 산 꼭대기에서 솟아난 물이 그 주변을 바다로 만든 섬(산) 꼭대기를 온 몸으로 껴안고 있었던 것과 위의 물이 아래의 물과 다르지 않다고 연상한 점에서 '하나의 물' 과 <현자의 장미원>의 <메리크리우스의 샘>과 연관하였다. 관련되는 연금술적인 문헌을 토대로 이 '영원한 물' 은 신성의 의미를 가진다는 것으로 마감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llustrate the nature of Objective Psyche based on island related case materials. Theoretical background starts with psychological meaning of islands, a kind affective symbol rather than cognitive image, and creation myths as the story of man's awareness of the world; Chaos as archaic identity (unconscious), islands as emergence of the ego from unconscious. In alchemical symbolism, island related to coagulatio, the operation which turns something into earth, the realm of ego. In addition, related parts of Hindu creation myths, Korean giant woman creator Sulmoonde-halmang, and legends of "Relocation of Island/Mountain" will be presented to integrate with case materials. Case A : Starts with a dream of killing a huge dragon and dead body became an island. The dragon in the water was seen as Spirit of Mercurius, the autonomous spirit, connecting of the ego with the Self. The act of killing related to Primeval being which needs to be killed to be transformed. Myths of Eskimo, The Eagle's Gift, the giant woman creator in Korea, and Marduk, the Babylonian hero will be integrated. Case B : Prior to introduce six island images in sand trays, a dream of a giant serpent (python) wound around her body will be presented to portray her situation. By relating Jung's "The Sermons to the Dead," her effort to make the solid island regarded as an act of bringing order out of original oneness (pleroma). Then stresses the importance to coagulate archetypal image Case C : A vignette of active imagination seminar where island image emerged will be described. Her endeavor of focusing on inner image related to the Hindu Creator, Cherokee creation myth, as well as Sulmoonde-halmang. As a motif of growing island, Samoan creation myth, and Legend of Mountain, Mai were incorporated. Colors in her art work regarded as expression of inner need, and importance of expressing inner feeling images as a mean to coagulate volatile emotional and spiritual content. Case D : A dream and art work of terminally ill woman; embracing the tip of the island with gushing up water will be presented. Her island and replenishing water image regard as "an immortal body," corresponds to the Philosophers' Stone for she accepted her death peacefully after the dream. Also related to "The Mercurial Fountain" in Rosarium Philosophorum, and aqua permanence, an allegory of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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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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