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량 (1999). 구성주의 교수-학습이 아동의 사회도덕성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진희 (2010). 유아교육기관유형별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2015).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 김랑 (2012).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에 대한 구조모형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 김지현 (2015).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97-114.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97
- 김복희 (2004). 유치원 교육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교사 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양은, 김연하 (2008). 교수적극성 예측변인 분석: 교사특성변인, 유아교육기관 근무환경, 교사효능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8(6), 207-228.
- 김영실 (2009).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적극성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은, 홍순옥 (2014). 유치원 수학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9(1), 177-211.
- 김정주 (2003).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정 (2014). 유아교사의 애착실행모델과 교사 민감성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아람 (2015). 누리과정 과학활동에서 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교수적극성을 예측하는 요인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가영 (2016). 현직 유아교사와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학태도, 수학교수효능감 비교.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지미 (2003).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동미, 이영미 (2006). 예비교사의 유아수학교육내용에 대한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0(3), 231-250.
- 서현아, 배지미 (2004). 유치원 교사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1), 115-146.
- 심숙영 (2010). 구성주의 교사 신념과 교사의 ICT태도와 ICT활용능력 관계. 아동과 권리, 14(1), 109-128.
- 유은영 (2013). 유아교사의 과학수업 적극성에 영향을 주는 내적 신념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모형 분석. 유아교육연구, 33(2), 5-26.
- 이경화 (2016).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이 상호작용적 교수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숙 (1997).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 이인아 (2015). 보육교사의 놀이성과 음률지도 적극성: 음률활동에 대한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해 (1995). 어린이집 영아반 운영의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이정희 (2003).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내용의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지현 (1999). 유아 수교육 내용 및 방법에 관한 문화심리학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19(1), 111-131.
- 정정희 (2001).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수준과 아동의 수학적 사고능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6(3), 97-116.
- 정정희 (2001).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따른 수학수업실제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4), 225-241.
- 조정화, 김경숙 (2013).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수준에 따른 과학교수적극성과 과학불안.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139-158.
- 최기영, 조부경, 우수경 (2000), 자율적 규칙정하기와 규칙지키기 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 사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1(1), 3-17.
- 홍혜경 (2004). 유아-초등 저학년의 연계적 수학교육과정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289-310.
- 홍희주 (2012).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 지식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의명, 조형숙, 서동미 (2009). 유아수학교육. 서울: 정민사.
- Allinder, R. M. (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efficacy and the Instructional practice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consultants. Teacher Education and Special Education, 17(2), 86-95. https://doi.org/10.1177/088840649401700203
- Anderson, A. W. (2010). Teachers' perceptions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learning progra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ppalachian State University, North Carolina, USA.
-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 Askew, M., Brown, M., Rhodes, V., Jhonson, D., & Wiliam, D. (1997). Effective teachers of numeracy : Report of a study carried out for the teacher training agency. London: King's College, University of London.
- Aubrey, C. (1997). Mathematics teaching in the early years. An investigation of teacher's subject knowledge. London: Flamer Press.
-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https://doi.org/10.1037/0003-066X.37.2.122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ates, A. B., Latham, N. I., & Kim, K. A. (2013). Do i have to teach math?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fear of teaching mathematics. Issue in The Undergraduate Mathematics Preparation of School Teachers: The Journal, 5, 1-10.
- Buldu, M. (2003). Constructivist-compatible beliefs and practices among U. S.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USA.
- Enoch, L. G., & Riggs, I. M. (1990). Fur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8), 94-706.
- Gess-Newsome, J., & Lederman, N. (1999).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Boston,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 Guskey, T. R. (1987). Context variables that affect measuring of teacher 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1(1), 41-47. https://doi.org/10.1080/00220671.1987.10885795
- Hoy, W. K., & Woolfolk, A. E. (1993). Teachers'sense of efficacy and the organization health of school.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3(4), 355-372. https://doi.org/10.1086/461729
- Howes, C., & Smith, E. W. (1995). Children and their child care caregivers: Profiles of relationships. Social Development, 4(1), 44-61. https://doi.org/10.1111/j.1467-9507.1995.tb00050.x
- Katz, L. G. (1984). The professional early childhood teacher. Young Children, 39(5), 3-10.
- Kontos, S., & Wilcox- Herzog, A. (1997). Teachers' interactions with children: Why are they so important? Young Children, 52(2), 4-12.
- Luo, F. J. (2000). Mathematic teaching efficacy and reform belief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Taiw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xas University, Texas, USA.
- NCTM (199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Education teachers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New practices for the new millennium. Washingtin, DC: National Academy Press.
-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 Review, 57(1), 1-22. https://doi.org/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
- Wilcox-Herzog, A., & Ward, S. L. (2004). Measuring teachers'perceived interactions with children: A tool for assessing beliefs and inten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 Practice, 6(2), 1-4.
Cited by
- 영아 수학적 탐색활동 지원을 위한 구성주의 교사교육프로그램이 영아교사의 수학지도 관련 변인에 미치는 효과 vol.58, pp.1, 2017, https://doi.org/10.6115/fer.2020.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