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 김상림 (2012).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한 연구: 개인변인, 또래 유능성 및 교사관계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4), 207-230.
- 김선화 (2010).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과 유형 일치여부에 따른 유아의 만족지연능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정, 곽금주 (2012). 가정의 소득 수준에 따라 초등학교 1, 2학년 아동의 학교적응 변인 간 관련성에서 차이: 양육 효능감, 자아개념, 그리고 친사회성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19(3), 85-105.
- 김지연, 남은영 (2011).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응과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 능력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2(5), 13-26. https://doi.org/10.5723/KJCS.2011.32.5.13
- 김현진, 지성애 (2014).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능력과 자아탄력성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2(1), 233-257.
- 김혜금 (2015). 성별과 학년 시기별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단기 종단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355-371.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355
- 김혜금, 양숙경 (2014).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117-131.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5.117
- 김혜금, 조혜영 (2016). 부모의 방임.학대가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령기 아동의 자아인식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1), 19-36.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19
- 나은숙, 김경회 (2014). 3-5세 유아용 인성척도 개발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3), 433-452.
- 나은숙, 이종인 (2008). 부모의 자녀수용-거부와 통제척도에 대한 한국 타당화검사: 유아 부모용.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3), 215-247.
- 박경선, 문혁준 (201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관적응의 관계에서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8(3), 135-157.
- 박서정, 김순옥 (2003).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부모와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생활과학(성균관대학교), 6, 151-172.
- 박성미, 허승희 (2012). 청소년용 통합적 인성척도 개발. 아동교육, 21(3), 35-47.
- 박유영 (2010). 유아의 유치원 적응력과 정서지능 및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6), 319-336.
- 손금순 (2002).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특성과의 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진숙 (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변인간의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67-189.
- 우수정 (2012). 유아의 어머니 표상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또래 유능성의 매개효과 검증. 대한가정학회지, 50(5), 91-100. https://doi.org/10.6115/khea.2012.50.5.091
- 안선희 (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 유치원 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63-180.
- 오선영 (2013).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과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관계.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631-650.
- 이대경 (2014). 유아기 아동의 부모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간의 관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재, 이영환 (2010). 아버지-유아 상호작용 유형 및 아버지 통제전략이 유아의 자기통제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99-118.
- 이진숙 (2004).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보육시설 적응간의 관련성.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217-235.
- 장수연 (2016). 유아의 가정환경과 자기조절과의 관계에서 인성의 매개효과검증. 인간발달연구, 23(2), 21-39.
- 정말숙, 이희영 (2014). 유아의 공격성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관계에서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 및 교사-유아 갈등관계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3(4), 377-390.
- 최민수 (2008). 학부모 측면에서 본 글로벌 시대의 유아교육 트랜드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4), 467-496.
- 최혜경 (2005). 유아의 인성특성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일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명숙 (2015). 부모의 인성지향적 지도가 자기조절능력,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 인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4), 105-123.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raquehais, M. D., Oquendo, M. A., Baca-Garcia, E., & Sher, L. (2010). Is impulsivity a link between childhood abuse and suicide. Comprehensive Psychiatry, 51(2), 121-129. https://doi.org/10.1016/j.comppsych.2009.05.003
- de Hann, A. D., Dekovic, M., van den Akker, A. L., Stoltz, S. E. M. J., & Prinzie, P. (2013). Developmental personality types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Associations with parenting and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84(6), 1-16. https://doi.org/10.1111/cdev.12077
- Dockett, S., & Perry, B. (2001). Starting school: Effective transi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 Practice, 3(2), 1-19.
- Dockett, S., & Perry, B. (2003). The transition to school: What's important. Educational Leadership, 60(7), 30-33.
- Felner, R. D., Brand, S., Dubois, D. L., Adan, A. M., Mulhall, P. E., & Evans, E. G. (1995). Socioeconomic disadvantage, proximal environmental experiences, and socioemotional and academic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Investigation of a mediated effects model. Child Development, 66(3), 774-792. https://doi.org/10.2307/1131950
- Howes, C., Hamilton, C. E., & Matheson, C. C. (1994).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Differential associations with aspects of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Child Development, 65(1), 253-263. https://doi.org/10.2307/1131379
- Hughes, R. J., Tingle, B. A., & Sawin, D. B. (1981). Development of empathic understand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2(1), 122-128. https://doi.org/10.2307/1129221
- Hurlock, E. B. (1987). Child development (6th Ed.). NY: McGraw-Hill.
- Jewsuwan, R., Luster, T., & Kostelin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35-51.
- Lickona, T. (1991). Educating for character: How our schools can teach respect and responsibility: NY: Teacher College Press.
- Mattanah, J. F. (2001). Parental psychological autonomy and children's academic competence and behavior adjustment in late childhood: More than just limit-setting and warmth. Merrill-Palmer Quarterly, 47(3), 355-376. https://doi.org/10.1353/mpq.2001.0017
- Parke, R. D. (2002). Fathers and families. In M. E. Lamb (Ed.), Handbook of parenting: Volume 3: Being and becoming a parent (pp. 27-74). Mahwah, NJ: Lawrence.
- Paquette, D. (2004). Theorizing the father-child relationship: Mechanisms and developmental outcomes. Human Development, 47(4), 193-219. https://doi.org/10.1159/000078723
- Rohner, R. P., & Khaleque, A. (2005). Parental control scale: Test manual. In R. P. Rohner & A. Khaleque (Eds.), Handbook for the study of parental and acceptance rejection (pp. 107-135). Storrs, CT: Rohner Research Publications.
- Scott-Little, M., & Holloway, S. (1992). Child care provider's reasoning about misbehaviors: Relation to classroom control strategies and professional training.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4), 595-606. https://doi.org/10.1016/0885-2006(92)90125-I
- Shaw, D., Gilliom, M., Ingoldsby, E. V., & Nagin, D. S. (2003). Trajectories leading to school-age conduct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9(2), 189-200. https://doi.org/10.1037/0012-1649.39.2.189
- Stevenson, M., & Crnic, K. (2013). Intrusive fathering,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social skills: A mediation analysi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7(6), 500-512. https://doi.org/10.1111/j.1365-2788.2012.01549.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