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한.일 공연 만족과 공연장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What is the Factors Influencing on Performance Satisfaction and Revisit to Performance Hall in Korea and Japan?

  • 곽준식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
  • 문재영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 투고 : 2016.10.17
  • 심사 : 2016.11.02
  • 발행 : 2017.02.28

초록

문화, 예술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공연장을 방문하고 있다. 더욱이 한류열풍으로 인해 문화, 예술 관련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문화콘텐츠 관련 분석은 많이 진행되었지만 문화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연장 만족도나 재방문 의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공연관람객을 대상으로 공연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한국과 일본의 공연장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한국은 공연 시설물이나 고객응대서비스가 공연장 만족도를 통해서만 공연장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친 반면, 일본은 고객응대서비스가 재방문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공연만족을 통해 간접적으로 공연장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런 차이가 나타나는 구체적인 이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oday, increasing consumption of arts and culture, many people are visiting theater or concert hall. moreover K-culture led to boom in arts and culture but previous researches focused on analysis of culture contents on the other hand satisfaction of performance hall and revisit intention is minuscule. Therefore, this research investigates satisfaction of performance and revisit intention of factors influencing Korean and Japanese audience. As a results, performance facilities and customer reception service positive influence on revisit intention to Korean audiences but customer reception service positive influences on revisit intention to Japanese audiences beside performance satisfaction indirect effect on revisit intention as well.

키워드

참고문헌

  1.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과 KOTRA, 2015년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016.
  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년 콘텐츠산업백서, 2013.
  3. 문화체육관광부, 2015 공연예술실태조사, 2016.
  4.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5. N. Kano, N. Seraku, F. Takahashi, and S. Tsuji, "Attractive quality and must be quality," The Journal of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Vol.14, No.2, pp.39-48, 1984.
  6. 박성민, 김채복, "Kano 모형과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를 이용한 공연장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85-208, 2016.
  7. M. Hume and G. S. Mort, "The consequence of appraisal emotion,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repurchase intent in the performing art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24, No.2, pp.170-182, 2010. https://doi.org/10.1108/08876041011031136
  8. 송은아, "공연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9-23, 2012.
  9. 김선정, "무용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장 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150-158,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8.150
  10. 강미선, "무용 공연 환경이 공연 관람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1권, 제5호, pp.49-57, 2002.
  11. 이정학, 권금향, "공연마케팅 5P 요인이 국제 무용페스티벌 관람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5권, 제6호, pp.207-218, 2004.
  12. 김유리, "공연장 브랜드 파워가 티켓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예술의 전당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제22권, 29-58, 2012.
  13. 남정미, 유소이, "공연장 및 예술단체에서 제공하는 SNS 품질특성이 고객만족, 구전의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경영연구, 제27권, pp.51-74, 2016.
  14. F. F. Reichheld and W. Jr. E. Sasse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 No.5, pp.105-111, 1990.
  15.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2, pp.74-94, 1988. https://doi.org/10.1007/BF02723327
  16. M. A. Eastlick, S. L. Lotz, and P. Warrington, "Understanding Online B-to-C Relationships: An Integrated Model of Privacy Concerns, Trust, and Commit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9, pp.877-886, 2006. https://doi.org/10.1016/j.jbusres.2006.02.006
  17. 우종필,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출판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