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재난관리체계 및 재난위험성 평가제도의 도입 및 적용에 관한 연구

Learning from the UK Disaster Management and Risk Assessment Systems

  • 김학경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보안학과) ;
  • 강욱 (경찰대학 행정학과)
  • 투고 : 2017.01.16
  • 심사 : 2017.03.20
  • 발행 : 2017.03.31

초록

영국은 2004년 국가재난관리법(Civil Contingencies Act 2004)을 통하여 "Emergency"라는 결과중심의 단일 재난개념을 확립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유형과 관계없이 다양한 위험에 대비/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는, 평시 재난관리체계와 민방위 체계가 서로 합쳐져 오늘날의 통합형 재난관리체계(Integrated Emergency Management)로 이어진 것이다. 영국의 재난관리체계는 지역단위에서의 대비 및 대응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각 대응기관 간의 상호협력과 정보공유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및 영국 전체에서 재난위험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제도, 즉 지역사회 위험목록(Community Risk Register) 및 국가위험목록(National Risk Register) 제도가 잘 구축되어 있으며, 그 평가결과 역시 국민들에게 공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재난위험성 평가 제도를 비롯하여 영국 재난관리체계의 전체 특징 및 특히 최근 변화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재난관리체계가 나갈 방향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 (영국에서 기이 이루어진) 완전 통합형 재난관리체계의 도입 그리고 이에 따른 민방위 조직의 발전적 해체 및 단일 재난개념의 사용, (2) 경찰을 비롯한 각 긴급대응기관 간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확보를 위한 법제도 개선, (3) (영국의 지역사회 위험목록 및 국가위험목록과 같은) 지역 및 국가단위의 재난위험성을 평가할 수 있는 제도의 도입이라는 세 가지 정책적 함의를 제시해보았다.

The Civil Contingencies Act 2004 in the United Kingdom provides a comprehensive definition of "Emergency", calling upon the Uk's emergency management to deal with any disaster risk regardless of cause or source. Old contingency plans for civil defense and peacetime emergencies have been integrated into current integrated emergency management. In the UK, emergencies are managed by emergency services and other responders at the local level without direct involvement of central government. On top of this, a classified assessment of the risks of civil emergencies is also conducted on a regular basis, not only at the local level but also at the national level. This research looks into the Uk's emergency management system, including recent changes, and its risk assessment systems. Finally, the research draws policy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s disaster management mechanism as follows: 1) Korea should adopt an integrated emergency management system and combine civil defense with peacetime emergency planning, 2) it should create inter-operability between emergency responding organizations such as police, fire and ambulance, and finally 3) it must develop risk evaluating tools, such as a Community Risk Register and National Risk Register, both at the local and the national level. Last but not least, the UK emergency management system cannot be directly lifted from the UK and applied to risks and hazards faced by South Korea. Therefore, cross-cultural synthesis of many national approaches to emergency management is further required particularly for customizing policy to the particular needs of Korea.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욱.박준석.조준택 (2015). 국가 재난관리 체계의 혁신과 발전방향: 모든 위험 접근법을 중심으로. 한국경호경비학회, 43, 7-35.
  2. 강욱.김학경 (2016). 미국의 재난관리체계에 대한 비교고찰 : 모든 위험 접근법 및 지역사회 재난대응팀 중심으로. 보안공학연구논문지, 13(1), 41-54. https://doi.org/10.14257/jse.2016.02.03
  3. 국민안전처 (2015). 국민참여 민방위훈련 강화. 국가비상대비 민방위저널, 40, 6-8.
  4. 김학경 (2009). 영국의 국가위기관리체계에 관한 고찰. 경찰법연구, 10, 186-214.
  5. 김학경 (2014). 복합재난 발생 시 다수기관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위한 교육 훈련: 영국사례를 중심으로. 재난안전지, 16(3), 12-18.
  6. 배영선 외 (2014). 통합재난관리체계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소방공무원 의식조사 연구.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10(1), 151-158.
  7. 안영훈 (2014). 재난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국가재난위험 사전평가제도(NRA)의 활성화. 세계와 도시, 7, 26-33.
  8. 여차민 (2014). 통합재난관리이론의 분석적 해석: 재난관리체계 설계에의 정책적 함의. 한국정책학회보, 23(4), 441-468.
  9. 윤명오.심재강 (2003). 통합방재상황관리와 도시방재정보시스템: 서울시 통합방재상황관리사례를 중심으로. 국토, 258, 25-39.
  10. 시정개발연구원 (2011). 서울시 재난위험도 평가 및 활용방안. 서울: 시정개발연구원.
  11. 서울특별시 (2014). 서울특별시 안전관리 기본계획: 재난 및 안전사고 종합대책. 서울: 서울연구원.
  12. 정선효 외 (2010). 지방정부의 재난관리방식이 재난관리스템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1(3), 388-389.
  13. Alexander, D. (2002). From civil defence to civil protection - and back again. Disaster Prevention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1(3), 209-213. https://doi.org/10.1108/09653560210435803
  14. Barber, M. (2009). Risk Assessment and UK Resilience, London: Cabinet Office.
  15. Beck, U. (1992). Risk Society: toward a new modernity, London: Sage.
  16. Cabinet Office (2004). The Lead Government Department and its role -Guidance and Best Practice, London: Cabinet Office.
  17. Cabinet Office (2011). Departments Responsibilities for Planning, Response and Recovery From Emergencies, London: Cabinet Office.
  18. Cabinet Office (2012). Revision to Emergency Preparedness, London: Cabinet Office.
  19. Cabinet Office (2013). Emergency Response and Recovery, London: Cabinet Office.
  20. Cabinet Office (2015). National Risk Register of Civil Emergencies, London: Cabinet Office.
  21. Coles, E. (1998). What Price Emergency Planning? Local Authority Civil Protection in the UK. Public Money and Management, 18(4), 27-32. https://doi.org/10.1111/1467-9302.00138
  22. Dynes, R. (1994). Community emergency planning: False assumptions and inappropriate analo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Mass Emergencies and Disasters, 12(2), 141-158.
  23. Handmer, J. & Parker, D. (1991). British Disaster Planning and Management: An Initial Assessment. Disasters, 15(4), 303-394. https://doi.org/10.1111/j.1467-7717.1991.tb00470.x
  24. Helsloot, I. (2008), Editorial: Coordination is a prerequisite For good collaboration, isn't it?. Journal of Contingencies and Crisis Management, 16(4), 173-176. https://doi.org/10.1111/j.1468-5973.2008.00554.x
  25. Hills, A. E. (1998). Seduced by Recovery: The consequences of Misunderstanding Disaster. Journal of Contingencies and Crisis Management, 6(3), 162-170. https://doi.org/10.1111/1468-5973.00085
  26. Kim, H. (2016). Changing Safety Culture through Isomorphic Learning in Korea. Information Journal, 19(4), 1215-1220.
  27. London Resilience Team (2015). London Risk Register, London: London
  28. McConell, A. & Drennan, L. (2006). Mission Impossible? Planning and Preparing for Crisis. Journal of Contingencies and Crisis Management, 14(2), 59-69. https://doi.org/10.1111/j.1468-5973.2006.00482.x
  29. O' Brien, G. & Read, P. (2005). Future UK emergency management; new wine, old skin?. Disaster Prevention and Management, 14(3), 353-361. https://doi.org/10.1108/09653560510605018
  30. Petak, W. J. (1985). Emergency Management: A Challenge for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45, 3-7. https://doi.org/10.2307/3134992
  31. Toft, B. & Reynolds, S (2005). Learning from disasters, UK: Palgrave Macmillan.
  32. Schaafstal, A. M., Johnston, J. H. & Oser, R. L. (2001) Training teams for emergency manage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ur, 17, 615-626. https://doi.org/10.1016/S0747-5632(01)00026-7
  33. Walker, C. & Broderick, J. (2006). The Civil Contingencies Act 2004: Risk, Resilience, and the Law in the United Kingdom,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