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온라인베팅 확대허용 및 불법 온라인베팅 축소방안에 관한 인식 차이: 이용자, 중독자 및 일반인의 인식 비교

The Difference of Awareness Level on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Permitting Online Gambling's Expansion: Focused on Gambling Users, Gambling Addicts, and General Population

  • 김주연 (신한대학교 글로벌관광경영학과) ;
  • 최현주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
  • 안경모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 투고 : 2016.09.28
  • 심사 : 2016.10.31
  • 발행 : 2017.01.28

초록

온라인베팅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며 ICT기술의 발전에 따라 베팅의 편리성과 다양한 기회로 국내 불법 도박규모는 합법 사행산업의 4배 이상에 달하며, 불법 온라인베팅 시장 또한 가파르게 커지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체육진흥투표권과 전자복권 외에 다른 유형의 온라인베팅도 확대허용하고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베팅 확대허용에 대한 인식, 온라인베팅 확대허용 시 운영방안과 불법 온라인베팅 축소방안에 대한 인식을 온라인베팅 이용자, 중독자 및 일반인 대상으로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온라인베팅 확대허용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인식에 집단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합법 온라인베팅 종목으로 경주류 베팅 확대허용 시 운영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도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베팅 확대허용으로 양성화하게 되면 불법 온라인베팅 이용자가 합법 온라인베팅 이용자로 전환하게 될 가능성과 건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온라인베팅 확대허용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Since online betting occurs on online where anybody can access through internet, thus, the online gambling market has been expanding. Domestic illegal gambling market size is 4 times bigger than that of legal gambling market, and illegal online betting market is rapidly growing as well. Currently online gambling does exist domestically in form of Sports promotion voting rights, also known as, Toto and Proto and internet lottery. However, the need for other types of online gambling to be permitted, expanded and managed has been suggested. This research has analyzed online gambling users, online gambling addicts and general population's awareness on expansion and operation of online gambling, contraction measures of illegal online gambling and operation measures in case of permitted expansion of online gambling. The result of this research's analysis showed that each group has significantly different awareness level on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permitting online gambling's expansion. Also, it showed that each group has significantly different awareness on permitting expansion of racing betting as a legal gambling item. Since it is the proven fact that illegal online gambling users could turn into legal users and that users could use the service more positively if online gambling is legalized through allowance and expansion process; one could expect the positive effects from permitting expansion of online gambling.

키워드

참고문헌

  1. GBGC(Global Betting and Gaming Consultants), GBGC Interactive Gambling Report, 2014.
  2.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2015년 사행산업 관련 통계, 2016.
  3.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보도자료, 2016.7.7.
  4. S. E. Nelson, Actual internet gambling: Findings from a longitudinal study of internet gambling. In Internet Gambling, Alberta Gaming Research Institute' 8TH Annual Conference, Banff Center, Banff, Alberta, March 26-28th, 2009.
  5. 이충기, 이봉구, "인터넷 갬블러에 대한 갬블링열 정척도(GPS)의 적용," 관광학연구, 제33권, 제2호, pp.53-72, 2009.
  6.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온라인베팅의 문제점 및 시사점 분석, 2014(10).
  7. R. J. Williams and R. T. Wood, Internet gambling: A comprehensive review and synthesis of the literature. Report prepared for the Ontario Problem Gambling Research Centre, Guelph, Ontario, CANADA, Aug. 30, 2007.
  8.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온라인베팅의 사행성 및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 2009(10).
  9. 김교헌, 권선중, 김세진, "인터넷 도박의 과제와 쟁점,"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5권, 제2호, pp.187-202, 2010.
  10.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한양대학교, 2013 세계 주요국 사행산업 정책 및 제도 비교 연구, 2013.
  11. 한국생산성본부, 온라인베팅 해외사례 조사.연구, 2010(6).
  12.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국외 원정도박 실태 및 대책 연구, 2011(9).
  13. 이충기, 이봉구, "인터넷 갬블러에 대한 갬블링 열정척도(GPS)의 적용," 관광학연구, 제33권, 제2호, pp.53-72, 2009.
  14. 권선중, 이충기, 김교헌, 김석원, "합법 인터넷 도박의 역기능: 병적 도박 위험성과 불법 도박 확산 가능성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5권, 제2호, pp.215-225, 2010.
  15. D. A. LaPlante, Schumann, R. A. LaBrie, and H. J. Shaffer, "Population trends in internet sports gambl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4, pp.2399-2414, 2008. https://doi.org/10.1016/j.chb.2008.02.015
  16. H. J. Shaffer, A. J. Peller, D. A. LaPlante, S. E. Nelson, and R. A. LaBrie, "Toward a paradigm shift in Internet gambling research: From opinion and self-report to actual behavior," Addiction Research & Theory, Vol.18, pp.270-283, 2010. https://doi.org/10.3109/16066350902777974
  17.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제3차 불법도박 실태조사, 2016(5).
  18.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2014 사행산업 이용실태조사, 2014.
  19.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인터넷 도박의 증가 원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2012.
  20. 서원석, 이민재, "합법 사행산업과 불법도박 참여행동 및 연관성 검증을 통한 사행산업 건전화 정책 고찰," 관광학연구, 제7권, 제4호, pp.97-119, 2013.
  21. 유용봉, "온라인 게임범죄의 사례분석과 대응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9호, pp.85-97, 2006.
  22. 최훈, 최유정, "스마트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불확실성 회피성향과 권력거리 문화적 성향에 따른 품질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62-70,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2.062
  23. 이충기, 권선중, 이태경, 김교헌, "합법 인터넷 도박 이용자의 도박행동 추세: 신규 가입 후 2년간 베팅 횟수 및 금액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5권, 제2호, pp.203-214,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