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가상환경(VR) 운영체제 프로토타입 연구

Study on Virtual Reality (VR) Operating System Prototype

  • 김은솔 (덕성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Visual Media 연구실) ;
  • 김지연 (덕성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Visual Media 연구실) ;
  • 유은진 (덕성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Visual Media 연구실) ;
  • 박태정 (덕성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Visual Media 연구실)
  • Kim, Eunsol (Visual Media Lab., Department of Digital Media, Duksung Women's University) ;
  • Kim, Jiyeon (Visual Media Lab., Department of Digital Media, Duksung Women's University) ;
  • Yoo, Eunjin (Visual Media Lab., Department of Digital Media, Duksung Women's University) ;
  • Park, Taejung (Visual Media Lab., Department of Digital Media, Duksung Women's University)
  • 투고 : 2016.10.17
  • 심사 : 2017.01.05
  • 발행 : 2017.01.30

초록

본 논문에서는 게임 엔진(Unity3D) 상에서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와 손 동작 인식 기술을 이용한 가상 환경 운영 체제(VROS) 프로토타입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OS는 Unity3D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환경 상에 간단한 멀티태스킹 스레드 메커니즘을 구축한 형태로 제작되었다. 제안하는 가상 환경 운영 체제는 손 동작 인식 장치(Leap Motion)로부터 입력을 받아서 키보드와 마우스 역할을 수행하며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Oculus Rift DK2)를 통해 출력을 제공한다. 테스트 결과, 제안하는 시스템은 360도 가상 공간 내에서 보다 넓고 몰입도가 높은 작업 환경을 제공하였다.

This paper presents a prototype for virtual reality operating system (VR OS) concept with head mount display (HMD) and hand gesture recognition technology based on game engine (Unity3D). We have designed and implemented simple multitasking thread mechanism constructed on the realtime environment provided by Unity3D game engine. Our virtual reality operating system receives user input from the hand gesture recognition device (Leap Motion) to simulate mouse and keyboard and provides output via head mount display (Oculus Rift DK2). As a result, our system provides users with more broad and immersive work environment by implementing 360 degree work space.

키워드

참고문헌

  1. System demo video on YouTube (2016). https://www.youtube.com/watch?v=xHFb1gXwUVQ (accessed Oct., 13, 2016)
  2. Oculus Rift DK2 official site (2016). https://www3.oculus.com/en-us/dk2/ (accessed Oct., 13, 2016)
  3. Leap Motion official site (2016). https://www.leapmotion.com/ (accessed Oct., 13, 2016)
  4. Unity3D official site (2016). https://unity3d.com (accessed Oct., 13, 2016)
  5. P. B. Galvin, G. Gagne, and A. Silberschatz, "Operating System Concepts". John Wiley & Sons Inc, 2013.
  6. Google Daydream official site (2016). https://vr.google.com/daydream/(accessed Oct., 13, 2016)
  7. Eunjin Yoo, Eunsol Kim, Jiyeon Kim, and Taejung Park, "Prototype of Virtual Reality Operating System and Its Task Environment Using Oculus Rift and Leap Motion", Extended abstracts of HCI Korea 2016, pp. 221-222, 2016.
  8. Unity3D documentation (2016).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MonoBehaviour.Update.html (accessed Oct., 13,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