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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A: 상용 게임엔진 기반의 아바타 생성 시스템

SoMA: A System of Making Avatars based on a Commercial Game Engine

  • 김병철 (중부대학교 컴퓨터.게임학과) ;
  • 노창현 (중부대학교 컴퓨터.게임학과)
  • 투고 : 2016.10.25
  • 심사 : 2017.01.20
  • 발행 : 2017.01.28

초록

게임엔진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3차원 게임 개발에의 진입장벽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그러나 게임성을 보다 증대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3차원 아바타 캐릭터를 생성하는 데에는 아직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상용 3차원 게임엔진 기반의 아바타 생성 시스템, SoMA(System of Making Avatars)를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기본 아바타 캐릭터를 각 구성품으로 분해하고, 이후 다시 이를 조립하거나 조정하여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된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캐릭터의 조립 구조를 계층적으로 구현하였고, 상위 계층은 카테고리화 하여 조립할 수 있도록 정의하고, 하위 계층은 파라미터화(parameterization) 하여 커스터마이제이션 할 수 있도록 정의하였다. 특히 계층별 아이템의 명명 방법(naming convention) 또한 정의하여 이의 효과적인 액세스가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캐릭터 조립 구조를 바탕으로 신체, 의상, 부착물(악세사리) 시스템을 구현하여 다양한 캐릭터를 손쉽게 저작할 수 있도록 SoMA를 개발하였다.

We propose the SoMA(System of Making Avatars) based on a commercial 3D game engine. It first decomposes a given character into assemblable pieces, then gives the user them as prefab components so that he or she can reassemble and/or customize them to be plenty of characters. To accomplish this, it implements the character assembly structure as an hierarchy, the upper levels of which are categorized for gross assembly, and the lower levels of which are parameterized for detailed customization. It also defines a hierarchical naming convention for ease of access to the structure. Finally, it provides body, clothes, and attachment systems to make relevant characters.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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