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Green in Film Color: Life and Matter

영화의 초록, 생명과 물질

  • Received : 2017.11.01
  • Accepted : 2017.11.28
  • Published : 2017.12.31

Abstract

When thinking about the essence of color, green is the image that is settled on the plant itself, and it is also the color shining by the sun. Physics tries to explain green of plants in the correlation of sun and moon, and the history of art contemplates how it is expressed on the canvas. The film attempts to represent a realistic green using camera or computer specific to the medium. Many color theorists who explore the essence of color do not trust the mechanical and reductive scientific colorism that began in Newton and seek a completely different way of exploring in psychology and aesthetics. Like Goethe, who opposed Newton, they do not distinguish the human as subject and the color as object, but focus on the internal ground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 and color. The representation of color in film is a combination of physics and art. Film color can be expanded to the spiritual dimension beyond the previous emotional and aesthetic, even beyond the physical and mental domains.

동서양 색채 문헌에서 초록의 문화사는 유사성과 차이를 보인다. 색채의 심리적 상징에서부터 문화적 차이에 따른 의미까지 다양하게 서술된다. 이 글은 생명과 물질이라는 범주 내에서 초록의 연상, 상징, 은유 등을 활용한 한국영화를 분석한다. 방법론은 동서양에서 재현되는 초록의 생리적, 물리적, 화학적 특성과 함께 정서적, 상징적 의미에 근거하고, 조셉 알버스의 색채의 상호작용이라는 논의를 따르면서 전통적인 색채학, 기호학, 문화이론 등을 적용한다. 분석대상은 대중성을 담보한 한국영화이며, 선정기준은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의 역대박스오피스 통계를 활용한다. 통합전상망은 1-500위까지의 박스오피스 순위에 오른 역대 한국영화 가운데, 연구의 목적에 부합한 영화들을 선별한다. 생명과 물질이라는 범주에서 영화의 초록은 첫째, 자연과 문명 간의 경계이며 기준을 제시한다. 그 예로, <초록물고기>, <녹색의자>, <검사외전>, <설국열차>, <디워>, <추격자>, <악녀>, <인정사정 볼 것 없다>와 같은 영화들이 있다. 둘째, 생명의 이중적이고 양면적 특성을 활용한 영화들로 <국제시장>, <옥자>, <태극기 휘날리며>, <웰컴투동막골>, <포화 속으로>, <고지전>, <님은 먼 곳에>, <실미도>, <택시운전사> 등이 있다. 셋째, 초록의 물질성, 공감각성, 즉각성, 무한성이 영화의 시공간을 구성하면서 의미를 재구성하는 사례로서, <올드보이>, <아가씨>, <판도라>, <부산행>, <감기>, <조작된 도시>, <이끼> 등이 있다. 넷째, 예술적 환영으로서의 초록이 정신과 감각을 자극하여 미적 경험에 참여케 하는 영화들로, <말아톤>, <써니>, <은밀하게 위대하게>, <곡성>, <검은 사제들>, <장화홍련>, <은교>,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해빙> 등이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고을한 편역 (1976). 요하네스 잇텐의 색채론. 상미사.
  2. 길윤홍 외 (2017). 박찬욱 감독의 영화 < 아가씨> 색채연구. 한국디자인리서치. 2. pp.1-11.
  3. 김선현 (2009). 컬러가 내 몸을 바꾼다. 넥서스.
  4. 김종갑 (2015). 삼색의 경제학. 복두출판사.
  5. 김종국 (2017). 영화에서 빨강의 상호작용적 의미:집중과 확산.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7권. 241-271쪽.
  6. 김종국 (2013). 에이젠쉬테인의 영화색채론. 영화연구. 58호. 87-109쪽.
  7. 김종국 (2012). 영화의 색채교육방법 연구. 현대영화연구. 8권 2호. 317-342쪽.
  8. 김종국 (2008). 기호계의 <향수>, 아브젝시옹의 파랑. 영화연구. 35호. 171-190쪽.
  9. 김종국 (2006). 영화색채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10. 김태형 (1995). 영화에 재현된 공간의 공간 정치경제학적 일분석: 영화 <초록물고기>와 <강원도의 힘>을 중심으로. 동국대 석사논문.
  11. 문은배 (2012). 한국의 전통색. 안그라픽스.
  12. 박규상 (2014). 욕망하는 집:심리학으로 들춰 본 영화 속 집과 공간에 숨은 욕망. 서해문집.
  13. 박연선 편 (2007). 색채용어사전. 도서출판예림.
  14. 박진배 (2001). 영화 디자인으로 보기 1.2. 디자인하우스.
  15. 백문임 (2001). 줌 아웃: 한국 영화의 정치학. 연세대학교 출판부.
  16. 오희천 (2012). 하이데거 존재의 의미. 종문화사.
  17. 이재만 (2011). 한국의 전통색. 일진사.
  18. 임정택 외 (2007). 영화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6편의 한국 영화.6개의 영화 이론. 연세대학교 출판부.
  19. 정혜진 (2005). 영화 <올드보이>의 색채 상징 의미 분석. 한국색채디자인학연구. 1(1). pp.5-14.
  20. 채송화 외. 영화 분장 캐릭터의 녹색 상징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2(4). 2016. pp.601-614.
  21. 하용득 (1986).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명지출판사.
  22. 한국색채학회 (2012). 컬러마케팅. 지구문화사.
  23. 황혜진 (2005). 한재림 감독의 <연애의 목적>, 박철수 감독의 <녹색의자>. 공연과 리뷰. 51. pp.226-232.
  24. Albers, Josef (1975). Interaction of Color 실험에 의한 색채구성. 서재행 역. 일지사. 1980.
  25. Armengol, Josep M. (2011). Men in color: racialized masculinities in U.S. literature and cinema. Cambridge Scholars.
  26. Aumont, Jacques (1994). Introduction a la couleur:des discours aux images. Paris: Armand Colin.
  27. Ballas, Guila (1997). La Couleur dans la Peinture Moderne 현대미술과 색채. 궁리. 2002.
  28. Batchelor, David (2000). Chromophobia 색깔이야기. 김융희 역. 아침이슬. 2002.
  29. Bellantoni, Patti (2005). If it's purple, someone's gonna die: the Power of Color in Visual Storytelling. Focal Press.
  30. Bruns, Margarete (1997). Das Ratsel Farbe 색의 수수께끼. 조정옥 역. 1999.
  31. Coates, Paul (2010). Cinema and Colour: The Saturated Image. British Film Institute.
  32. Dalle Vacche, Angela; Price, Brian (2006). Color: the film reader. Routledge.
  33. Dalle Vacche, Angela (1996). Cinema and painting: how art is used in film. University of Texas Press.
  34. Duck, Michael John (2016). Goethe's "Exposure of Newton's Theory": a Polemic on Newton's Theory of Light and Colour. Imperial College Press.
  35. Eckstut, Joann; Arielle Eckstut (2013). The Secret Language of Color. Black Dog and Leventhal Publishers, Inc.
  36. Everett, Wendy (2007). Questions of colour in cinema: from paintbrush to pixel. Peter Lang.
  37. Fuery, Patrick; Kelli (2003), Visual Cultures and Critical Theory, Arnold: Great Britain.
  38. Gage, John (1999). Color and Meaning: Art, Science, and Symbolism 색채의 역사 : 미술, 과학 그리고 상징. 박수진 외 역. 사회평론. 2011.
  39. Goethe, Johann Wolfgang von (1810). Zur Farbenlehre 색채론. 권오상 역. 민음사. 2003.
  40. Heller, Eva (2000). Wie Farben auf Gefuhl und Verstand wirken 색의 유혹: 재미있는 열세가지 색깔 이야기. 이영희 역. 예담. 2002.
  41. Kandinsky, Wassily (1912). Uber das Geistige in der Kunst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권영필 역. 열화당미술책방. 2000.
  42. Kennel, Glenn (2006). Color and mastering for digital cinema 디지털 시네마를 위한 컬러와 마스터링. 오명훈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43. Kernell, Daniel (2015). Colours and colour vision: an introductory survey. Cambridge University Press.
  44. Misek, Richard (2010). Chromatic cinema: a history of screen color. Wiley-Blackwell.
  45. Pastoureau, Michel (1992). Dictionnaire des couleurs de notre temps: symbolique et societe 색의 비밀. 미술문화. 2003.
  46. Ritberger, Carol (2009). What Color Is Your Personality?: Red, Orange, Yellow, Green. Hay House, Inc.
  47. Todorov, Tzvetan (1971). Poetique de la prose 산문의 시학. 유제호 역. 예림기획. 2003.
  48. Yumibe, Joshua (2012). Moving color: early film, mass culture, modernism. Rutgers University Press.
  49. Wittgenstein, Ludwig (1977). Remarks on Colour. translated by Linda L. McAlister and Margarete Schattl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7.
  50. 世紀硏究會 (2003). 色彩の世界地圖 색의 문화사. 정란희 역. 예담.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