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진국, 김병호, 강현민,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브 랜드 선택속성을 통한 포지셔닝 전략 연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5권, 제4호, pp.13-24, 2010.
- 김화룡, 김동만, "아웃도어웨어 구매행동결정요인 의 상대적 중요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3권, 제 3호, pp.691-703, 2014.
- 김주호, 손주영, "개인 개성이 브랜드 개성(BPS) 및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24권, 제1호, pp.31-55, 2013.
- 박소영, 정기한, "기업개성이 브랜드 애착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기업 동일시의 매개효과,"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5권, 제1호, pp.85-106, 2013.
- 김유경, 이형룡, 이원봉, "항공사 이용객의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뢰와 몰입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1권, 제1호, pp.309-326, 2007.
- J. L.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No.3, pp.347-356, 1997. https://doi.org/10.2307/3151897
- D. A. Aaker, R. Batra, and J. G. Myers, Advertising Management (4th ed.), NJ: Prentice Hall, 1992.
- 최영훈, 남중웅, 석강훈, 최윤석, "대학생이 인식하는 스포츠스타 광고의 선수이미지, 기업 이미지, 충성도 및 구매의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67권, pp.25-36, 2017.
- Joseph T. A. Plummer, "Theory of Involvement in Consumer Behavior: Problem and Issu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4(Dec.), pp.27-31, 1985.
- 이종호, 신승호, "프로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스타 모델 속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제2호, pp.95-111, 2004.
- 김경희, "패스트푸드 브랜드 개성에 따른 재포지셔닝 전략,"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제31권, 제2호, pp.121-130, 2016.
- 박은경, 서용건, 최병길, "관광목적지로서 제주도 브랜드 개성과 관광객의 자아일치성, 전반적인 만족도 간의 관계 : 자아일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21권, 제2호, pp.29-55, 2017.
- 김유진, 최정운, 김태희, "패밀리레스토랑의 업체별 브랜드 개성과 원천의 관계 연구 -아웃백 빕스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4호, pp.53-77, 2014.
- 하주용, 한영주, "SNS 브랜드개성, 자아동일시, 브랜드감정이 SNS 추천의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389-402,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7.389
- 안창영, "스포츠선수를 통한 브랜드 개성화와 구매설득 효과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53권, 제0호, pp.231-239, 2015.
- 나준희, 김영조, "스포츠스타 광고모델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pp.153-162, 2003.
- 배석영, 스포츠스타 이미지가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이정한, 스포츠스타 광고 모델 활용에 따른 스포츠스타와 브랜드 간의 이미지 전이 효과 분석,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장종오, 김종길, 김범석, "스포츠 스타이미지에 대한 대학생들의 동일시와 제품구매의도와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35-143, 2014.
- 김정구, 전미나, 김미예, 한정수, "휴먼 브랜드에 대한 강한 애착의 선행 요인과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4호, pp.241-275, 2010.
- 김정실, "브랜드 개성에 따른 휴먼브랜드 이미지 유형화," 한국디자인포럼, 제53권, 제0호, pp.363-373, 2016.
- 서희정, 김용만, 정정희, "스포츠용품의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와 구매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모형," 한국체육학회지, 제47권, 제3호, pp.291-302, 2008.
- 장원용, 조남흥, "아웃도어 스포츠 의류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 66권, 제0호, pp.167-182, 2016.
- 장원용, 조광민, 박주호, "스포츠 용품 브랜드의 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충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3호, pp.121-136, 2014.
- 이상덕, 임영삼, "레저스포츠의류 브랜드개성이 브랜드-자아동일시,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1권, 제1호, pp.197-207, 2010.
- 정주혁, 유정인, "스포츠 스타이미지가 스포츠 참여동기 및 체육수업 만족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63권, 제0호, pp.131-143, 2016.
- 김용래, "스포츠스타의 사회공헌활동과 선수 이미지, 선수 일체감, 기부인식 형성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5권, 제4호, pp.575-585, 2016.
- 이정학, 이경률, 김재환, 이성빈, "스포츠 휴먼브랜드 속성이 브랜드 동일시,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확장된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9권, 제1호, pp.259-270, 2015.
- 김용만, 김운숙, 정정희, "스포츠웨어 브랜드속성이 브랜드가치, 브랜드만족도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7권, 제6호, pp.435-444, 2008.
- http://www.fashionbiz.co.kr/WW/?cate=2& recom=2&idx=161767.
- 이정엽, 마이클 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 서울 : 문학과지성사, 2001.
- 김용만, 서희정, 정정희, "스포츠용품의 브랜드개성, 브랜드동일시, 브랜드만족, 브랜드감정과 브랜드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체육과학연구, 제18권, 제4호, pp.160-172, 2007.
- D. A. Aaker,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The Free Press, 1996.
- 이정학, 이지혜, 이용건, "골프용품 컬러마케팅이 브랜드 개성, 카리스마, 인지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pp.597-609, 2016.
- 김용만, 서희정, 정정희, "스포츠용품의 브랜드개성과 지각된품질이 브랜드 카리스마 형성요인을 통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제10권, 제4호, pp.31-43, 2005.
- 안광호, 임미화, "제품편익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19권, 제1호, pp.169-189, 2008.
- 이정학, 김기웅, 김욱기, "골프 의류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감정, 브랜드 애착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65권, 제0호, pp.165-174, 2016.
- M. Supphellen and H. Nysveen, "Drivers of Intention to Re-visit the Website of Well-known Companies: The Role of Corporate Brand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Vol.43, No.3, pp.341-352, 2001.
- 김영찬, 고나령, "웹사이트의 신뢰가 태도와 행동적 충설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경영연구, 제46권, 제1호, pp.71-91, 2009.
-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https://doi.org/10.2307/1252054
- 김용만, 정정희, 이계석, "스포츠이벤트 엠블럼을 활용한 웹사이트태도가 스폰서이미지 및 태도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제19권, 제 2호, pp.104-116, 2008.
-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 AMOS 통계 분석방법, 경기도 : 21세기사, 2014.
- 이정학, 장용석, 김형근, 이재문, "생활체육 족구 동호인의 참여 동기가 운동 몰입 및 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pp.83-92, 2016.
- http://www.choicenews.co.kr/news/articleView.h tml?idxno=33954.
- 한준, 호날두는 우리와 무엇이 다른가, 서울 : 브레인스토어, 2014.
- 전경환, "관광목적지 브랜드개성이 관광목적지 애착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22권, 제1호, pp.13-26, 2012.
- 하동현,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브랜드개성이 자아일치성과 브랜드애착에 미치는 영향,"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제22권, 제1호, pp120-132, 2012.
- 주난수, 여행사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남행웅, 최덕환, "스포츠소비자의 지각된 스포츠 브랜드 개성 차원과 브랜드 애호도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1권, 제5호, pp.409-422, 2002.
- 고순금, 강은지, 고경숙, "미용실의 브랜드 개성, 동일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5-57, 2015.
- 이한숙,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개성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9호, pp.233-243, 2014.
- http://www.fashionbiz.co.kr/WW/?cate=2&reco m=2&idx=161767.
- 한준, 호날두는 우리와 무엇이 다른가, 서울 : 브레인스토어, 2014.
- 안은정, 이형탁, "휴먼브랜드 애착의 영향요인과 결과," 마케팅연구, 제29권, 제3호, pp.119-146, 2014.
- 이수희, 정갑연, "한국 화장품 브랜드 광고모델인 한류 스타 특성이 한류 스타 애착 및 브랜드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국제지역연구, 제20권, 제2호, pp.141-172, 2016.
- 안광호, 이재환, "소비자 욕구충족성과 스타 속성이 스타브랜드 애착과 후원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ASIA MARKETING JOURNAL, 제12권, 제1호, pp.51-79, 2010.
- 윤성환, "한류스타의 광고모델 속성이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브랜드 이미지, 신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貿易 硏究, 제12권, 제4호, pp.309-331, 2016.
- 장량, 한류스타의 속성이 국가브랜드 이미지 선호도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유정미, 디자인이 브랜드와 만나다, 서울 : 시공사, 2008.
- 안광호, 이재환, "스포츠스타 브랜드이미지-소비자 자아 일치성과 스포츠스타 속성이 스포츠스타 브랜드에 대한 사랑과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51-175,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