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현주, & 노충래. (2012). 청소년 자아개념에 대한 지역 효과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 23(4), 101-129.
- 강현주, & 신인순. (2015). 청소년 체험활동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지역사회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2(9), 25-48.
- 교육과학기술부, & 농림수산식품부. (2012). 농어촌 체험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을 위하여 교과부와 농식품부가 함께 나서다. 교육과학기술부, 농림수산식품부 보도자료.
- 교육부. (2012).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 서울: 교육부.
- 교육부. (2014), 제3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2015-2019). 세종: 교육부.
- 교육부. (2015). 2015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세종: 교육부.
- 김경미, 문지혜, 정순진, & 이상미. (2013). 한국 치유농업의 현황 및 특성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20, 909-936.
- 김경식, 최성보, & 이현철. (2009). 사회적 자본과 학교적 응과의 관계-가족, 학교, 지역사회 내 사회적 자본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 25(2), 60-83.
- 김대회, & 이채식. (2004).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지역 사회 생태적 접근. 농촌지도와 개발, 11(1), 161-174.
- 김덕희. (2006). 중학교 학생들의 고민 실태에 관한 연구- 원주지역 중학생을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미원. (2014). 중학생의 학교폭력과 예방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세원. (2009). 지역사회 특성이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28, 101-134.
- 김영지, 방은령, 박정선, & 박경희. (2006). 지역사회 중심의 청소년 문제행동 대책.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 1-426.
- 김옥순, & 신인순. (2013). 세계시민교육 참여 청소년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 연계형 창의적 체험활동의 일례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36(단일호), 8-28.
- 김진완. (2015). 지역이벤트 체험이 사회적 연결감과 지역사회 애착도,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태준, 현영섭, 변종임, & 이덕현. (2010), 사회지출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3차년도) : 사회적 자본 효과 분석 및 체계적 지원방안.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10-25-03.
-
김혜원. (2013). 청소년 학교폭력: 이해
${\cdot}$ 예방${\cdot}$ 개입을 위한 지침서. 서울: 학지사. - 남선미. (2003).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원예치료적용.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농림축산식품부. (2013). 제1차 도시농업 육성 5개년 계획 (2013-2017). 세종: 농림축산식품부.
- 농림축산식품부. (2016a). 2016년도 도시농업육성 시행 계획 . 세종: 농림축산식품부.
- 농림축산식품부. (2016b). 텃밭정원으로 떠나는 꿈틀 여행 : 꿈틀 어린이 텃밭학교 189일의 기록. 세종: 농림축산식품부.
- 박경철, & 김성수. (2001). 지역사회 친밀도의 최근 연구와 관련변인 고찰. 농촌지도와 개발, 8, 201-208.
- 박성희, 김경수, 김기종, 남윤미, 이동갑, 이재용, & 장희화. (2013). 폭력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중학생을 위한 학교폭력 상담 . 서울: 학지사.
- 박승곤, 김수정, & 문성호. (2013).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지역별 차이 분석. 청소년학연구, 20(4), 199-224.
- 박진규. (2005). 학교 폭력과 지역사회의 역할. 청소년학연구 , 12(4), 409-440.
- 박진희. (2016).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요인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현진, & 양혜원. (2013). 아동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학교생활적응이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 15(1), 257-278.
- 박효정, & 이희현. (2013). 학교폭력 실태조사 현황 및 개선방안: 조사 참여율제고 및 결과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개발원 이슈페이퍼 CP, 02-3.
- 성은모, & 김균희. (2013). 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간의 관계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 24(4), 177-202.
- 손선옥, & 이봉주. (2015). 청소년기 사회적 관계의 영향 요인: 공격성과 우울의 매개효과 성별차이. 청소년학연구 , 22(10), 1-26.
- 송수정. (2014). 가족구조에 따른 아동 우울의 보호요인 탐색. 한국청소년연구 , 25(1), 107-127.
- 오병호, & 이상구. (2012).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21세기사회복지연구, 9(2), 231-252.
- 오해섭. (2008).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활동의 중요성과 청소년 역량강화 방안. 농촌지도와 개발, 15, 417-432.
- 윤준상, & 최창욱. (1998). 지역사회주민의 지역사회 친밀도와 관련 변인. 농촌지도와 개발, 5, 113-122.
- 이미나. (2013). 중학생의 학교폭력 실태 및 예방교육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용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연순, 고재성, 강옥희, & 서정화. (2012). 지역사회 기반 중학생 직업체험 프로그램 개발. 직업교육연구, 31(1), 217-240.
- 최영애. (2008). 원예치료 실행에서 식물 양육에 대한 이론적 모델: 나선모델과 애착이론에 기반하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영창, 이채식, 이은영, & 김영애. (2013). 농심함양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의 농업
${\cdot}$ 농촌에 대한 인식조사연구. 한국농촌지도학회 , 20(1), 205-233. - 최창욱, 김성수, 윤준상, & 박덕병. (1997). 지역사회친밀도에 관한 이론적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4, 317-327.
- 한지연. (2007). 사회적지지, 학교참여(School Engagement)와 학교폭력과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함성기. (2015). 사회자본의 형성정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홍나미, & 박재연. (2014). 학교폭력 피해청소년과 가족 대상 실천적 지원방안 연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 16(2), 81-107.
-
홍영란, 현영섭, & 김강호. (2009). 사회지출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2차년도): 사회적 자본 수준
${\cdot}$ 정책분석 및 교육투자 효율화 방안. 경제${\cdot}$ 인문사회 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09-27-03. - 홍진영. (2013). 중학생의 환경적 변인과 학교폭력경험간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lbayrak, S., Yildiz, A., & Erol, S. (2016). Assessing the effect of school bullying prevention programs on reducing bully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63, 1-9.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6.02.005
- Altun, S. A., & Baker, O. E. (2010). School violence: a qualitative case study.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2), 3165-3169. https://doi.org/10.1016/j.sbspro.2010.03.483
- Contreras, D., Elacqua, G., Martinez, M., & Miranda, A. (2015). Income inequality or performance gap? A multilevel study of school violence in 52 countrie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57(5), 545-552. https://doi.org/10.1016/j.jadohealth.2015.08.002
- Dumitriu, C. (2013). School violence around the world: A social phenomeno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92, 299-308.
- Fisher, K., & Kettl, P. (2003).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violence. Journal of Pediatric Health Care, 17(2), 79-83. https://doi.org/10.1016/S0891-5245(02)88320-1
- Guitart, D. A., Pickering, C. M., & Byrne, J. A. (2014). Color me healthy: Food diversity in school community gardens in two rapidly urbanising Australian cities. Health & place, 26, 110-117. https://doi.org/10.1016/j.healthplace.2013.12.014
- Hassink, J., & Van Dijk, M. (2006). Farming for Health: Green-care farming across Europe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Vol. 13).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 Hazzard, E. L., Moreno, E., Beall, D. L., & Zidenberg-Cherr, S. (2011). Best practices models for implementing, sustaining, and using instructional school gardens in California.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43(5), 409-413. https://doi.org/10.1016/j.jneb.2011.05.005
- Hazzard, E. L., Moreno, E., Beall, D. L., & Zidenberg-Cherr, S. (2012). Factors contributing to a school's decision to apply for the california instructional school garden program.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44(4), 379-383. https://doi.org/10.1016/j.jneb.2011.08.001
- Jimenez-Barbero, J. A., Ruiz-Hernandez, J. A., Llor-Zaragoza, L., Perez-Garcia, M., & Llor-Esteban, B. (2016). Effectiveness of anti-bullying school programs: A meta-analysi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61, 165-175.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5.12.015
- Laaksoharju, T., Rappe, E., & Kaivola, T. (2012). Garden affordances for social learning, play, and for building nature-child relationship. Urban Forestry & Urban Greening, 11(2), 195-203. https://doi.org/10.1016/j.ufug.2012.01.003
- Mertoglu, M. (2015). The Role of School Management in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82, 695-702. https://doi.org/10.1016/j.sbspro.2015.04.815
- Miller, S., Williams, J., Cutbush, S., Gibbs, D., Clinton-Sherrod, M., & Jones, S. (2015). Evaluation of the start strong initiative: preventing teen dating violence and promoting healthy relationship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56(2), S14-S19.
- Turkum, A. S. (2011). Social supports preferred by the teachers when facing school violence.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3(5), 644-650.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0.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