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reativity·Integrated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ill-Structured Mathematics Problems

초등학생의 창의·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초등 수학 비(非)구조화된 문제를 중심으로

  • Received : 2016.08.09
  • Accepted : 2016.09.19
  • Published : 2016.09.30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integrated think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core ability in 2015 revision curriculum of mathematics department. In addition, the relation between students' creativity-integrated think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was analyzed on problem solving process. As result, students' both abilities showed moderate level. Furthermore, students' creativity-integrated think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showed positive correlation.

본 연구는 비구조화된 문제를 개발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에 비구조화된 문제해결 모형을 적용한 수업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모둠별 문제해결 과정에서 창의 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이 요소 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두 역량 간 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 평가하였다. 그 결과, 창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역량 모두 본 연구의 분석틀에 의거하여 중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 융합적 사고 역량과 문제해결력 역량 간 관계는 정적 상관 양상을 보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2015e).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2. 강정찬(2015).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원리 개발. 교육방법연구, 27(3), 275-305.
  3. 김동희(2016). 초등학생의 창의.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초등 수학 비(非)구조화된 문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민경, 김혜원, 민선희, 박은정, 이지영, 조미경, 허지연, 홍지연(2014). 생각의 힘을 키우는 초등수학 문제해결 - 비구조화된 문제 및 문제 해결-. 서울: 경문사.
  5. 김민경, 조미경, 박윤미, 허지연(2012).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비구조화된 문제에서 나타난 해결 과정 및 추론 분석. 수학교육, 51(2), 95-114.
  6. 김민경, 허지연, 박은정(2014). 초등수학에서의 비구조화된 문제해결 모형 설계, 적용 및 그 교육적 의미.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189-209.
  7. 김성원, 정영란, 우애자, 이현주.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88-401.
  8. 남승인(2007). 수학 창의성 신장을 위한 평가 문항 개발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수학교육 논문집>, 23(3), 803-822.
  9. 남승인, 류성림(2002). 문제 해결 학습의 원리와 방법. 서울: 형설출판사.
  10. 박경미, 이환철(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및 연구 현황. 한국과학창의 재단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정책 연구 공개토론회 자료집, 3-15.
  11. 박선화(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및 연구 현황.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연구 공개토론회 자료집, 19-40.
  12. 박유나, 박만구(2015). 문제해결에서 생산적 실패의 경험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초등수학교육, 18(2), 123-139.
  13. 성창근, 박성선(2012). 구조화 정도가 다른 수학적 동형 문제 사이의 유추적 전이 분석. 초등수학교육, 15(2), 59-75.
  14. 성창근(2014). 학습 전이에 있어서 유추 거리와 지식의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초등수학교육>, 17(1), 1-16.
  15. 소경희(2011). 국가교육과정에 제시된 창이성 관련 지침의 개선 방향 탐색 - 캐나다, 영국, 호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교육문화연구, 17(2), 149-174.
  16. 소경희, 홍원표, 송주현(2013). 주요국의 핵심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연구. 교육부.
  17. 이경진, 김경자(2012). 통합교육과정 접근으로서의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의미와 실천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5(3), 55-81.
  18. 이광우(2014).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교과교육과정 개발 정책연구진 합동 워크숍 자료집.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과학창의재단, 서울특별시교육청.
  19. 이지영(2012). 초등학생의 수학적 모델링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정당화와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5학년 수와 연산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이현지(2014). 수학적 연결성에 대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조윤동, 윤용식(2014). 핵심 역량 육성의 관점에서 비교한 한국과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교육학연구, 24(1), 45-65.
  22. 최윤석, 배종수(2004). 초등 수학에서 문제 만들기를 적용한 수업이 수학적 문제 해결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8(1), 23-43.
  23. 홍지연(2013). 초등학생의 비구조화된 문제 해결과정에 나타난 수학적 추상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4. Ameis, J. A. (2002). Stories invite children to solve mathematical problem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4(2), 68-73.
  25. Bresser, R. (2004). Math and literature: grades 4-6. Sausalito, CA: Math Solutions.
  26. Bulu, S. T., & Pedersen, S. (2010). Scaffolding middle school students' content knowledge and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in a problembased hypermedia learning environment.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8(5), 507-529. https://doi.org/10.1007/s11423-010-9150-9
  27. Cicchino, M. I. (2015). Using game-based learning to foster critical thinking in student discours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9(2), 17.
  28. Friedman, T. L. (2005). The world is flat: A brief history of the twenty-first century. New York: Farrar, Straus and Giroux.
  29. Ge, X., & Land, S. M. (2004). A Conceptual framework for scaffolding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processes using question prompts and peer interaction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2(2), 5-22. https://doi.org/10.1007/BF02504836
  30. Jonassen, D. H. (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1), 65-94.
  31. Kabiri, M. S., & Smith, N. L. (2003). Turning traditional textbook problems into open-ended problems.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9(3), 186-192.
  32. Lee, C. B., Jonassen, D. H., & Teo, T. (2011). The role of model building in problem solving and conceptual change.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19(3), 247-265. https://doi.org/10.1080/10494820902850158
  33. Lester, F. K. (1978).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 the elementary school: som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considerations. In L. L. Hatfield & D. A. Bradbard (Ed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apers from a research workshop. Columbus, Ohio: ERIC/SMEAC.
  34. Lowrie, T., & Clements, M. A. K. (2001). Visual and nonvisual processes in grade 6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6(1), 77-93. https://doi.org/10.1080/02568540109594976
  35. Fuchs, L. S., & Fuchs, D. (2006). Teaching third graders about real-life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6(4), 293-311.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https://doi.org/10.1086/503633
  36. Schoenfeld, A. H. (Ed.) (1994). Mathema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Hillsdale, NJ: Erlbaum.
  3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Author.
  38. Polya, G. (1956). How to solve it: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2nd Ed).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39. Polya, G. (1973). How to solve it.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40. Reys, R. E., Lindquist,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9th Edition. New York: John Wiley & Sons.
  41. Stenmark, J. K., & Bush, W. S. (2001). Mathematics assessment: A practical handbook for grades 3-5. Reston, VA: NC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