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옥기, 이장주, 이환철, 손정화(2015). 수리논술의 이론과 실제. 서울: 경문사.
- 강옥기, 허난, 조현공, 박경은, 이환철(2011). 수학교육학 정론. 서울: 경문사.
- 경기도교육청(2012). 2012년 경기도 교육과정. 경기: 경기도교육청.
- 교육인적자원부(2005). 논술고사 기준 설정 및 심의 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권오남, 김정효(1997).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초등교육연구, 11.
- 권오남, 김정효(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수학 교육과정 적용 및 효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 A <수학교육>, 39(2).
- 김경자(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평가 모형. 초등교육연구, 13(2).
- 김선희, 이종희(2003). 수학적 지식점유를 위한 학습 모델. 학교수학 제5권, 제3호. 서울: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김영정(2005). 고등사고능력의 7범주. 대한토목학회지 제53권 제6호.
- 김영채(2007). 창의력의 이론과 개발. 서울: 박영사.
- 김판수, 김난영(2013). 문제해결 방법의 차등화를 통한 수학적 창의성 평가에 대한 소고.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 김홍원, 김명숙, 송상헌(1996). 수학영재판별도구 개발연구(I). 연구보고 CR 96-26. 한국교육개발원.
- 남승인(2007). 수학 창의성 신장을 위한 평가 문항 개발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수학교육 논문집> 21(2).
- 문인천(2006). 수리논술,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계간(논), 51-55. 초암네트웍스.
- 박정호, 권혁진(2009). 교과서 비교분석을 통한 수리논술 교육 제언. 교과교육연구, Vol.2, No.1. 서울: 고려대학교.
- 박제남(2011). 수리논술 평가목표의 분류 및 실제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Vol.17, No.3.
- 서울특별시교육청(2007). 통합교과형 논술 예시문항 자료집.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 성태제(2001).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신현용, 한인기(1999). 수학영재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방향 모색. 청람수학교육, 8.
- 원진숙(1998). 논술 능력 평가 기준과 논술교육의 방향.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학술발표논문집.
- 이명준, 조용기, 김명화, 박영석, 신명선(2005). 논술․면접 지도 요령. 한국교육과정평가원: CAT 2005-11-1.
- 표성수(2011). 수리논술평가의 정체성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0). 논술교육 길라잡이V. RM 2010-7-384.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3). 논술지도의 원리와 실제V 자연계(수리). RM 2013-14-578.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5). 2016학년도 대입전형.
- 한길준, 정승진(2002). 창의력 신장을 위한 변증법적 방법의 수학학습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15(1).
- Balacheff, N.(1988). Une etude des processus de preuve en mathematiques chez les eleves de College, These d'etat. Grenoble: Universite Joseph Fourier.
- Brookhart, S. M.(2010). How to Assess Higher-Order Thinking Skills in Your Classroom. 2014 ASCD Conference on Educational Leadership. October 31-November 2, Orlando, Florida.
- Davis, E., A.(1978). A New model for understanding school mathematics, Arithmetic Teacher 26.
- Douek, N.(2007). SOME REMARKS ABOUT argument and Mathematical proof and their Educational Implications. I.U.F.M. de Creteil, de Livry Gargan, 45 avenue J. Zay, 93190, Livry Gargan, France.
- Ervynck(1991). Mathematical creativity. In D. Tall (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p. 42-53). Dordrecht: Kluwer.
- King, F.J., Goodson, & L., Rohani, F.(2010). High Order Thinking Skills. Assessment & Evaluation Educational Services Program. CALA. Florida State University.
- Kulm, G.(1994). Mathematics Assessment: What Works in the Classroom. San Francisco : Jossey-Bass.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Pedemonte, & Bettina.(2007). How can the relationship between argument and proof be analysed?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1/2007, Vol.66, Issue1. Springer
- Thomas, A., & Thorne, G. (2009). How to Increase Higher Order Thinking. Metarie, LA: Center for Development and Learning.
- Thurston, W. P.(1994). On proof and progress in mathematics. Bulletin of the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30(2).
- Torrence, E. P.(1988). The nature of creativity as manifest in its testing.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pp.43-7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oulmin, S. E.(2003). The use of arguments (Updated editio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