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11-361호[별책 8].
- 교육부(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보도자료. 2012년 1월 13일자.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8].
- 권나영(2013). 수학교사 교육과 구성주의. 서울: 경문사.
- 권오남, 주미경(2003). 대학 수학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수학교육, 42(2), 229-245.
- 김남희(2006). 예비수학교사의 산파법 적용 수학 수업 실행, 학교수학, 8(1), 89-106.
- 김동중, 배성철, 김원, 이다희, 최상호(2014). 수학교육연구 및 혼합 연구방법 동향 - 최근 10년간 발표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8(3), 303-320.
- 김래영, 이민희, 김민경, 노선숙(2014).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초.중학교 교사 간의 인식, 실행 및 기대효과에 대한 비교. 수학교육, 53(1), 131-146.
- 김선희(2013). 수학 예비교사의 가상 수업 시연의 특징 및 동료 예비교사의 평가. 수학교육, 52(4), 465-481.
- 도종훈, 박윤범, 박혜숙(2014). 지방 중소도시 소재 사립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683-699.
-
박경미(2003). 중등 수학교육 연구의 경향 분석 : <수학교육>과
에 수록된 논문 비교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42(2), 219-288. - 박선영, 김원경(2011).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분석. 수학교육, 50(3), 289-310.
- 방정숙, 선우진(2014). 수학 교사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분석 : 대한수학교육학회의 학술지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6(2), 335-353.
- 오택근, 김지애, 이경화(2014). 수학 수업에서 교사의 의사결정 행동 분석. 학교수학, 16(3), 585- 611.
- 이승훈, 조완영(2013). 수학교사의 이차곡선에 관한 내용지식의 분석. 학교수학, 15(4), 995-1013.
- 이유리, 곽승철(2011). 교수내용지식(PCK)의 연구 동향에 대한 분석. 교육종합연구, 9(3), 115-134.
- 조완영(2011). 중등 수학교사의 수학내용 지식. 학교수학, 13(2), 345-362.
- 조혜정, 김인수(2016).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0(1), 67-83.
- 조형미, 권오남, 배영곤, 이아란(2014). 한국 수학교실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6), 363-387.
- 최지선, 윤용식, 황혜정(2014). 확률변수 개념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해. 학교수학, 16(1), 19-37.
- 최택영, 송병근(2001). 1990년대 우리나라 수학교육연구 동향 - 석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40(1), 77-92.
- 한혜숙, 최계현(2012). 교사의 성별에 따른 수학 수업의 각 단계에서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차이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6(4), 363-381.
- Blank, R. K., de las Alas, N., & Smith, C.(2007). Analysis of the quality of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for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ers: Findings from a crossstate study. Washington, DC: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 Clarke, D., & Hollingsworth, H.(2002). Elaborating a model of teacher professional growth.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8(8), 947-967. https://doi.org/10.1016/S0742-051X(02)00053-7
- Cohen, D. K., & Hill, H. C.(2008). Learning policy: When state education reform works. Yale University Press.
- Darling-Hammond, L., & Richardson, N.(2009). Research review/teacher learning: What matters. Educational Leadership, 66(5), 46-53.
- Garet, M. S., Porter, A. C., Desimone, L., Birman, B. F., & Yoon, K. S.(2001). What makes professional development effective? Results from a national sample of teache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8(4), 915-945. https://doi.org/10.3102/00028312038004915
- Goldsmith, L. T., Doerr, H. M., & Lewis, C. C.(2014).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A conceptual framework and synthesis of research.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7(1), 5-36. https://doi.org/10.1007/s10857-013-9245-4
- Knapp, M. S. (2003). Professional development as a policy pathway.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7 , 109-157. https://doi.org/10.3102/0091732X027001109
- Lerman, S.(2001). A review of research perspectives o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F. L. Lin & T. J. Cooney (Eds.), Making sense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p. 33-52).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 Sowder, J. T.(2007). And development of teachers.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 project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1,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