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산업체 수요 조사'를 수요하는가? : 추격형 수요기반 공학교육의 역설

Who demands the Survey of Industry Demand?: Paradox of Demand-Based Engineering Education Under Catch-up Paradigm

  • 한경희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Han, Kyong-hee (Engineering Education Innovation Center, Yonsei University)
  • 투고 : 2016.05.25
  • 심사 : 2016.07.19
  • 발행 : 2016.07.31

초록

In Korea, engineering education based on industry demand is highly emphasized; the survey of industry demand or company satisfaction is frequently conducted. Although engineering schools have often attempted and implemented the reform of engineering education, it was found that company satisfaction with college education was always low. In this context, this study aimed to find the cause of the low satisfaction. To this end, the social background for the active survey of industry demand and company satisfaction, and its progress were investigated.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urvey of industry demand in Korea has limitations in improving the quality of college education or developing its future demand, contrary to its intention. This industry demand based approach has its historical and social root in the Korea-specific model of the catching-up style industry development and technology innovation. Therefore, it is difficult to establish appropriate academy-industry relations and discover future vision based on this model. This study presents a new way to understand and develop the future-oriented industrial and social demand, not just arguing for the uselessness of the survey of industry demand in engineering educ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강경종.윤여인.정호(2013). 수요 지향적 융합.실무형 공학인재 육성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 강성원.장원섭.김형만(2000). 기업의 대학교육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3. 고상원.장진규(1995). 과학기술인력 장기수급전망 및 대응방향.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
  4. 교육부(2015).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 기본계획. 교육부 지역대학육성과.
  5. 구자경(1994). 공학 기술인의 위상과 과제. 공학교육: 37-39.
  6. 김기완(2004). 수요지향적인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방향. 한국과학기술평가원.
  7. 김선우(2013). 학생 및 교원 창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의 창업친화적 제도 설계 방안. 과학기술정책, 23(2): 34-41.
  8. 김왕동(2013). 추격형 과학기술인재 양성 체제의 진단. 추격형혁신시스템을 진단한다. 한울.
  9. 김종영(2015). 지배받는 지배자: 미국 유학과 한국 엘리트. 돌베개.
  10. 김철(2006). 대학의 이념과 21세기의 대학교육. 교육의 이론과 실천, 11(1): 19-36.
  11. 대한상공회의소(2006). 중소기업 인력난 원인과 고용증대방안.
  12. 류지성(2007). 선진사례로 본 한국 공학교육의 방향. 공학교육, 14(1): 16-17.
  13. 박가열(2009). 대학생 진로개발 역량을 위한 교육요구 분석. 진로교육연구, 22(2): 181-198.
  14. 박남기.임수진(2015). 5.31 대학교육 개혁의 영향과 과제: 대학설립 준칙주의와 정원 자율화 정책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 연구, 22(4): 1-28.
  15. 박동.이의규(2015). 사회수요에 맞는 고등교육개혁 추진전략과 정책제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6. 박의수(2006). 한국 대학교육의 본질적 문제와 개혁의 방향. 교육철학, 35: 31-47.
  17. 서울대학교 공과대학(2015). 축적의 시간. 지식노마드.
  18. 송성수(2004). 한국 과학기술활동의 성장과 과학기술자사회의 특징: 시론적 고찰. 과학기술정책, 14(1): 80-96.
  19. 송위진(2010). 창조와 통합을 지향하는 과학기술혁신정책. 한울.
  20. 송위진.이은경.송성수.김병윤(2004). 한국 과학기술자 사회의 특성 분석.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
  21. 연세대학교(2015). 산업체 인터뷰 분석자료.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내부문서.
  22. 윤명희.신현순.서희정(2010). 대학생의 직업세계 인식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9(4): 305-327.
  23. 이덕환.김종영.박승찬.박승철(2016). 정부의 취업 중심 대학구조조정, 믿을만한 길일까?. 교수신문 4월 26일.
  24. 이상천.배성문.박종훈(2015). 가족회사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를 통한 성과지향적 융복합 산학협력지원 프로그램 모형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3(5): 9-19.
  25. 장창원(2005). 인력수급 전망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의 모색. HRD Review, 8(2): 110-119.
  26. 전국경제인연합회(2002). 기업에서 본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27. 정재용.황혜란(2013). 추격형 혁신시스템을 진단한다. 한울.
  28. 조영임.정형철(2010). 공학교육정책: 공학교육에서 산학협력 애로요인 및 활성화 방안 연구. 공학교육연구, 13(4): 36-42.
  29. 채창균.옥준필(2006). 기업의 대학교육 만족도와 신입사원 교육 훈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30. 최창택.김상일.최문정.손석호.안상진.이승규.김보라(2015). 2015년 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31. 한경희(2006). 이공계 대학특성화의 기회와 제약: 획일화된 다양성. 한국사회학 40(1): 157-182.
  32. 한경희.게리 다우니(2016). 엔지니어들의 한국사. 휴머니스트.
  33. 한경희.윤일구.이강택.김태연(2014). 실패에 관한 다양한 관 점과 공학교육에서의 함의. 공학교육연구, 17(6): 12-19.
  34. 한국공학한림원 차세대공학교육위원회(2015). 차세대 공학교육혁신 방안 연구. 한국공학한림원.
  35.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2). 산업체 관점 대학평가. 교육부.
  36. 한지영(2015). 우리나라 기업생태계, 대기업.중소기업 비중 분석. 전국경제인연합회.
  37. 황혜란(2013). 공공연구부문의 탈추격형 혁신활동과 시스템 전환의 한계. 추격형 혁신시스템을 진단한다. 한울.
  38. Jasanoff, Sheila and Kim, Sang-hyun(2013). "Sociotechnical Imaginaries and National Energy Policies", Science as Culture 22 (2): 189-196. https://doi.org/10.1080/09505431.2013.786990
  39.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2005). Educating the Engineer of 2020.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40.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2008). Grand Challenges for Engineering.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41. TIMSS(2007).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42. Trilling, Bernie and Fadel, Charles(2012).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Jone Wiley & Son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