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상경 (2010). 우울이 자살을 예측하는가?: 우울과 자살태도의 성별, 연령 차이. 사회복지연구, 41(2), 67-100.
- 고유빈, 하은혜 (2010). 어머니 우울증상과 자녀 우울증상의 상관과 어머니 표출감정의 매개효과.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3(2), 63-80.
- 공수자, 이은희 (2006). 여자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간의 관계에서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1(1), 21-40.
- 김문두, 황승욱, 홍성철 (2003). 제주농촌 지역 주민들의 우울증 유병률 및 우울증상과 관련 요인. 가정의학회지, 24, 833-844.
- 김순이, 이정인 (2007). 중년기 성인의 노화불안, 우울 및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14(1), 103-109.
- 김연하, 김양은 (2008). Bandura의 교사 자기 효능감 척도(Teacher Self-efficacy Scale) 요인구조 분석. 유아교육연구, 28(2), 169-191.
- 김영희 (2013). 보육교사의 자존감과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순 (2009).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우울과 자살생각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20(1), 203-225.
- 김현지 (200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나동석, 황혜원 (2004). 사회적 지지와 지각된 직무스트레스가 보육교사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아동권리연구, 8(4), 733-756.
- 민하영 (2011). 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쉽과 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교사 우울의 조절효과. 아동학회지, 32(5), 1-12. https://doi.org/10.5723/KJCS.2011.32.5.1
- 박찬화, 이윤선 (2015). 어머니의 우울이 유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5(2), 77-97.
- 보건복지부 (2015). 2014년 보육통계. http://www.moh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에서 2015년 11월 19일에 인출
- 보건복지부 (2016. 2 .23). 국립서울병원, 국민 정신건강을 책임지는 '국립정신건강센터'로 재 탄생. http://www.moh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4&CONT_SEQ=330117에서 2016년 3월 2일 인출
- 서울특별시 (2015. 1. 13). 서울시, '18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1000개소 더 늘린다. http://spp.seoul.go.kr/main/news/news_report.jsp?search_boardId=21982&act=VIEW&boardId=21982에서 2016년 4월 5일 인출
- 서울특별시 (2015. 7. 15). 서울시, 보육교사 현장업무 줄이기 4대 대책 시행. http://spp.seoul.go.kr/main/news/news_report.jsp?search_boardId=23809&act=VIEW&boardId=23809에서 2016년 3월 7일 인출
- 신혜영 (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계숙, 김수경, 강경화, 박지혜, 황지영 (2011). 보육시설의 조직문화, 초임보육교사의 배경변인,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견성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81-104.
- 윤설아 (2016, 1, 26). '법에만 있는' 보육교사 고충상담(지자체 산하 육아종합지원센터). 경인일보, p. 23.
- 이세나 (2007).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21.
- 이정은 (2005). 자기복잡성과 자기효능감이 우울과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형민 (2009).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교사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56(1), 187-208.
- 이희정 (2012). 어머니 우울이 영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양육 스트레스의 매개 효과.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1(2), 230-258.
- 정태성 (2016. 2. 15). 동작구, 전국최초 어린이집을 위한 '보육청'시대 열어. 헤럴드경제. http://biz.heraldcorp.com/village/view.php?ud=201602150929022685298_4에서 2016년 3월 2일 인출
- 정현수 (2016. 1. 20). 국공립 어린이집 150개 늘어난다.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view/ mtview.php?type=1&no=2016012004225984025&outlink=1에서 2016년 4월 15일 인출
- 정혜경, 이경화 (2014). 사립유치원 교사의 이직 의도에 미치는 사회적 지지와 우울 및 소진의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8(3), 159-181.
- 최혜연, 민경환 (2003). 정서이해와 정서표현에 의한 대처 척도 보완과 정서-중심적 대처 하위 차원의 기능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7(3), 105-118.
- 황해익, 김미진, 탁정화 (2012).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1), 313-335.
- 황현숙, 이지연, 장진이 (2012). 중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60(2), 495-515.
- Andresen, E. M., Malmgren, J. A., Carter, W. B., & Patrick, D. L. (1994). Screening for depression in well older adults: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ES-D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10(2), 77-84. https://doi.org/10.1016/S0749-3797(18)30622-6
- Austenfeld, J. L., & Stanton, A. L. (2004). Coping through emotional approach: A new look at emotion, coping and health-related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72(6), 1335-1363. https://doi.org/10.1111/j.1467-6494.2004.00299.x
- Baker, J. P., & Berenbaum, H. (2007). Emotional approach and problem-focused coping: A comparison of potentially adaptive strategies. Cognition and Emotion, 21(1), 95-118. https://doi.org/10.1080/02699930600562276
- Bandura, A. (2006).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 307-337). NY: H. H. Freeman.
- Carver, C., & Scheier, M. (1989). Assessing coping strategies: A theoretically based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2), 267-283. https://doi.org/10.1037/0022-3514.56.2.267
- Dyson, R., & Renk, K. (2006). Freshme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coping.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2(10), 1231-1244. https://doi.org/10.1002/jclp.20295
- Ferguson, K., Frost, L., & Hall, D. (2012). Predicting teacher anxiety, depress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8(1), 27-42.
- Folkman, S., & Lazarus, R. S. (1980). An analysis of coping in a middle-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1(3), 219-239. https://doi.org/10.2307/2136617
- Forehead, R., Jones, D. J., Brody, G. H., & Armistead, L. (2002). African American children's adjustment: The roles of maternal and teacher 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4), 1012-1023.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2.01012.x
- Guskey, T. R., & Passaro, P. D. (1994). Teacher efficacy: A study of construct dimens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1(3), 627-643. https://doi.org/10.3102/00028312031003627
- Hammen, C. L., & DeMayo, R. (1982). Cognitive correlates of teacher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Implications for attributional models of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1(2), 96-101. https://doi.org/10.1037/0021-843X.91.2.96
- Holahan, C. K., & Holahan, C. J. (1985).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depression in aging: A longitudinal analysis. The Journal of Gerontology, 42(1), 65-68. https://doi.org/10.1093/geronj/42.1.65
- Ireland, J. L., Boustead, R., & Ireland, C. A. (2005). Coping style and psychological health among adolescent prisoners. Journal of Adolescence, 28(3), 411-423.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4.11.002
- Jeon, L., Buettner, C. K., & Snyder, A. R. (2014). Pathways from teacher depression and child-care quality to child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82(2), 225-235. https://doi.org/10.1037/a0035720
- Jurado, D., Gurpegui, M., Moreno, O., Fernández, C., Luna, J. D., & Galvez, R. (2005). Association of personality and work conditions with depressive symptoms. European Psychiatry, 20(3), 213-222. https://doi.org/10.1016/j.eurpsy.2004.12.009
- Kim, Y. H., & Kim, Y. E. (2010).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ors' multi-dimensional teacher self-efficacy and ECE center climate and depression severity in teachers as contributing facto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5), 1117-1123. https://doi.org/10.1016/j.tate.2009.06.009
- Klassen, R. M., Tze, V. M. C., Betts, S. M., & Gordon, K. A. (2011). Teacher efficacy research 1998-2009: Signs of progress or unfulfilled promis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3(1), 21-43. https://doi.org/10.1007/s10648-010-9141-8
- Kyriacou, C. (2001). Teacher stress: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Educational Review, 53(1), 27-35. https://doi.org/10.1080/00131910120033628
- La Paro, K. M. (2016). Filed experiences in the prepar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L. J. Couse & S. L. Recchia (Eds.), Handbook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p. 209-223), NY: Routledge.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Leach, D. J. (1984). A model of teacher stress and its implications for man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2(2), 157-172. https://doi.org/10.1108/eb009891
- Mahan, P. S., Mahan, M. P., Park, N. J., Shelton, C., Brown, K. C., & Weaver. M. T. (2010). Work environment stressors, social support,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 American Association of Occupational Health Nurses, 58(5), 197-205.
- Mearns, J., & Cain, J. E. (2003).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occupational stress and their burnout and distress: Roles of coping and negative mood regulation expectancies. Anxiety, Stress and Coping, 16(1), 71-82. https://doi.org/10.1080/1061580021000057040
- Mirowsky, J. & Ross, C. E. (2003). Social causes of psychological distress (2nd ed.). Hawthorne, NY: Aldine De Gruyther.
- Moos, R. H., & Holahan, C. J. (2003). Dispositional and contextual perspectives on coping: Toward 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9(12), 1387-1403. https://doi.org/10.1002/jclp.10229
- Redloff, L. S. (1977).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 385-401. https://doi.org/10.1177/014662167700100306
- Tschannen-Moran, M., Hoy, A. W., & Hoy, W. K. (1998).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https://doi.org/10.3102/00346543068002202
- Varescon, I., Leignel, S., Gerard, C., Aubourg, F., & Detilleux, M. (2013). Self-esteem, psychological distress, and coping styles in pregnant smokers and non-smokers. Psychological Reports, 113(3), 935-947. https://doi.org/10.2466/13.20.PR0.113x31z1
- von Korff, M., Ormel, J., Katon, W., & Lin, E. H. (1992). Disability and depression among high utilizers of health care: A longitudinal analysi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9(2), 91-100. https://doi.org/10.1001/archpsyc.1992.01820020011002
피인용 문헌
- 영유아 교사의 근무여건 및 직업만족도가 정신건강과 프리젠티즘에 미치는 영향 vol.27, pp.3, 2018, https://doi.org/10.5807/kjohn.2018.27.3.171
-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 vol.14, pp.6, 2016,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6.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