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기수 외(2013). 초중등 공학교육 강화방안 정책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과학기술부.
- 김명소 외(2007). 팀 구성원의 성별에 따른 팀웍 역량의 구성요인 차이에 관한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경주.
- 김영욱(2009). 어머니, 내 어머니 아직도 제 꿈 꾸고 계시나요?. 地盤, 25(12):31-34.
- 김유태(1995). 21세기 인간과 공학. 서울: 고려원미디어.
- 김장호 외(2010). 토목공학분야의 개선된 종합설계과목의 필요성 및 적용. 공학교육연구, 13(6):152-163.
- 김재영 외(2011). 한국공학교육학회 학회지편집위원회 좌담회. 공학교육, 19(6):9-14.
- 김진수.최유현.김수경(2008). 공과대학 교수들의 공학교육 연수실태와 교육요구 분석. 공학교육연구, 11(2):50-64.
- 박지호.전영우.김영욱(2012). 토목환경공학과 특성을 고려한 공학입문설계 학습지도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15(2):52-57.
- 박현숙.허은(2009). 고등학교 역사교사의 내용지식과 교수내 용지식에 대한 탐색. 역사교육연구, 10: 123-155.
- 송건섭(2002). 교수방법 평가 및 개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10(2):8-9.
- 윤태웅(2010). 창의적인 전문가, 어떻게 키워낼 것인가?. 공학교육, 17(4):22-24.
- 윤태웅(2013). 확실한 수학, 불완전한 수학. 고려대학교 대학원 전기전자과 정기세미나, 2013. 5. (https://www.youtube.com/watch?v=RMvVxr8czTU)
- 윤태웅(2014). 학제간 소통은 왜, 어떻게 해야 하나?-공학수학 교육과 소통: 전공 속 교양교육. 공학교육컨퍼런스, 2014. 4. (https://www.youtube.com/watch?v=OsUO49F7mXY)
- 이상원(2010). 다학제 융합 종합설계 교육. 대한기계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강연 및 논문 초록집, 2010. 11: 4524-4527.
- 이순덕.정은경.오선아(2009). 대학교수의 인식론적 신념과 교수방법의 관계. 한국교육논단, 8(1):79-100.
- 장인옥(2004).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에 관한 신념과 교수 실제. 초등교과교육연구, 5: 55-76.
- 조벽(1995). 공학교육 교수론. 공학기술, 2(3):16-19.
- 조윤성.조경숙(2006). 환경 실험을 활용한 통합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연구. 대한환경공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회 논문집, 2006. 4: 1006-1013.
- 조현철(2005). 성, 학년 및 전공영역에 따른 대학생들의 인식 론적 신념. 청소년학연구, 12(4):232-382.
- 최미숙(2004). 교사경력 및 기관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육 신념 연구. 유아교육연구, 24(1):29-47.
- 최혜영.이은혜(2005).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319-342.
- 한경희(2010). 세상이 변화시킨 공학, 공학이 변화시킨 세계. 공학교육, 17(3):16-18.
- 홍성욱(1994). 과학과 기술의 상호작용: 지식으로서의 기술과 실천으로서의 과학. 창작과 비평, 겨울호(86):329-350.
- 함승연(2009). 공대 졸업생들의 공학기초능력 수준과 교육요구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1):380-410.
- Anderson, C. W., & Smith, E. L. (1987). Teaching science. In V. Richardson-Koehler(Eds.), Educators' handbook: A research perspective(pp. 84-111). New York: Longman.
- Borich, G. D. (2010). Effective teaching methods: Researchbased practice(Ed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Cornett, J. W. (1990). Teacher thinking about curriculum and instruction: A case study of a secondary social studies teacher. Theory &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18(3):248-273. https://doi.org/10.1080/00933104.1990.10505617
- Cunningham, J. W., & Fitzgerald, J. (1996). Epistemology and reading. Reading Research Quarterly, 31(1):36-60. https://doi.org/10.1598/RRQ.31.1.3
- De Vries, M. (2005). Teaching about technology: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technology for nonphilosopher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 Friedrichsen, P. M., & Dana, T. M. (2005). Substantivelevel theory of highly regarded secondary biology teachers' science teaching orient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2):218-244. https://doi.org/10.1002/tea.20046
- Friedrichsen, P., Driel, J. H. V., & Abell, S. K. (2011). Taking a closer look at science teaching orientations. Science Education, 95(2):358-376. https://doi.org/10.1002/sce.20428
- Gardner, P. L. (1992). The application of science to technolog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1):140-148. https://doi.org/10.1007/BF02356889
- Goodman, J. (1988). Constructing a practical philosophy of teaching: A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professional perspectiv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2):121-137. https://doi.org/10.1016/0742-051X(88)90013-3
- Griffin, G. A., & Hukill, H. (1983). First years of teaching:What are the pertinent issues?. Austin: University of Texas, R & D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 Hoegl, M., & Gemuenden, H. G. (2001). Teamwork quality and the success of innovative projects: A theoretical concept and empirical evidence. Organization Science, 12(4):435-449. https://doi.org/10.1287/orsc.12.4.435.10635
- Hofer, B. K., & Pintrich, P. R. (1997). The development of epistemological theories: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and their relation to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7(1):88-140. https://doi.org/10.3102/00346543067001088
- Holvikivi, J. (2007). Logical reasoning ability in engineering students: A case study.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50(4):367-372. https://doi.org/10.1109/TE.2007.906600
- Jablin, F. M., & Sias, P. M. (2001). Communication competence. In F. M. Jablin & L. L. Putnam(Eds.), The new handbook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dvances in theory, research and methods(pp. 819-864). Thousand Oaks, CA: Sage.
- Kagan, D. M. (1992). Implication of research on teacher belief. Educational psychologist, 27(1):65-90.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701_6
- Kember, D., & Gow, L. (1994). Orientations to teaching and their effect on the quality of student learning. Journal of Higher Education, 65 : 58-74. https://doi.org/10.2307/2943877
- Kroes, P. (2012). Technical artefacts: Creations of mind and matter: A philosophy of engineering design. Netherland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 Layton, D. (1993). Technology's challenge to science education. Philadelphia, PA: Open University Press.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p. 95-132). Netherlands: Springer.
- Pajares, M. F.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307-332. https://doi.org/10.3102/00346543062003307
- Patrick, H., & Pintrich, P. R. (2001). Conceptual change in teachers' intuitive conceptions of learning, motivation, and instruction: The role of motivational and epistemological beliefs. In B. Torff & R. J. Sternberg (Eds.), Understanding and teaching the intuitive mind:Student and teacher learning(pp. 117-143). Mahwah,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Petroski, H. (2005). Pushing the limits: New adventures in engineering. (이은선 역). 기술의 한계를 넘어. 서울: 생각의 나무. (원서출판 2004)
- Porter, A. C., & Freeman, D. J. (1986). Professional orientations: An essential domain for teacher testing. Journal of Negro Education, 55(3):284-292. https://doi.org/10.2307/2295099
- Rugarcia, A. et al. (2000). The future of engineering education I. A vision for a new century. Chemical Engineering Education, 34(1):16-25.
- Schraw, G. (2001). Current themes and future directions in epistemological research: A commentar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3(4):451-464. https://doi.org/10.1023/A:1011922015665
- Southerland, S. A., Sinatra, G. M., & Matthews, M. R. (2001). Belief, knowledge, and science educa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3(4):325-351. https://doi.org/10.1023/A:1011913813847
- Thompson, A. G. (1984). The relationship of teachers' conceptions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to instructional practi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5(2):105-127. https://doi.org/10.1007/BF00305892
- Tsur, C. (2000). Prospective science teachers' knowledge of inquiry-based instruction in a secondary methods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White, C. S. (1982). A validation study of the Barth-Shermis social studies preference scale. Theory &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10(2):1-20. https://doi.org/10.1080/00933104.1982.10505421
-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652188.html
- 한국과학커뮤니케이터협회, http://kasc.webmir.co.kr/information/webzin.php?board_code=board_view&board_idx=67&page=19&start_page=1&Category=&order_type=RegDate&align=desc&sF=&sT=&date_idx=10&mode=shop_board_web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