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영화 <사도>(2015)의 클로즈업 쇼트 연구

Study on Close-Up Shots in Film (2015)

  • 이아영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투고 : 2016.06.07
  • 심사 : 2016.07.07
  • 발행 : 2016.07.28

초록

프레임 가득 배우의 얼굴을 확대하여 미세한 표정의 떨림조차 놓치지 않고 정확하게 포착하는 클로즈업은 살아있는 배우가 연기를 하는 무대 위 보다 훨씬 더 사실적으로 배우의 연기를 표현한다. 클로즈업은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나름의 이미지와 의미의 효과들을 생산하며, 배우의 얼굴이 최소한의 거리에서 관객과 직접적인 소통을 하는 듯한 심리적 현상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클로즈업의 촬영 효과와 연기 효과를 연구하고, 그에 따른 연기 훈련의 필요성을 제언하기 위해 영화 <사도>(2015)를 분석해보았다. 영화 <사도>는 송강호가 인물 설정의 사실성을 높이기 위해 얼굴의 특수 분장으로 실제 나이보다 20년 이상 많은 나이를 연기했고, 이러한 얼굴과, 제스처, 클로즈업 된 소품들이 극중 인물의 성격과 영화의 감정을 표현함에 있어 어떠한 연기력을 충분히 공유하며, 영화연기의 핵심이 되는 다양한 언어적, 시각적, 정서적 의미의 효과들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를 통해 배우들이 클로즈업의 효과와 영화연기의 핵심을 알고, 카메라 앞에서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찾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A close-up shot, capturing all the fine details of an actor's face by filling up the frame, expresses an actor's performance more realistically than a stage where a living actor performs on. This is because a close-up generates an impact with its specific images and meanings seizing the attention of the audience and conjures up a psychological effect as if an actor's face is directly communicating with the audience at a minimum distance.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film to examine the photographic effect and acting effect of close-up shots and recommend the need for acting training thereof. The film was selected since Song Kang-ho, to add more realism to his character acted going back and forth 20 years of age with a special makeup on face, his facial expressions, gestures, props in close-up successfully helped deliver the actor's performance by revealing the character's personality and emotions of the film, and generated an array of linguistic, visual and emotional meanings which are the key to film acting.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helping actors to learn about the effect of close-ups and the key to film acting and find effective ways to express themselves in front of the camera.

키워드

참고문헌

  1. Mary Ellen O'Brien, Film Acting, ARCO, p.78, pp.132-154, 1983.
  2. Foster Hirsch, Acting Hollywood Style, Harry N. Abrams, Ins, 1991.
  3. 김이석, 김성욱 외, 영화와 사회, 한나래, p.234, 2012.
  4.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박만준, 진기행 역, K-books, 2012.
  5. 자크 오몽, 영화 속의 얼굴, 김호영 역, 마음산책, pp.50-54, 2006.
  6. 자클린 나카시, 영화배우, 박혜숙 역, 문예신서 344, p.38, 2007.
  7. 토마스 엘새서, 말테 하게너, 영화이론, 윤종욱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pp.107-108, p.114, 2012.
  8. 패트릭 터커, 스크린 연기의 비밀, 방은진 역, 시공사, p.113, 1999.
  9. 네이버 영화 <사도> 배우를 만나다 '송강호 편' 인터뷰 내용 中, 2015.09.17. http://tvcast.naver.com/v/532753
  10. [영화인] 이 시대 최고의 배우, 영화인 송강호, 글 김형석, 2009.05.11.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9&contents_id=435
  11. 영화 '사도(The Throne)' 시나리오.
  12. 사도(The Throne), 2015.
  13. 고현욱, "매체연기를 위한 영상언어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154-162,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2.154
  14. 박호영, 민경원, "매체연기 특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159-169,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8.159
  15. 손보욱, "사실주의 영화에서의 클로즈업의 특성: 영화 <밀양>과 <북촌 방향>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제14권, pp.139-169, 2012.
  16. 어일선, 정민영, "배우 박중훈의 연기 패턴 분석 및 인물 표현 방식 연구 - 영화 <내 깡패 같은 애인>에서 동철(박중훈)역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108-116,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2.108
  17. 이아영, "얼굴의 클로즈업을 통한 미학적 표현성에 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63-70, 2016.
  18. 김수연, '성격 구축의 퍼스펙티브'를 통한 영화연기의 불연속성 극복 연구- 한국 영화배우들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석사학위논문, p.49, 2011.
  19. 방기호, 영화에서 클로즈업의 상징성 연구: 이명세 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 <형사Dualist> 사례연구,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3, 2006.
  20. 오윤홍, 홍상수 영화의 '사실적 영화연기' 연구-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강원도의 힘>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21. 이아영, 무대연기와 영화연기의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2. 진경, 스크린에서 효과적인 클로즈업 연기를 위한 방법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석사학위논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