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병남, 김형준, "외식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의 영향관계," 한국조리학회지, 제10권, 제4호, pp.201-214, 2004.
- 강병남, 문성식, "수도권과 수도권이외 지역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 간 신뢰와 관계몰입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82-198, 2012.
- 고범석, 이수진,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 제8권, 제2호, pp.63-91, 2012.
- 곽양신, 국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기명옥, 이동일,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1권, 제3호, pp.49-72, 2008.
- 김남욱,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김동준, "호텔 브랜드자산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5권, 제4호, pp.85-104, 2012.
- 김병수, 윤지미, 문신영, "여대생들의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인식이 고객만족, 브랜드 이미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428-438,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2.428
- 김성태,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효익이 지각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 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재곤, 송경숙, "체인형 커피전문점의 지각된 품질과 가치가 몰입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3권, 제5호, pp.67-93, 2010.
- 김준석, 최성환,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24-141, 2011.
- 김준환, 이항, "매장내 체험.물리적 요인이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브랜드 이미지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4권, 제4호, pp.29-52, 2011.
- 김지웅, 정세훈, "커피전문점의 관계특성요인이 신뢰, 몰입,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pp.159-169, 2011.
- 나용희,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노희찬, 커피전문점의 서비스마케팅믹스 요인이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외 브랜드 비교,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류경민, 레스토랑의 브랜드 이미지가 재방문의 도 및 가격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박금미, "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와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성남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 식품영양학회지, 제23권, 제1호, pp.52-62, 2010.
- 박영제, "커피전문점의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2호, pp.177-196, 2013.
- 석미란, 박진영, "케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속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전국브랜드 커피와 지역기반 커피전문점의 비교," 관광연구, 제26권, 제6호, pp.175-189, 2012.
- 손영진, 커피전문점 소비자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재방문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6권, 제4호, pp.76-93, 2010.
-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서울: 21세기사, 2013.
- 신진희, 정용길, "e-서비스스케이프가 신뢰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815-828,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815
- 심향동,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 서비스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안대선,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카페베네 인도네시아 점포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엄영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4권, 제3호, pp.329-344, 2010.
- 여흠,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감정반응과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오재신, 김대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요인이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6권, 제3호, pp.105-119, 2013.
- 윤석화, Kano 모형과 PCSI 지수를 이용한 커피전문점 서비스 품질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윤선미,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카페의 브랜드가 치,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관계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8호, pp.165-179, 2015.
- 윤성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브랜드 몰입,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중국진출 한국 주요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국학연구, 제73권, pp.323-361, 2015.
- 이미숙, 공항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이은용, 이수범, "AHP를 이용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4호, pp.183-200, 2011.
- 이지희, 고재윤, 성혜진, "와인소비자의 감성적 소비가치가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6호, pp.427-448, 2013.
- 이형주, 서지연,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커피전문점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시내 대학생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31-147, 2012.
- 장영자,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지식수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전민선, 박옥진,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의 서비스 평가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5호, pp.42-56, 2011.
- 전현모, 김광수, "파이다이닝 레스토랑 이용형태에 따른 물리적 환경 중요도와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15권, 제4호, pp.172-186, 2009.
- 조수현, 이정원, "커피전문점의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신뢰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pp.297-320, 2011.
- 조우제, "대구지역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관계품질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2호, pp.189-204, 2012.
- 조원섭, 성현모, 박영태, "커피전문점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제10권, 제2호, pp.191-204, 2011.
- 최민수, 서용모, 이형래, "와인전문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가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391-400, 2012.
- 최설매, 최규한, "쇼핑관광객의 감성적 소비성향이 브랜드 애착 및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7권, 제2호, pp.197-218, 2011.
- 최태호, 전진화, "외식업체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0권, 제4호, pp.151-172, 2007.
- 펑펑, 한장일, "커피전문점에서의 서비스스케이프,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간의 상관관계 및 그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pp.99-115, 2014.
- 한도경,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Y: The Free Press, 1991.
- K. J. Back, "The Effects of Image Congruence on Customers' Brand Loyalty in the Upper Middle-Class Hotel Industry,"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29, No.4, pp.448-467, 2005. https://doi.org/10.1177/1096348005276497
-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e-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M. J. Bitner, "Evaluation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2, pp.69-82, 1990. https://doi.org/10.2307/1251871
- M. J. Bitner, "Servicescape: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2, pp.57-71, 1992. https://doi.org/10.2307/1251870
- M. K. Brady and J. J. Cronin,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3, pp.34-49, 2001. https://doi.org/10.1509/jmkg.65.3.34.18334
- A. Chaudhuri and M. B. Holbrook,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2, pp.81-93, 2001. https://doi.org/10.1509/jmkg.65.2.81.18255
- L. Cho, H. Park, and J. Choi, "The Impact of Diversity of Innovation Channels on Innovation Performance in Service Firms," Service Business, Vol.5, No.3, pp.277-294, 2011. https://doi.org/10.1007/s11628-011-0114-x
- A. S. Dick and K. Basu, "Consu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No.2, pp.99-113, 1994.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 C. Fornell,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5, No.1, pp.1-21, 1992.
- C. Fronell, M. D. Johnson, E. W. Anderson, J. S. Cha, and B. E. Bryant,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4, pp.7-18, 1996. https://doi.org/10.2307/1251898
- T. J. Gerpott, W. Rams, and A. Schindler, "Customer Retention, Loyalty and Satisfaction in the German Mobile Cellular Telecommunications Market," Telecommunications Policy, Vol.25, No.3, pp.249-269, 2001. https://doi.org/10.1016/S0308-5961(00)00097-5
- R. G. Gilbert, C. Veloutsou, M. M. Goode, and L. Moutinho, "Measuring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ast Food Industry: A Cross-National Approach,"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8, No.5, pp.371-383, 2004. https://doi.org/10.1108/08876040410548294
- C. Gronroos,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Lexington Books, 1990.
- R. J. Hightower, M. K. Brady, and T. Braker, "Investigating the Role of Physical Environment in Hedonic Service Consumption: An Exploratory Study of Sporting Ev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5, No.2, pp.697-707, 2003.
- S. H. Jung, K. J. Kim, and K. Y. Park, "A Study on the Influence of Brand Image of Hotel Bakery on Re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Mediating Roles of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15, No.2, pp.127-155, 2012.
- J. Kang, L. Tang, J. Y. Lee, and R. H. Bosselman, "Understanding Customer Behavior in Name-Brand Korean Coffee Shops: The Role of Self-Congruity and Functional Congruity," Vol.31, No.3, pp.809-818, 2012. https://doi.org/10.1016/j.ijhm.2011.09.017
- K. L. Keller, "Conceptual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https://doi.org/10.2307/1252054
- K. L. Keller, "The Effect of Sequential Introduction of Brand Exten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9, No.1, pp.35-50, 2003. https://doi.org/10.2307/3172491
- Y. Kristianto, M. M. Ajmal, and M. Sandhu, "Adopting TQM Approach to Achieve Customer Satisfaction: A Flour Milling Company Case Study," TQM Journal, Vol.24, No.1, pp.29-46, 2012. https://doi.org/10.1108/17542731211191203
- D. L. Kurtz,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NJ; Prentice-Hall, 1998.
- W. Lassar, B. Mittal, and A. Sharma, "Measur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2, No.4, pp.11-19, 1995. https://doi.org/10.1108/07363769510095270
- L. Martenson, "Corporate Brand Image, Satisfaction, and Spore Loyalty: A Study of the Store as a Brand, Store Brands and Manufacturer Brand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35, No.7, pp.544-555, 2007. https://doi.org/10.1108/09590550710755921
-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Second Edition, NY: McGraw Hill, 1978.
-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https://doi.org/10.2307/3150499
- R. 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s on the Consumer, NY: McGraw-Hill, 1997.
- R.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33-66, 1999.
- K. S. Ryu and S. Jang, "The Effect of Environment Perception on Behavior Intentions through Emotions: The Case of Upscale Restaurants,"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31, No.1, pp.56-72, 2007. https://doi.org/10.1177/1096348006295506
- I. Skogland and J. A. Siguaw, "Are Your Satisfied Customers Loyal?,"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45, No.3, pp.221-234, 2004. https://doi.org/10.1177/0010880404265231
- R. Smith, "Can You Bribe Your way to Customer Loyalty Frequency Marketing Strategies," Strategic Research, Vol.41, pp.153-159, 1988.
- M. Thomson, D. J. Macinnis, and C. W. Park, "The Ties That Bine: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ty, Vol.15, No.1, pp.77-91, 2005.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501_10
- K. Wakefield and J. Blodgett,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s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in Leisure Service Setting,"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0, No.6, pp.45-61, 1996. https://doi.org/10.1108/08876049610148594
- V. A. Zeithaml,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 pp.31-46, 1996. https://doi.org/10.2307/1251929
- V. A. Zeithaml, M. J. Bitner, and D. D. Gremler, Services Marketing, 4th ed., NY: McGraw-Hill Irwim,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