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통계조사, 2013.
- 박규원, "한국 문화산업의 발달에 있어 대중음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2013권, 제11호, pp.71-75, 2013.
- 채지영, 윤유경, "클래식음악 공연 소비자 특성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예술경영학회논문지, 제19권, pp.169-192, 2011.
- 임승희, 김소영, "여성소비자 유형별 공연구매 행동 비교," 한국소비문화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69-87. 2011.
- 김용숙, "현대 공연문화의 다양성에 관한 연구 - 미술관 음악회를 중심으로-,"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제2권, 제2호, pp.45-66, 2008.
- 김석란, "통섭과 공연예술에 의한 공감각적 음악회 콘텐츠 개발-드뷔시 프렐류드를 중심으로," 한국공연문화학회논문지, 제30호, pp.269-289, 2015.
- 석문주, "음악교육에서의 질적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논문지, 제332권, pp.31-63, 2007.
- 주대창, "음악교육의 관점변화와 현대교과교육에서의 수용," 한국서양음악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73-197, 2008.
- 이에스더, "문화콘텐츠산업과 음악교육의 실용적 접근," 음악과민족학회논문지, 제34권, pp.355-372, 2008.
- 권혁인, 김현수, 최용석,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평판,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네이밍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교육학회논문지, 제30권, 제1호, pp.265-294, 2015.
- 김지영, "예술관광으로서 클래식 공연의 관람동기 분석: 영리, 비영리 공연 비교연구," 관광연구논총, 제21권, 제1호, pp.71-92, 2009.
- 김주호, "신뢰재의 관점에서 본 클래식 음악공연의 매체 정보활용 및 구매행동:라이프스타일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pp.31-55, 2010.
- 윤유경, "여성의 클래식음악공연 수용과정 연구: 성차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 제22권, pp.145-166, 2009.
- 김주호, 이은정, "클래식 음악공연의 소비자 선택요인과 의사결정의 탐색적 연구," 한국상품학회논문지, 제28권, 제6호, pp.43-59, 2010.
- 임상오, "선진국 공연예술부문 현황과 지원정책," 재정정책논집, 제3권, pp.197-223, 2001.
- O. G. Brockett, History of the theatre, 5th Edition, Allyn and Bacon Inc., 1987.
- P. Nelson, "Information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78, pp.311-329, 1970. https://doi.org/10.1086/259630
- 정윤희, "경험적 소비에서 장벽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 접근가능성과 접근동인을 통한 이중적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2010 학술대회, 제2권, pp.109-135, 2010.
- 박명숙, "음악공연의 관람가치, 만족도 및 재관람의도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115-124,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7.115
- 이형진, 클래식공연 관객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서양 클래식 음악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D. M. Randel, The Harvard Dictionary of Music, The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 Press, 2003.
- 이은정, 클래식 음악 공연의 고객 선호도와 선택속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H. J. Gans, Popular Culture and High Culture, Basic Books, 1974.
- 최샛별, 주혜정, "한국사회 음악의 상징적 경계 : 음악 동호회 회원을 중심으로," 사회학대회논문집, pp.27-29, 2006.
- M. R. Darby and E. Karni, "Free Competition and the Optimal Amount of Fraud,"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Vol.16, No.1, pp.67-88, 1973. https://doi.org/10.1086/466756
- B. S. Frey and W. W. Pommerehne, Muses and Market:Exploration in the economics of the arts, Blackwell, 1989.
- 최태규, "문화콘텐츠로서 뮤지컬의 선택 및 만족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05-214,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6.205
- C. S. Skrzypczak, "Is there a niche for a major symphony with its own symphony hall on Long Island," Community support of the performing arts-selected problems of local and national interest, Vol.7, No.5, pp.163-202, 1970.
- C. B. Weinberg and K. M. Schachmut, "Arts plan: a model based system for use in planning a performing arts series," Management Science, Vol.24, No.6, pp.654-664, 1978. https://doi.org/10.1287/mnsc.24.6.654
- 예술경영지원센터, 클래식 음악.발레 관람객 조사보고서, 2010.
- 권혁인, 배수정, "개인특성에 따른 음악상품 소비에 관한 연구," 한국예술경영학회논문지, 제25권, pp.129-163, 2013.
- 배수연, "공연예술수용자의 작품선택과정과 영향요인," 한국자치행정학보, 제19권, 제2호, pp.101-120, 2005.
- 권혁인, 정순규, 최용석, "관객유형에 따른 공연관람 구매의사 요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pp.139-150, 2015.
- R. A. Strang and J. Gutman, Promation Policy making in the Arts, Marketing the Arts, Praeger, 1980.
- M. Cuadrado and A. Molla, "Grouping performing arts consumers according to attendance goal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s Management, Vol.2, No.3, pp.54-60, 2000.
- 안성아, "공연 헤비관객과 라이트관객의 관람특성 비교," 한국문화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151-169, 2010.
- P. Dimaggio, M. Useem, and P. Brown, Audience studies of the performing arts and museums, Washington, DC: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1978.
- 한현숙, "공연이벤트 관람 장애요인과 태도 및 구매의사의 영향관계," 한국이벤트컨벤션학회논문지, 제2권, pp.53-72, 2006.
- H. Assael,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3rd ed., PWS-KENT & NELS-ON., 1987.
- 김미숙, "성공적인 공연 수행을 위한 무용수의 주의집중 요인 연구," 한국무용연구학회지, 제31권, 제2호, pp.1-19, 2013.
- 홍성민, 취향의 정치학, 현암사, 2012.
- 양종희, "문화적 취향과 분화와 계급 : 음악장르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회, 제43권, 제5호, pp.170-209, 2009.
- 조인희, 정경희,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55-164,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