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15).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고시문(교육부 고시 제 2015-61호). 세종: 교육과학기술부.
-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2012). 3-4세 누리과정 도입계획(보도자료 2012. 1. 18). 세종: 관계부처합동.
- 권대봉, 현영섭 (2014). 인문사회연구방법. 서울: 학지사.
- 권정윤 (201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0(6), 269-290.
- 권희경 (2009).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유아의 자아효능감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3(6), 391-410.
- 김명자 (1991). 유아교육 기관의 질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경, 류왕효 (2006). 시간연장보육아동의 스트레스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5, 207-225.
- 박은영, 조은정, 정주선 (2011).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보육교사의 발달단계 및 보육교사-유아상호작용간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66, 127-146.
- 박은혜, 박신영, 최혜윤 (2013). 유치원 정보공시 자료를 통해 본 전국 유치원 운영시간 현황분석. 교육과학연구, 44(2), 97-118.
- 박창현 (2015). 유아교사의 개인특성과 유아교육기관 특성이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건. 한국보육학회지, 11(2), 201-220.
- 박창현, 나정 (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 및 유아 집단 특성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99-125.
- 신상윤, 신동윤 (2015. 12. 26). [보육대란 해법] 유보통합은 실현 불투명, 시도교육청 정부가책임지면 해결. 헤럴드 경제.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51226000111에서 2016년 6월 인출
- 신은수 (2000).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 놀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2.
- 양혜영, 정승원 (1999). 양육환경과 기관의 질이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4) 141-158.
- 오경미 (2002). 유아의 연령, 성별 및 유치원의 운영시간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우수경 (2008). 유아의 성, 기질, 정서능력 및 사회적 능력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259-280.
- 이미화, 서문희, 이정원, 이정림, 도남희, 권미경 등 (2012). 전국보육실태조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윤옥 (2006). 유아학급에서 교사와 유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 -비고스키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0(3), 125-15.
- 이일현(2014) Easyflow 회귀분석. 서울: 나래.
- 이종숙, 신은수, 박은혜, 김영태, 곽영숙, 유영의 등 (2008). 영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 평가 도구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 진성아 (2006). 유치원의 반일반, 종일반 운영에 따른 5세아의 스트레스 행동차이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연화 (2011). 남녀 유아의 놀이성, 정서조절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 연구. 육아지원연구, 6(2), 147-164.
- 최윤경, 이진화, 박진아, 조형숙, 권혜진, 조혜주 (2015). 유치원 어린이집 운영시간 조정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최윤경, 이윤진, 김세현, 나지혜 (2013). 영유아발달에 비추어 본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 고찰: 스트레스 호르몬 조사를 중심으로(연구보고 2012-09).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최윤경, 배윤진, 송신영, 임준범, 이예진, 김소아 등 (2014). 한국아동패널 2014(연구보고 2014-33).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하영은, 정효은 (2009). 기관변인에 따른 5세 유아의 문제행동. 한국영유아보육학, 57(6), 171-191.
- 홍세희, 정송 (2014). 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에서의 상호작용효과 검증: 이론과 절차. 인간발달연구, 21(4), 1-24.
- 황덕순, 윤자영, 윤정향, Rostgaard, T., Letablier, M., & Bothfeld, S. et al. (2012). 사회서비스 산업노동시장 분석: 돌봄 서비스를 중심으로(연구보고 2012-08). 서울: 한국노동연구원.
- Ahnert, L., Pinquart, M., & Lamb, M. E. (2006). Security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nonparental care providers. A meta-analysis. Child Development, 77(3), 664-67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6.00896.x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redekamp, S. (1985). Guide to accreditation by the national academy of early childhood programs. Washington, DC: NAEYC.
- Burchinal, M. R., Howes, C., Pianta, R., Bryant, D., Early, D., & Clifford, R., et al. (2008). Predicting child outcomes at the end of kindergarten from the quality of pre-kindergarten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instruction. Applied Development Science, 12(3) 140-153. https://doi.org/10.1080/10888690802199418
- Burchinal, M. R., Vandergrift, N., Pianta, R., & Mashburn, A. (2010). Threshold analysis of association between child care quality and child outcomes for low-income children in prekindergarten progra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5(2), 166-176. https://doi.org/10.1016/j.ecresq.2009.10.004
-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C., Manz, P. H., Canning, S., & Deh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105-120.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28-4
-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8-2
- Martinez-Beck, I., & Zaslow, M. (2006). Introduction: The context for critical issues in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M. Zaslow & I. Martinez-Beck (Eds.), Critical issues in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pp. 1-16). Baltimore: Brooks.
- Mashburn, A. J., Pianta, R. C., Hamre, B. K., Downer, J. T., Barbarin, O., & Bryant, D., et al. (2008). Measures of classroom quality in prekindergarten and childen's development of academic, language, and social skills. Child Development, 79(3), 732-74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8.01154.x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6). Child-care effect sizes for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nd youth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61(2), 99-116. https://doi.org/10.1037/0003-066X.61.2.99
- Pramling Samuelsson, I., Sheridan, S., & Williams, P. (2006). Five preschool curricula: comparative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38(1), 11-30. https://doi.org/10.1007/BF03165975
- Sims, M., Guilfoyle, A., & Parry, T. (2006). Children's cortisol levels and quality of child care provision. Child Care, Health & Development, 32(4), 452-466.
- Tout, K., Zaslow, M., Hallie, T., & Forry, N. (2009). Issues for the next decade of quality rating and improvement systems. OPRE Issue Brief #3. Washington, DC: Child Trends. Retrieved June 6, 2016 from http://www.acf.hhs.gov/sites/default/files/opre/next_decade.pdf
- Watamura, S., Sebanc, A., Donzella, B., & Gunnar, M. (2002). Naptime at childcare: effects on salivary cortisol levels. Developmantal Psychobiology, 40, 33-42. https://doi.org/10.1002/dev.10011
Cited by
- COVID-19 Pandemic: Effects of Changes in Children’s Daily-Lives and Concerns Regarding Infection on Maternal Parenting Stress vol.42, pp.4, 2016, https://doi.org/10.5723/kjcs.2021.42.4.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