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숙현 (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이해와 활용. 서울: 동문사.
- 강순미 (2007). 초임 유아교사의 멘토링 경험과 언어적 상호작용 관계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7(2), 91-108.
- 강영숙 (2007). 학생의 교사만족도에 대한 성격 특질과 정서지능의 역할.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 권랑희, 이진희 (2015).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간의 관계. 아동교육, 24(2), 93-107.
- 권미성, 문혁준 (201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277-296.
- 권정윤 (201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0(6), 269-289.
- 김선영, 강의정 (2006).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따른 교사 상호작용 유형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1(2), 5-26.
- 김영한, 추경진 (2010).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특수아동교육연구, 12(4), 413-432.
- 김유림 (2000). 교육실습의 특성이 초임교사의 역할수행 지각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진 (2012).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현실충격과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2), 151-173.
- 김혜선 (2005).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유치원 초임교사들의 교직 생활 이해-네 교사의 교직 첫해이야기. 한국교원교육연구, 22(2), 277-305.
- 노은숙, 부성숙 (2012).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43(4), 113-135.
- 모용희, 김규수 (2013).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과 교직신념에 관한 인식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8(1), 241-260.
- 박현경 (2006). 유아교사의 놀이교수 효능감이 유아의 가장놀이 사회적 수준과 교사의 놀이 개입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3(1), 215-233.
- 박형신, 김정주 (2010). 보육교사의 전문성지원환경 인식과 조직헌신도,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 아동교육, 19(2), 87-102.
- 배문조, 박세정 (2013).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보육교사전문성 인식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78, 139-164.
- 변길희, 김나림 (2010).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수효능감 및 사회인구학적 변인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0(4), 21-34.
- 서지은 (2014). 영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소연희 (2012). 초등교사가 지각한 정서적지지, 교육신념 및 교수효능감이 수업전문성인식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10(2), 163-181.
- 송미선 (2013).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및 정서성이 교사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2(3), 277-295.
- 송상호 (2005).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조직헌신도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은수 (1996). 5년제 유아교사양성대학의 정규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현장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덕성여대 논문집, 25, 315-328.
- 신은수 (2000).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 놀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2.
- 신은수, 유영의, 박현경 (2004). 유아 교사의 놀이에 대한 교수 효능감과 놀이 운영 실제 신념에 관한 도구 개발연구. 유아교육연구, 24(1), 49-69.
- 안상미 (2002).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승민 (2012).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이 교사 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규식 (2007).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련 (2013).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계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221-239.
- 이숙자, 공병호, 성영화 (2011).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보육교사변인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1(1), 1-18.
- 이윤식, 이효신 (2012). 학교조직건강, 개인적 교사효능감, 집단적 교사효능감 및 수업전문성 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9(4), 541-564.
- 이재진, 최나야 (2013). 영유아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3(3), 183-203.
- 이정미 (2010),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숙 (2003). 교사경력과 유아연령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진화 (2007).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아동교육, 16(4), 199-210.
- 이현경, 남명자 (2009). 예비유아교사의 현장실습 경험 및 자아존중감과 교사효능감. 유아교육학학논집, 13(4), 119-135.
- 전혜미 (2010).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교직전문성이 교사효능감, 교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혜진, 박재옥 (2014).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에 따른 전문성 인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2(5), 193-205. https://doi.org/10.7466/JKHMA.2014.32.5.193
- 조부경 (1994). 유치원 교사의 교직 전문성 인식과 관심사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10(2), 131-161.
- 조영옥 (2015). 유아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정서지능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혜진, 김수연 (201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6), 231-247.
- 조혜진, 김수연 (2012). 영아 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7(5), 189-208.
- 최미애 (1999). 유치원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석란 (2005). 놀이와 유아발달. 서울: 양서원
- 한재민, 이윤식 (2013). 초등학교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수석교사의 수업장학활동, 교사효능감, 교사의 수업전문성 간의 구조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30(4), 407-432.
- 홍근민 (1997). 영아보육환경의 질적수준에 따른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세희 (2000). 특별기고: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황윤세, 강현석 (2007). 유치원 초임교사의 교육계획안 개발에서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한 협력 모형 구안. 아동학회지, 28(5), 233-251.
- 황은진 (2015).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및 의사소통능력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bbott-Shim, M., & Sibley, A. (1987). Assessment profile early childhood programs. Atlanta, GA: Quality Assist, Inc.
-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 Anderson, L. W. (2004). Increasing teacher effectiveness. Paris: UNESCO.
- Armor, D. (1976. August). Analysis of the school preferred reading program in selected Los Angeles minority schools. Retrieved January 1, 2016 from http://files.eric.ed.gov/fulltext/ED130243.pdf
- Buyse, E., Verschueren, K., Doumen, S., Van Damme, J., & Maes, F. (2008). Classroom problem behavior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kindergarten: The moderating role of classroom climat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6(4), 367-391. https://doi.org/10.1016/j.jsp.2007.06.009
- Chan, D. W. (2004). Perceived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anmong Chinese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Hong Ko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8), 1781-1795. https://doi.org/10.1016/j.paid.2003.07.007
- Curby, T. W., Rudasill, K. M., Edwards, T., & Pérez-Edgar, K. (2011). The role of classroom quality in ameliorating the academic and social risks associated with difficult temperament.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6(2), 175-188. https://doi.org/10.1037/a0023042
- Damasio, A. R., Grabowski, T. J., Bechara, A., Damasio, H., Ponto, L. L., Parvizi, J., & Hichwa, R. D. (2000). Subcortical and cortical brain activity during the feeling of self-generated emotions. Nature Neuroscience, 3(10), 1049-1056. https://doi.org/10.1038/79871
- Day, C. (2007). A passion for teaching, 열정으로 가르치기(박은혜, 이진화, 위수경, 조혜선 공역). 서울: 파란마음(원판 2004).
- Downer, J., Sabol, T. J., & Hamre, B. (2010).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the classroom: Toward a theory of within-and cross-domain links to children's developmental outcom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5), 699-723. https://doi.org/10.1080/10409289.2010.497453
- Goldstein, L. S., & Lake, V. E. (2000). Love, love, and more love for children: exploring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s of car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8), 861-872. https://doi.org/10.1016/S0742-051X(00)00031-7
- Hall, R. H. (1967, August). Components of professionalization. A paper presented at the 1967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San Francisco, California.
-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 Isen, A. M. (1993). Positive affect and decision making. In M. Lewis & J. Haviland (Eds.), Handbook of emotions (pp. 261-77). NY: Guilford Press.
- Johnson, J. E., Christie, J. F., & Yawkey, T. D. (1999). Play and Development. In J. E. Johnson, J. F. Christie, & T. D. Yawkey (Orgs.),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pp. 25-52). NY: Longman
- Lasky, S. (2000). The cultural and emotion politics of parent-teacher interac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8), 843-860. https://doi.org/10.1016/S0742-051X(00)00030-5
- Matthews, G., & Zeidner, M. (2010). Emotional intelligence: Science & Myth, 정서지능: 그 오해와 진실(문용린, 곽윤정, 강민수, 최경아 공역). 서울: 학지사(원판 2002).
-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pp. 3-31). NY: Basic Books.
- Mayer, J. D., Salovey, P., & Caruso, D. R. (2000). Emotional intelligence as zeitgeist, as personality, and as a mental ablilty. In R. Bar-On & J. D. A. Parkers (Eds.),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 (pp. 91-117). San Francisco: Jossey-Bass.
- McLaughlin, M., & Berman, P. (1977). Retooling staff development in a period of retrenchment. Educational Leadership, 35(3), 191-194.
- Mesquita, B., Frijda, N. H., & Scherer, K. R. (1997). Culture and emotion. In J. Berry, P. R. Dasen, & T. S. Saraswathi (Eds.), Handbook of cross-cultural psychology: Basic processes and human development (pp. 225-97). Boston: Allyn and Bacon.
- Penrose, A., Perry, C., & Ball, I. (2007).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cher self-efficacy: The contribution of teacher status and length of experiences. Issues in Educational Research, 17(1), 107-126.
- Rowe, D. J., Early, B., & Loubier, D. (1999). New perspectives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교사의 역할: 유아교사 교육의 새로운 접근(조부경, 이정미 공역). 서울: 양서원(원판 1994).
-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https://doi.org/10.1037/1082-989X.7.4.422
- Steiner, C., & Perry, P. (1997). Achieving emotional literacy: A peronal program to increase emotional intelligence. NY: Avon.
- Taylor, C., Farver, C., & Stroller, J. K. (2011). Perspective: Can emotional intelligence training server as an alternative approach to teaching professionalism to residents? Academic Medicine. 86(12), 1551-1554. https://doi.org/10.1097/ACM.0b013e318235aa76
- Tschannen-Moran, M., Woolfolk-Hoy, A., & Hoy, W. K. (1998).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https://doi.org/10.3102/00346543068002202
- Vandell, D. L., Belsky, J., Burchinal, M., Steinberg, L., & Vandergrift, N. (2010). Do effects of early child care extend to age 15 years? Results from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nd youth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81(3), 737-756. https://doi.org/10.1111/j.1467-8624.2010.01431.x
- Veenam, S. (1984). Perceived problems of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2), 143-178. https://doi.org/10.3102/00346543054002143
-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75). CA: Sage.
-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 Zembylas, M. (2005). Discursive practices, genealogies, and emotional rules: A poststructuralist view on emotion and identity in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8), 935-948. https://doi.org/10.1016/j.tate.2005.06.005
피인용 문헌
-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Happin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eacher-child Interactions vol.22, pp.6, 2016, https://doi.org/10.24231/rici.2018.22.6.414
-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 감성리더십의 매개효과 vol.21, pp.12, 2016, https://doi.org/10.5762/kais.2020.21.12.369
- The Mediating Effects of Infant Teachers’ Sensi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lay-Teaching Efficacy and Infants’ Childcare Center Adjustment vol.42, pp.2, 2016, https://doi.org/10.5723/kjcs.2021.42.2.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