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지연 (2002). 유아의 인지양식과 성격에 따른 놀이스타일의 차이.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민 (2001). 유아의 기질, 성 및 형제 유무에 따른 놀이행동 연구.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지 (1996). 아동의 기질과 놀이실 행동.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용희 (1990). 유아 기질에 따른 놀이영역 선택 및 놀이형태: 4세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윤희 (2009). 유아의 성별과 인기도에 따른 또래놀이상호작용과 놀이행동.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형미 (1998). 유아의 기질에 따른 실외 놀이형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용린, 유경재 (2007). 다중지능. 서울: 웅진지식하우스.
- 박선희 (2007). 유아의 기질과 사회성 및 놀이행동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경라 (2009). 유아의 기질에 따른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은수, 김명순, 신동주, 이종희, 최석란 (2002). 놀이와 유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윤현숙 (2007). 어머니 양육행동과 유아의 다중지능 그리고 또래놀이상호작용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회지, 11(4), 389-405.
- 이숙재 (1997). 어린이의 거친 신체 놀이와 사회적 능력 연구. 아동학회지, 19(1), 131-140.
- 이영환, 임영옥, 오가영 (2006).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 다중지능과 관계. 한국가정과학회지, 9(1), 15-24.
- 이지현 (1998). 유아의 기질 및 성에 따른 놀이행동.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채호, 최인수 (2008). 유아의 놀이와 기질 및 다중지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9(6), 121-133.
- 이채호, 최인수 (2011). 부모-교사용 유아 간편 다중지능척도 타당화 연구. 영재교육연구, 21(2), 449-463.
- 정대현, 윤현숙, 채영란 (2004). 놀이와 다중지능과 관계연구. 유아교육학논집, 8(4), 175-194.
- 정미숙 (2013). 영아의 기질을 고려한 교사의 놀이지원에 관한 실행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선미 (2000). 기질에 따른 유아의 놀이 스타일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은옥 (2002). 유아의 기질에 따른 놀이성향과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지은 (2005).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lmeida, L. S., Prieto, M. D., Ferreira, A., Bermejo, M. R., Ferrando, M., & Ferrandiz, C. (2009). Intelligence assessment: Gardner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as an alternative.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 20(3), 225-230. https://doi.org/10.1016/j.lindif.2009.12.010
- Beceren, B. O. (2010). Determining multiple intelligences pre-school children (4-6 age) in learning proces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2), 2473-2480.
- Billman, J., & McDevitt, S. C. (1980). Convergence of parent and observer ratings of temperament in observation of peer interaction in nursery school. Child Development, 51(2), 395-400. https://doi.org/10.2307/1129272
- Buss, A., & Plomin, R. (1975). A temperament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NY: Wiley.
- Chen, J. Q., & McNamee, G. (2008). From spectrum to bridging: Approaches to integrating assessment with curriculum and instruction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In J. Johnson & J. Roopnarine (Eds.), Approaches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5th ed., pp. 232-249).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 Coplan, R. J., & Rubin, K. H. (1998). Exploring and assessing nonsocial play in the preschool: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if the preschool play behavior Scale. Social Development, 7(1), 72-91. https://doi.org/10.1111/1467-9507.00052
- Coplan, R. J., Rubin, K. H., Fox, N. A., Calkins, S. D., & Stewart, S. L. (1994). Being alone, playing alone, and acting alone: Distinguishing among reticence and passive and active solitude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5(1), 129-137. https://doi.org/10.2307/1131370
- Davis, K., Christodoulou, J., Seider, S., & Gardner, H. (2011).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In R. J. Sternberg & S. B. Kaufman (Eds.), Cambridge handbook of intelligence (pp. 485-503).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enham, S., Mason, T., Caverly, S., Schmidt, M., Hackney, R., Caswell, C., & DeMulder, E. (2001). Preschoolers at play: Co-socialisers of emotional and soci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5(4), 290-301. https://doi.org/10.1080/016502501143000067
- Eberle, S. G. (2011). Playing with the multiple intelligences: How play helps them grow. American Journal of Play, 4(1), 19-51.
- Else-Quest, N. M., Hyde, J. S., Goldsmith, H. H., & Van Hulle, C. A. (2006). Gender differences in temperament: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32(1), 33-72. https://doi.org/10.1037/0033-2909.132.1.33
- Gagnon, S. G., Huelsman, T. J., Reichard, A., Kidder-Ashley, P., Griggs, M. S., Struby, J., et al. (2014). Help me play! Parental behaviors, child temperament, and preschool peer play.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3(5), 872-884. https://doi.org/10.1007/s10826-013-9743-0
- Gardner, H. (1983)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Y: Basic Books.
- 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Multiple intelligence for the 21 century. NY: Basic Books.
- Gordon, B. N. (1981). Child temperament and adult behavior: An exploration of "Goodness of fit".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1(3), 167-178. https://doi.org/10.1007/BF00709381
- Howes, C. (1980). Peer play scale as an index of complexity of peer inter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6(4), 371-372. https://doi.org/10.1037/0012-1649.16.4.371
- Iwanaga, M. (1973).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play structure in three, four, and five year-old child.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6(3), 71-82.
- Kagan, J. (1989). Temperamental contributions to social behavior. American Psychologist, 44(4), 668-674. https://doi.org/10.1037/0003-066X.44.4.668
- Kagan, J., Reznick, J. S., & Gibbons, J. (1989). Inhibited and uninhibited types of children. Child Development, 60(4), 838-845. https://doi.org/10.2307/1131025
- Kostelnik, M. J., Soderman, A. K., Whiren, A. P., Rupier, M., & Gregory, K. M. (2012).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Stamford, CT: Cengage Learning.
- Parten, M. B. (1932). Social participation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27(3), 243-269. https://doi.org/10.1037/h0074524
- Rothbart, M. K. (1981). Measurement of temperament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52(2), 569-578. https://doi.org/10.2307/1129176
- Rubin, K. H. (1982). Nonsocial play in preschoolers: Necessarily Evil?. Child Development, 53(3), 651-657. https://doi.org/10.2307/1129376
- Shearer, C. B. (1996). The MIDAS: A professional manual. Columbus, OH: Greyden Press.
- Tannock, M. T., (2008). Rough and tumble play: An investigation of the perceptions of educators and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4), 357-361. https://doi.org/10.1007/s10643-007-0196-1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Y: Brunner Mazel.
- Wilson, B. J. (2006). The entry behavior of aggressive/rejected children: The contributions of status and temperament. Social Development, 15(3), 463-479.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6.00351.x
피인용 문헌
-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적 놀이 평가 문항 개발: 델파이 연구 vol.10, pp.3, 2016, https://doi.org/10.22683/tsnr.2021.10.3.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