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희경 (2011).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정체감과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견주연, 하은실, 정계숙 (2012). 유아 교실 내 다문화교육 수행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실제. 아동학회지, 33(3), 177-197. https://doi.org/10.5723/KJCS.2012.33.3.177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김미진 (2010).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시연 (2014).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분석.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옥 (2008). 유아 다문화교육의 통합적 적용. 서울: 학지사.
- 김은옥 (2013). 유아-교사의 행복감,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영 (2012). 유아 이중언어 강사의 직무만족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진 (2012). 예비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교사동기 그리고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6), 249-275.
- 김혜리 (2014).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리, 조형숙 (2013).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1(4), 275-292.
- 김혜원, 김명소 (2000). 우리나라 기혼여성들의 행복의 구조분석 및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5(1), 27-41.
- 김혜자 (2009).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효능감 및 교육실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성은 (2013). 유아교사의 다문화수용성이 다문화교육실제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민재철 (2012). 유아체육교사의 행복감과 자아정체감이 교사효능감과 상호작용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경 (2013).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미경 (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 가정 유아의 특성 및 교사의 어려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보라 (2014). 예비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초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교사동기, 교사효능감에 관한 비교연구.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현경 (2011).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이 다문화적 효능감과 다문화 교육실제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법무부 (2014). 등록외국인지역별현황. http://www.moj.go.kr/HP/COM/bbs_03/ShowData.do?strNbodCd=noti0097&strWrtNo=199&strAnsNo=A&strFilePath=moj/&strRtnURL=MOJ_40402000&strOrgGbnCd=104000에서 2015년 2월 1일 인출
- 배성희 (2009). 보육교사의 행복이 교사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학연구, 22, 25-44.
- 성영화 (2010).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측정도구 개발 및 교사 관련변인 탐색.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성태제 (2011). SPSS/AMOS를 이용한 알기쉬운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 여성가족부 (2011). 다문화 콜센터. http://www.liveinkorea.kr/intro.asp에서 2015년 2월 4일 인출
- 오재연 (2013). 다문화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학론집, 17(1), 137-162.
- 오재연 (2014). 유아기 자녀를 둔 출신국적별 외국인 부모의 양육행동과 삶의 질 및 문화적응스트레스 비교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1), 31-57.
- 원지현 (2015). 유아교사의 행복감 관련 변인 구조분석. 위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현정 (2004). 인구학적변인, 부모관련변인 및 또래동조성향이 청소년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애 (2010). 유아교사의 행복과 직무관련변인의 관계분석-직무만족, 교사효능감, 역할수행능력, 이직의도를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순미 (2014). 유아교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윤정 (2011).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신념과 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미정 (2011). 유치원의 질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이 유아의 인지. 언어, 정서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요원 (2002). 정서인식이 행복경험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충옥, 모경환 (2007). 경기도 초,중등 교사들의 다문화적 효능감에 대한 조사 연구. 시민교육연구, 39(4), 163-182.
- 최윤정 (2009). 유아교사의 행복증진 프로그램 개발연구: Seligman의 강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윤정, 이경민 (2012). 유아교사의 행복교육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강점계발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2(1), 395-416.
- Banks, K. H., & Kohn-Wood, L. P. (2007). The influence of racial identity profil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acial discrimination and 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Black Psychology, 33(3), 331-354. https://doi.org/10.1177/0095798407302540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Cambridge. 인간발달 생태학(이영역). 서울: 교육과학사(1995).
- Day, C. (2004). A passion for teaching. London: Routledge Falmer.
- Derman-Sparks, L., & A.B.C. Task Force. (1989). Anti-Bias Curriculum: 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EYC.
- Guyton, E. E. & Wesche, M. V. (2005). The multicultural efficafy scale: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i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 7(4), 21-29. https://doi.org/10.1207/s15327892mcp0704_4
- Hills, P., & Argyle, M. (2002).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33(7), 1073-1082. https://doi.org/10.1016/S0191-8869(01)00213-6
- Lyubomirsky, S., King, L, A., & Diener, E. (2005). The benefits of frequent pos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131(6), 803-851. https://doi.org/10.1037/0033-2909.131.6.803
- Malmberg, L. E. (2006). Goal-orientation and teacher motivation among teacher applicants and student teachers. Teaching and Teaching Education, 22(1), 58-76. https://doi.org/10.1016/j.tate.2005.07.005
- Rea, L. M., & Parker, R. A. (2005). Designing & Conducting Survey Research A Comprehensive Guide (3rd 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Seefeldt, C. (2005).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New Jersey: Pearson Merrill Prentice Hall.
- Sinclair, C., Dowson, M., & Thistleton-Martin, J. (2006). Motivations and profiles of cooperating teachers: Who volunteering and wh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3), 263-279. https://doi.org/10.1016/j.tate.2005.11.008
- Vallerand, J., Blanchard, C., Mageau, A., Koestner, R., Ratella, F., Leonard, M., et al. (2003). Les passion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4), 756-767. https://doi.org/10.1037/0022-3514.85.4.756